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 스타크넷(Starknet)이 여러 트랜잭션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도입했다.
28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병렬 실행'이라 불리는 이 기능은 오늘 버전 0.13.2로의 업그레이드의 일환으로 포함됐다. 병렬 실행과 함께 이번 업그레이드에는 각 블록 내 트랜잭션을 조밀하게 패킹해 블록 공간 사용을 최적화하는 '블록 패킹' 기능도 포함됐다.
스타크넷의 핵심 기여자인 스타크웨어(StarkWare)의 CEO이자 스타크넷 재단 이사인 일라이 벤-사손(Eli Ben-Sasson)은 "오늘날 레이어2는 시퀀서가 한 번에 하나의 트랜잭션만 처리할 수 있어 단일 계산대를 가진 소형 마켓과 같다"며 "우리는 시퀀서를 개선해 수많은 계산대가 동시에 무수한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최초의 '메가스토어 레이어2'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스타크넷 개발자들은 이번 업그레이드가 확인 시간을 현재 10-80초에서 테스트넷에서 관찰된 약 2초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스타크넷은 핵심 개발사인 스타크웨어가 고안한 'STARK' 증명 기반의 제로지식 롤업을 사용하는 이더리움 레이어2 확장 솔루션이다.
더 블록의 데이터 대시보드에 따르면 스타크넷은 최근 일일 활성 사용자(DAU) 수가 크게 감소해 올해 초 약 6만 명에서 현재 약 6000명으로 90% 가까이 줄어들었다.
더 블록의 데이터는 스타크넷의 일일 거래량도 크게 감소했음을 보여준다. 동시에 스타크넷의 경쟁사인 zkSync도 활성 주소 수가 비슷하게 감소했지만, 리니아(Linea)와 스크롤(Scroll) 같은 다른 네트워크들은 같은 기간 동안 활성 주소 수가 증가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