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는 화요일에 빌 게이츠에게 다시는 자신을 괴롭히지 말라는 사전 경고를 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공동 창업자는 테슬라(Tesla)에 반대 베팅을 더 시도할 경우 전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3일(현지시간) 포츈에 따르면, 머스크는 테슬라가 전기차(EV) 판매에서 로보택시와 휴머노이드 로봇의 운영으로 전환을 완료하면 이 자동차 제조업체가 AI 거대 기업으로 변모해 30조달러라는 엄청난 가치에 이를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테슬라가 자율주행을 완전히 해결하고 그의 드로이드 옵티머스(Optimus)를 대량 생산하게 되면, 여전히 공매도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모두 전멸할 것'이라고 그는 화요일에 소셜 미디어에 게시했다. '게이츠도 마찬가지다.'
두 사람의 경쟁은 2022년 유출된 교환 내용을 통해 공개되었는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기업가가 테슬라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는 5억달러의 베팅을 알고 게이츠의 자선 활동을 지지하지 않겠다고 한 내용이었다.
'죄송하지만, 테슬라가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많은 일을 하는 회사인데, 당신이 테슬라에 대해 큰 공매도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기후 변화 자선 활동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없다'고 머스크는 날짜가 명시되지 않은 문자 메시지에서 썼다.
이 메시지가 유출되었을 때, 게이츠는 이미 테슬라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을 후회하고 있었다. 그가 여전히 주식에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며, 포춘(Fortune)은 이에 대한 논평을 얻을 수 없었다.
머스크의 공매도 투자자들이 '전멸할 것'이라는 경고는 올해 S&P 500에서 최악의 성과를 보인 회사의 CEO로서는 대담한 주장이다.
테슬라의 차량 판매는 올해 상반기에 6.6% 감소했으며, 그의 사이버트럭은 높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 180만대의 EV에서 2030년까지 2천만대로 볼륨을 늘리려는 목표를 결국 철회했다.
머스크는 4월 이후 주식 가격을 지탱하면서 반등 중이다
하지만 머스크는 역경에 굴복하지 않는 사람으로, 데이비드 아인혼과 짐 차노스 같은 유명한 테슬라 공매도 투자자들을 물리쳤다. 이들은 각각 리먼 브라더스와 엔론에 대한 베팅으로 큰 돈을 벌었다.
실제로 테슬라 CEO는 4월에 주식 가격을 지탱한 이후 반등 중이다.
먼저, 그는 새로운 '사이버캡' 로보택시 모델을 공개할 것을 암시하며 자율주행 문제를 마침내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후 2025년에 저가 모델로 EV 판매 성장이 재개될 수 있다고 발표하며 주식의 바닥을 찍었다.
그의 2018년 보상 거래의 손실로 인해 회사에서 완전히 물러날 수 있다는 우려는 두 번째로 큰 투자자인 뱅가드(Vanguard)가 그를 지지하며 거의 해소되었다.
마지막으로 테슬라는 화요일에 과잉 재고를 청산하여 2분기 차량 판매의 급격한 감소를 피했다고 밝혔다. 2022년 3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EV 생산을 줄였기 때문에 그는 이제 그의 정지형 에너지 저장 사업에 더 많은 배터리 셀을 투입할 수 있었으며, 이는 이미 기록적인 1분기 볼륨을 두 배 이상 늘려 9.4기가와트시라는 전례 없는 양을 배치했다.
테슬라는 지난 이틀 동안 시가총액 1천억달러를 추가했다.
내년 수익의 70배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성장주로서도 높은 배수다. 2024년의 수익과 수익이 모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더 그렇다.
그러나 머스크가 EV에서 했던 일을 로봇 집사에게도 할 것이라고 믿는 투자자들에게는 이것이 중요하지 않다.
그의 생각에는 모든 사업체나 가정에 로봇이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로봇이 있을 것이다. 유아부터 노인까지.
따라서 그는 연간 10억 대의 드로이드 수요를 예상하며, 테슬라가 보수적으로 전 세계 시장의 10분의 1을 통제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세계 현재 총 GDP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테슬라의 가치?
이 옵티머스 로봇은 현재 초기 프로토타입 단계에 있으며, 대당 2만달러에 판매할 예정이지만, 단위 생산 비용은 1만달러에 불과해 로봇 한 대당 50%의 마진을 남길 것이다.
이 시나리오에서 연간 총 이익은 1조달러에 달하며, 표준 수익 배수 25를 곱하면 시가총액은 25조달러에 달한다.
로보택시 함대가 출시되면 여기에 고작 5조달러를 더하면 현재 7400억달러 시가총액에서 투자자들에게 실제 가치를 제공하게 된다.
이런 대충 계산법의 문제는 머스크의 가정이 수십 배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머스크는 시장의 단위 볼륨이 스마트폰 수요와 훨씬 더 가깝다고 예측하며, 이는 그가 예상하는 2만달러에 전혀 미치지 못한다. 자동차가 여기서 더 나은 기준점이며, 그들은 부분적으로 훨씬 더 높은 가격 때문에 연간 1억 대의 신차에서 최고치를 기록한다.
예를 들어, 차노스는 머스크의 최신 예측이 테슬라가 전 세계 연간 경제 생산량의 거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시가총액을 갖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테슬라의 이제는 사라진 2030년 연간 볼륨 목표에 대한 그의 계산법을 보자. 대부분의 진지한 목표를 가진 회사들은 시장에 대한 하향식 거시경제 분석과 그들이 경쟁하는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시간 경과에 따른 예상 수요를 수행한다.
비교하자면, 머스크는 도로에 이미 설치된 20억 대의 글로벌 자동차를 가지고 테슬라가 매년 그 중 1%를 대체할 수 있다는 가정을 하며 2천만 대의 EV 판매 수치를 도출했다.
당연히 그것은 2030년 전에 묻혔다.
머스크가 이번에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확실한 수치를 제시하지 않는 한, 게이츠는 그의 내기를 받아들일지도 모른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