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표 의류 브랜드 타미 힐피거와 캘빈 클라인의 모회사 PVH Corp.(PVH)이 중국 정부로부터 '신뢰할 수 없는 기업' 리스트에 포함되며, 심각한 사업적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이번 조치는 미·중 무역 갈등이 심화되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 기업을 겨냥한 보복 조치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중국의 ‘신뢰할 수 없는 기업’ 리스트에 오른 기업은 벌금 부과, 수출입 제한, 사업 허가 취소 등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PVH는 중국 내 모든 타미 힐피거 및 캘빈 클라인 매장과 생산시설 운영을 중단해야 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중국은 미·중 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미국이 자국산 제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한 데 대한 맞대응 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PVH는 이번 결정에 대해 "깊은 실망과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2023년 PVH의 매출 중 6%, 영업이익의 16%가 중국에서 발생했으며, 무엇보다 글로벌 공급망에서 차지하는 중국 내 공장과 공급업체의 비중이 18%에 달해 상당한 경영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PVH 주가는 지난 1년간 33% 하락하며 이미 상당한 압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월가의 12명의 애널리스트들은 PVH 주식에 대해 중립적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있으며, 평균 목표가는 118.91달러로 현재 주가 대비 약 50%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PVH가 향후 중국 시장에서의 대응 전략을 어떻게 조정할지에 따라 주가 흐름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