[美 의회, 암호화폐 '증권 취급 기준' 마련 법안 상정]
미국 의회가 디지털 자산 관련 규제를 명확하게 하는 법안을 제출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하원 소속 패트릭 맥헨리, 스티븐 린치 의원은 9일(현지시간) 산업 전문가들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대표들로 구성된 워킹 그룹을 출범, 디지털 자산 관련 규제 및 법안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글렌 톰슨, 테드 버드, 워런 데이비슨 의원 등이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법안의 이름은 '2021년 혁신 장벽 제거' 법안으로, 궁극적인 목표는 SEC(증권)와 CFTC(상품)의 특정 토큰 및 암호화폐에 대한 관할권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즉, 암호화폐의 증권 또는 상품 취급 기준을 명확히 만드는게 법안의 골자다.
[JP모건, 암호화폐 관련 상장사 주식 담은 투자상품 공개]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월스트리트를 대표하는 투자은행인 JP모건이 투자자에게 디지털자산 관련 상장사 주식 형태의 ‘바스켓(Basket)’ 상품을 제공한다. 해당 상품에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 스퀘어(Square), 페이팔(PayPal) 등이 포함돼 있다. 이와관련 JP모건 측은 “해당 제품은 암호화폐 노출을 원하는 투자자를 위해 디자인 됐을 뿐, 특정 암호화폐(비트코인 포함)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주 목요일 마감된 나스닥 프라이빗 마켓 경매에서 코인베이스(Coinbase)의 청산 가격이 주당 350달러에 거래돼 코인베이스의 총 가치가 900억 달러에 달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이 3월 9일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목요일 이뤄진 경매는 코인베이스가 3월 말 상장 전 시장에서 마지막으로 주식을 판매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월 초 미디어들은 코인베이스의 청산 가격이 주당 평균 373달러일 것으로 보도했고, 이에 근거한 회사의 가치는 1,000억 3천만 달러였다. 코인베이스의 이번 나스닥 상장은 일반적인 IPO 대신 최초의 대규모 직상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인베이스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문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작년에 흑자 전환했으며 순이익은 11억 4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트위터 잭 도시 “첫 트윗 NFT 경매 수익금, BTC 바꿔 NGO에 기부 계획”]
트위터 CEO 잭 도시(Jack Dorsey)가 자신의 첫 트윗 관련 NFT 경매가 21일 종료되면 해당 수익금을 즉시 BTC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잭 도시는 트위터를 통해 “해당 BTC는 아프리카 빈곤 가정을 돕는 기부 플랫폼 기브다이렉틀리(GiveDirectly)에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보도에 따르면 잭 도시는 최근 자신의 2006년 3월 21일 첫 트윗(이제 막 내 트위터를 세팅했다 just setting up my twttr)을 NFT 토큰으로 발행했다.
[中 대표 ICT 기업 ZJBC, 향후 2년간 1746억 원 BTC 채굴 투자 계획]
중국 ICT 기업 Zhongjia Bochuang(ZJBC)이 비트코인 채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ZJBC는 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중국 대표 채굴기업체 마이크로BT(MicroBT)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ZJBC는 향후 2년 동안 마이크로BT의 WhatsMiner BTC 채굴기 구매에 최대 10억 위안(약 1746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ZJBC는 선전 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대표 ICT 기업으로, 시가총액은 9억 달러로 알려졌다. 전체 기업자본의 약 2.8%가 중국 국영자본과 연결돼 있다.
[스위스 최대 백화점 체인, 비트코인 기프트 카드 출시]
스위스 일간지 타케스 안자이거에 따르면, 스위스 최대 백화점 체인 마노(Manor)가 비트코인 기프트 카드를 출시했다. 마노는 현재 59개 지점에서 비트코인 기프트 카드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대형마트 체인 발로라(Valora) 역시 4월1일부터 전국 키오스크에서 BTC 상품권 판매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립토나우'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비트코인 상품권은 비트코인 스위스의 자회사 뷔르덱스 스위스가 출시했다. 크립토노우 상품권은 100~500프랑(107~535달러)의 세 가지 가격으로 구성, 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