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北,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해킹통한 외화벌이 정황 포착…美보안업체 보고서

작성자 기본 이미지
도요한 기자

2017.09.12 (화) 14:16

대화 이미지 3
하트 이미지 2

북한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해킹을 시도해 외화벌이에 나선 정황이 확인됐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북한 해커들이 한국의 가상화폐 거래소와 관련 사이트를 공격하는 사례가 늘었다고 미국 사이버보안업체 파이어아이(FireEye)가 발간한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북한이 이처럼 가상화폐 관련 사이트 해킹에 나선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제재안 채택 영향을 피하고자 하는 시도로 풀이된다.

유엔 안보리는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및 핵 실험을 규탄하기 위한 대북제재안을 승인했다. 미국 당국은 새 제재안으로 북한의 섬유 수출이 90% 줄어들어 외화조달 능력이 제한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최근 동향을 보면 한국이 새로운 해킹 대상으로 부상한 것 같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올해 들어서만 남한의 가상화폐 거래소 3곳을 상대로 해킹을 시도했다.

이처럼 북한이 남한의 가상화폐 거래소를 공격 대상으로 삼은 것은 최근 남한의 가상화폐 시장이 세계에서 손에 꼽힐 정도로 성장하며 급부상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은 지난달 하루 거래량 기준으로 코스닥 시장을 뛰어넘은 바 있다.

특히 가상화폐는 특성상 특정 국가의 통제를 받지 않으며 비밀리에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북한의 구미를 당긴 것으로 관측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해킹 집단이 주로 사용하는 해킹 방식은 특정 기관이나 기업에 소속된 개인에게 악성코드가 담긴 이메일을 배포하는 '스피어피싱(SpearPhishing)'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TEMP.Hermit' 이라 불리는 '피치핏(PEACHPIT)' 멀웨어를 국내 공격 대상에게 전파하기 위해 국내 세금 마감일을 활용하는 미끼 문서 등을 보내 해킹을 시도했다.

북한의 금융 감독원을 사칭하는 스피어 피싱 이메일이 서울에 위치한 가상 화폐 중개사무소 관리자에게 보내졌으며, 스피어피싱 이메일에는 ‘환전_해외송금_한도_및_제출서류.hwp’라는 악성 첨부파일이 포함됐다.

파이어아이는 가상화폐를 활용해 돈을 송금하거나 가상화폐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침해하려는 의도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한편 북한은 2014년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해킹 의혹을 포함, 랜섬웨어 등 각종 사이버 공격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아 왔다. 지난 5월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던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사건 역시 북한 소행이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북한은 이를 부정했다.

도요한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주요 기사

비트코인 10만 달러 눈앞…‘사토시노트™’ 인기 급증, 판매량도 상승세

美 CME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약정 21만5000BTC 돌파...사상 최고치 경신

국민연금, 비트코인 관련주 간접투자 논란 속 3배 수익

국내 기업 비트코인 투자 막는 규제, 글로벌 경쟁력 약화 우려

댓글

3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3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아둘아빠

2024.01.14 21:36:56

오늘도 좋은 하루 보네세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금동보안관

2023.05.14 16:38:21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낙뢰도

2021.10.17 23:07:26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