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 우드가 주가 하락을 기회로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주식을 대거 매입하고, 최근 급등한 테슬라 주식을 매도했다. 우드의 아크 이노베이션 ETF는 지난 12개월 동안 7.94%의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3년간은 연평균 26.26%, 5년간은 0.06%의 수익률을 보였다.
23일(현지시간) 더 스트리트에 따르면, 아크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Ark Investment Management)의 대표인 캐시 우드는 주가가 하락할 때 선호하는 주식을 매입하는 기회를 자주 잡는다. 지난 금요일에도 그녀는 이러한 전략을 실행했다.
우드에 대한 투자 커뮤니티의 의견은 엇갈린다. 그녀를 기술 비전가로 칭송하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평범한 자금 관리자라고 평가절하하는 사람들도 있다.
우드(팔로워들에게는 마마 캐시로 불림)는 2020년에 153%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하며 유명해졌으며, 수많은 미디어 출연을 통해 그녀의 투자 철학을 명확하게 설명했다.
그러나 장기적인 성과는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다. 그녀의 대표적인 아크 이노베이션 ETF(ARKK)는 자산 규모가 64억 달러에 달하며, 지난 12개월 동안 연평균 7.94%의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3년간은 26.26%, 5년간은 0.06%의 수익률을 보였다.
이는 S&P 500과 비교할 때 상당히 저조한 성과다. S&P 500은 1년 동안 연평균 22.4%, 3년 동안 10.65%, 5년 동안 14.95%의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아크 이노베이션의 수익률은 우드가 설정한 5년 동안 연평균 최소 15% 목표에도 크게 못 미친다.
캐시 우드의 간단한 투자 전략
그녀의 투자 철학은 상당히 간단하다. 아크 ETF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DNA 시퀀싱, 에너지 저장, 로보틱스 등의 첨단 기술 분야의 신생 기업 주식을 주로 매입한다. 우드는 이러한 카테고리의 기업들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러한 주식은 매우 변동성이 커서 아크 펀드의 가치도 자주 오르내린다. 우드는 자주 주요 주식들을 사고판다.
투자 연구 거물 모닝스타는 우드와 아크 이노베이션 ETF에 대해 혹독한 평가를 내렸다. 신생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예측 능력을 요구하는데, 아크 투자 관리가 그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이다.
모닝스타 분석가 로비 그린골드는 "위의 다섯 가지 첨단 기술 플랫폼의 잠재력은 매력적이지만, 아크가 승자를 찾아내고 다양한 리스크를 관리하는 능력은 덜 그렇다"고 말했다. "아크가 감수하는 리스크의 가치가 있다고 입증하지 못했다."
캐시 우드의 비전통적 투자
이는 전통적인 투자 포트폴리오가 아니다. 모닝스타의 그린골드는 "우드의 신생, 종종 수익성이 낮은 주식들은 성과가 훌륭할 때도 있고 끔찍할 때도 있다"고 말했다.
우드는 모닝스타의 비판에 대해 자신을 변호했다. "모닝스타 같은 회사들이 우리가 하는 일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2022년 매그니파이 미디어 바이 티핀(Magnifi Media by Tifin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우리는 그들의 스타일 박스에 맞지 않는다. 기술이 부문 간 경계를 흐리게 하면서 스타일 박스는 과거의 유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일부 우드의 고객들은 모닝스타와 의견을 같이하는 것 같다. 지난 12개월 동안 아크 이노베이션 ETF는 순투자 유출이 22억 달러에 달했다고 ETF 연구 회사 VettaFi는 보고했다.
캐시 우드, 크라우드스트라이크 매입 및 테슬라 매도
7월 19일, 아크 펀드는 사이버 보안 회사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WD)의 주식 38,595주를 매입했다. 이 주식은 해당일 종가 기준으로 1,180만 달러에 달했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소프트웨어 문제로 인해 금요일 글로벌 IT 인프라가 큰 타격을 받았다. 이는 여러 종류의 운송과 상거래에 영향을 미쳤으며, 주가는 7월 18일 이후 23% 하락했다.
우드는 주가 하락을 매수 기회로 본 것 같다. 그녀만 그런 것은 아니다.
모닝스타 분석가 말릭 아흐메드 칸은 "자세한 내용이 아직 나오고 있지만,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초기 대응은 이번 사건이 보안 침해가 아니며 잘못된 업데이트가 수정되었음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정전 몇 시간 만에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업데이트로 인해 영향을 받은 회사들이 점차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었음을 고려할 때, 이 반응에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금요일 주가의 11% 하락은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보안 장치의 침해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과도한 처벌"이라고 칸은 말했다.
"우리는 이번 조정이 고품질 보안/소프트웨어 노출을 원하는 장기 투자자들에게 좋은 매수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같은 날, ARK 넥스트 제너레이션 인터넷 ETF(ARKW)는 전기차 거물 테슬라(TSLA) 주식을 이틀 연속으로 매도했다.
펀드는 17,607주의 테슬라 주식을 매도했으며, 이는 당일 종가 기준으로 420만 달러에 달했다. 목요일에는 800만 달러의 테슬라 주식을 매도했다.
테슬라 주식은 최근 3개월 동안 71% 상승했으며,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소식에도 불구하고 우드는 매도할 좋은 시기라고 판단한 것 같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