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 CEO "본사 설립에 여러 지역 물색 중"
더블록 프로 X 계정에 따르면 바이낸스 CEO 리차드 텅(Richard Teng)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블록체인 위크에 참석해 "거래소 본사가 자리할 곳을 찾기 위해 여러 후보 지역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분석업체 "아캄, $2,500만 ARKM 비밀리에 언락...토크노믹스 불이행"
블록체인 분석업체 0x스코프(0xScope)가 X를 통해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아캄 인텔리전스(ARKM)가 최근 2,500만 ARKM을 비밀리에 언락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서 아캄은 토크노믹스를 통해 핵심 기여자·투자자 등에 공급량의 40.5%를 할당한다고 밝혔지만 베스팅 컨트랙트에는 35.5%만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이 물량은 올해 7월까지 락업 기간이 지정돼 있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EmberCN)은 지난 3일 2500만 ARKM(당시 시세 기준 6,250만 달러)이 락업 해제돼 생태계 펀드 및 트레저리로 보내졌고 이 중 600만 ARKM(1,500만 달러)이 중앙화 거래소로 입금됐다고 전했다. 이후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업체 난센(Nansen)은 해당 물량이 라벨링 되지 않은 여러 주소로 분산돼 전송됐다고 X를 통해 밝힌 바 있다. 0x스코프는 "이같은 내용을 단초로 자금 이동을 추적한 결과 아캄 측이 토크노믹스를 지키지 않았다는 사실을 명백히 파악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시장에서는 토큰 덤핑 위험이 커지고 있다. 아캄 측이 이를 바로잡지 않는다면 ARKM에 역풍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BCB 그룹, 디지털자산 보관 업체에 리플 '메타코' 결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기관 전용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업체 BCB그룹이 디지털자산 보관(커스터디) 업체로 지난 5월 리플이 인수한 메타코(Metaco)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BCB 그룹은 제3자 디지털 자산 기술 제공업체에서 메타코로 자산을 이전했다.
도이체방크 "개인투자자 10명 중 3명은 BTC 연내 $2만 하회 전망"
블룸버그가 도이체방크 설문조사를 인용해 개인 투자자 10명 중 3명은 올해 비트코인이 2만 달러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전했다. 3,6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에서 응답자 중 10%는 올해 말까지 BTC가 75,000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또 40%는 비트코인이 향후 수 년 동안 발전할 것으로, 38%는 BTC가 없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OKX벤처스, 제우스 네트워크에 투자 집행
OKX벤처스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솔라나·비트코인 생태계 탈중앙화 프로토콜 제우스 네트워크(ZEUS)에 투자를 집행했다고 밝혔다. 상세 투자금은 공개되지 않았다. 투자금은 생태계 지원 및 확장에 사용될 예정이다. OKX는 지난 4월 4일 ZEUS를 상장한 바 있다.
애널리스트 "신규 투자자발 BTC 현물 ETF 유입세?...섣부른 판단"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윌리 우가 X를 통해 "비트코인 현물 ETF 유입되는 자금이 신규 투자자들로부터 온다고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CME BTC 선물과 BTC 현물 ETF 사이에는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금리가 낮은 통화로 자금을 조달해 금리가 높은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트레이딩 방법)가 존재한다. 헤지펀드는 캐리 트레이드를 헷지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ETF를 매수하는데, 이들이 포지션을 청산하면 ETF에서 자금이 빠져나간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8일(현지시간) 11종 BTC 현물 ETF에서는 2.23억 달러 상당 자금이 순유출됐다.
밈코인 샤크캣·날라캣, 저작권 협상 결렬
고양이 밈코인 샤크캣(SC) 팀이 공식 X를 통해 "다른 고양이 밈코인 날라캣(Nala Cat) 팀과 이미지 저작권을 두고 긴 협상을 벌였으나 끝내 결렬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60만 달러 상당의 파트너십 계약과 날라캣 NFT 발행 등을 제안했으나 해당 프로젝트가 이를 거부했다. 그들은 SC 총 공급량(2000만 달러 규모)의 10%와 프로젝트 소유권을 넘길 것을 요구했고, 급기야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협박했다"고 강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SC는 현재 40.54% 하락한 0.101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특정 고래, $812만 ENA 스테이킹...1위 주소 등극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X를 통해 "50분 전 특정 고래 주소(0x9b4로 시작)가 601만 ENA(812만 달러 상당)를 에테나(ENA)에 스테이킹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해당 주소는 에테나 스테이킹 1위 주소에 이름을 올렸다. 이 주소는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바이낸스에서 평단가 0.95 달러에 ENA를 출금했으며, 미실현 수익은 261만 달러로 추정된다. 앞서 에테나는 지난 8일(현지시간)부터 이용자의 ENA 락업(스테이킹)을 지원하며 플랫폼에 관계없이 USDe 보유량의 50%를 락업한 주소는 보상이 최대 50%까지 늘린다고 발표한 바 있다.
美 법원, '은행법 위반' 비트멕스 공동 설립자 소송 기각 요청 불허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법원이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비트멕스(BitMEX) 공동 설립자 벤 델로(Ben Delo)의 소송 기각 요청을 불허했다. 그는 은행비밀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됐다. 사건 담당 판사는 "피고는 비트멕스의 가격 조작을 주도했으며 이를 통해 거래소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청산 시스템을 만들었다. 특히 피고는 비트멕스에서 주요 재무 및 트레이딩에 대한 결정권을 갖고 있었다. 그는 이같은 지위를 이용해 은밀한 이점을 얻은 점 역시 인정된다"고 판시했다. 벤 델로는 그간 미국이 자신에게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없다며 소송 성립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해왔다.
비탈릭 "EIP-4844, 이더리움 저변 확대 발판 마련"
외신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창시자가 2024년 홍콩 웹3 카니발에 참석해 "EIP-4844(프로토 댕크샤딩)는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DAS)을 통해 향후 이더리움 저변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DAS는 신규 트랜잭션 유형인 블롭(Blob) 3개를 보유할 수 있으나 다음 단계에서는 8~16개, 최종적으로는 128개를 보유할 수 있게 된다. ETH는 5년 전에 비해 대규모 댑(dApp)을 지원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대규모 dApp은 레이어2에 구축돼야 하며, 개발자는 개발 용이성·성능·상호운용성·보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파일코인 스테이킹 프로토콜 STFIL "코어 개발 팀 中 공안 조사받는 중"
파일코인(FIL) 생태계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 STFIL이 공식 X를 통해 "STFIL 코어 개발 팀이 중국 공안 조사를 받고 있으며, 지난주 구금된 개발자에 법률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변호사를 고용했다"고 전했다. 이어 "STFIL 플랫폼 내 FIL은 알 수 없는 외부 주소(f410f로 시작)로 이체됐으며, 프로토콜에는 예정에 없던 업그레이드가 진행됐다. 현재 STFIL 팀은 해당 주소를 추적하고 이해관계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덧붙였다.
팬텀 창시자, FTM 기반 밈코인 프레임워크 공개
팬텀(FTM) 창시자 안드레 크로녜(Andre Cronje)가 미디움을 통해 팬텀 기반 밈코인 프레임워크를 공개했다. 밈코인 토크노믹스에서 마케팅·팀 할당 비중이 15%(각각 10%·5%)를 넘지 않도록 했으며 나머지 85%는 재단 멀티시그(다중서명) 월렛을 통해 FTM 유동성 풀(LP)에 배치된다. 그는 "밈코인은 팀·초기 투자자 물량 매도, 유동성 제거 등 위험이 있었다. 프레임워크를 따르는 경우 잠재적인 덤핑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안드레 크로녜는 앞서 팬텀 기반 밈코인 지원을 위한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해 실사를 진행 중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크립토닷컴, 두바이 가상자산 라이선스 취득
암호화폐 거래소 크립토닷컴이 공식 X를 통해 두바이 가상자산 규제 당국(VARA)으로부터 가상자산 사업자(VASP) 라이선스를 획득했다고 전했다. 이번 라이선스는 운영 라이선스(operating license)로, 향후 기관 투자자 대상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가 출범할 예정이다.
바운스비트, 폴리헤데라 zk브릿지 적용
비트코인 리스테이킹 프로토콜 바운스비트(BounceBit)가 공식 미디움을 통해 영지식 증명 기반 탈중앙화 컴퓨팅 네트워크 프로토콜 폴리헤데라(Polyhedra, ZK)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바운스비트 레이어1 체인에 zk브릿지(zkBridge)를 적용, BBTC와 BUSDT 등 크로스체인 자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크인베스트, 4/8 코인베이스 주식 $302만 상당 매도
아크인베스트데일리에 따르면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먼트가 4월 8일(현지시간) 코인베이스 주식(COIN) 11,775주(302만 달러 상당)를 매도했다. 아크인베스트가 이달 들어 매도한 코인베이스 주식은 2450만 달러 상당이다.
TON, 시총 $240억 돌파...전체 암호화폐 중 9위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텔레그램 팀이 개발한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디오픈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 톤코인(TON)의 시가총액이 240억 달러를 돌파했다. 현재 시총은 24,000,524,576 달러로 전체 암호화폐 중 9위를 기록 중이다. 현재 TON은 36.02% 오른 6.9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애널리스트 "BTC 수요, 공급 앞질러"
크립토퀀트 수석 애널리스트 줄리오 모레노(Julio Moreno)가 X를 통해 "비트코인 수요가 공급(발행량)을 앞질렀다"고 전했다. 이어 "BTC 수요는 전례 없는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매집 주소(balance of accumulation addresses) 데이터는 전체 중 일부에 불과하지만, 이들이 보유한 BTC 잔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니샛, BRC-20 스왑 기능 오픈소스화 추진
BRC-20 월렛 유니샛(Unisat)이 공식 미디움을 통해 오디널스(ORDI) 최초 발행자인 도모(Domo), 오디널스 애그리게이터이자 익스플로러 베스틴슬롯(BestinSlot)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BRC-20 토큰 스왑 기능을 오픈소스화한다는 계획이다. 유니샛은 "오픈소스화 마무리까지 BRC-20 스왑 기능은 잠정 중단된다. 다만 테스트넷 개발 지원은 지속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코보 설립자 "암호화폐 시장 혁신에 중국계 기업가 핵심 역할 전망"
외신에 따르면 암호화폐 커스터디 및 자산관리 플랫폼 코보(Cobo)의 설립자 션위가 2024 홍콩 웹3 카니발에 참석해 "최근 암호화폐 생태계에 중국계 기업가들이 등장하고 있다. 앞으로 암호화폐 시장 혁신에 중국계 기업가들이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비트코인 가격이 오는 2030년 150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조차 다소 과소평가된 것이라고 본다. 비트코인은 앞으로 1~2 사이클에 걸쳐 폭발적인 애플리케이션 성장을 보일 것이다. 그쯤 핵심 플레이어는 대형 금융기관이 차지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루비움, 삼성과 파트너십
NFT 게임 프로젝트 일루비움(ILV)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삼성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단, 구체적인 파트너십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날핀테크, 손경환 신임 대표 취임…“페이코인 총력”
전자신문에 따르면 다날핀테크가 금융·블록체인 전문가 손경환 대표가 신임 대표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감독원에서 8년간 금융·부동산 리스크, 디지털·은행검사 업무를 맡았으며 이후 크립토가이드, 카르도 등을 거쳤다. 손 대표는 “세계최초 가상자산 결제 상용화에 성공한 다날핀테크 대표이사로 취임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다년간 경험을 살려 페이코인의 세계화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BTC 현물 ETF, 4거래일 만에 순유출...$2.23억 규모
금융정보 플랫폼 파사이드 인베스터(Farside Investors) 데이터에 따르면 4월 8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11종 비트코인 현물 ETF에 2.23억 달러 상당 자금이 순유출됐다. 지난 2일 이후 5거래일 만에 순유출이다. 대부분 ETF는 순유입을 기록했으나 그레이스케일 GBTC에서 3.03억 달러 규모가 순유출 됐다.
ETH 리스테이킹 렌조 TVL $30억 돌파
이더리움 리스테이킹 프로토콜 렌조(Renzo)가 공식 X를 통해 프로토콜 내 총 락업 예치금(TVL)이 30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엑스블라스트 "해킹 피해 발생...이용자 손실 배상 계획"
텔레그램 기반 옴니체인 웹3 프로젝트 엑스블라스트(xBlast)가 X를 통해 "해킹 공격을 받았다. 해커는 프로젝트 메인 월렛에서 XBL을 특정 월렛으로 옮기고 약 22 ETH에 판매했다. 우리는 새로운 XBL 토큰을 배포하고 유동성을 복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모든 손실에 대해서도 배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더리움 ICO 참여 고래, 렌조·스웰에 각각 1만 ETH 스테이킹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X를 통해 "이더리움 ICO 참여 주소가 8시간 전 이더리움 리스테이킹 프로토콜 렌조(Renzo) 및 스웰네트워크(SWELL)에 각각 10,000 ETH(총 7,356만 달러)를 스테이킹 했다"고 전했다. 해당 주소는 스테이킹 물량 기준 렌조에서 네 번째로 큰 주소로 이름을 올렸다.
GSR마켓 추정 주소, 4시간 전 바이비트에 400만 ENA 입금
온체인 애널리스트 더 데이터 너드(The Data Nerd)가 X를 통해 "4시간 전 마켓메이커 GSR마켓이 400만 ENA($512만)를 바이비트에 추가 입금했다”고 전했다. 앞서 GSR은 지난 6일 520만 ENA를 바이비트에 입금한 바 있다.
美재무부 "북·러, 가상화폐로 돈세탁"…의회 대응 촉구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8일(현지시간) 북한과 러시아 등이 가상화폐를 악용하는 '해로운 행위'를 하고 있다며 미 의회에 조속한 대응을 촉구했다. 월리 아데예모 재무부 부장관은 테러단체들의 가상 화폐와 디지털 자산 이용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제테러단체 알카에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같은 조직뿐만 아니라 북한, 러시아 같은 국가들도 가상화폐를 이용해 재원을 옮기면서 정체를 숨기는 새로운 수단을 찾고 있다. 북한이 그간 익명성 강화 기술을 이용해 복잡한 사이버 강탈로 불법적 수익을 올려 이를 세탁하고 숨겨둘 수 있었으며, 러시아는 스테이블 코인 USDT 같은 방식을 활용해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서방의 금융 제재를 우회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분석 "BTC 옵션 단기 매도세...행사가 $10만 이상 콜옵션은 누적"
암호화폐 옵션 전문 분석 업체 그릭스닷라이브(Greeks.live) 매크로 연구원 애덤(Adam)이 X를 통해 "옵션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단기 매도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BTC의 내재 변동성(IV)은 다소 축소됐으며, 내년 3월 만기되는 BTC 행사가 20만 달러 콜옵션이 오늘 350개 이상 거래됐다. 모든 만기 옵션물에 걸쳐 행사가 10만 달러 이상의 콜옵션은 3만개 이상 누적돼 있다. 또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홍콩 웹3 페스티벌 2024에 참여한 이후 ETH에서는 가격 상승세와 옵션 단기 콜옵션 매수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더스토리지·셀레스티아, 만타네트워크에 DA 솔루션 제공
이더리움(ETH) 레이어2 데이터 스토리지 프로젝트 이더스토리지(EthStorage)가 X를 통해 "셀레스티아(TIA)와 협력해 만타네트워크(MANTA)에 장기 데이터 가용성(DA)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더스토리지는 "셀레스티아의 DA는 고사양 데이터 제공자, 이더스토리지 DA는 무기한 데이터 스토리지 솔루션 역할을 해 DA 가용성 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 "올 1Q BTC 현물 ETF에 $120억 유입"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Messari)가 비트코인 2024년 1분기 보고서를 통해 "BTC가 올 1분기 71,310 달러로 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BTC 현물 ETF에 이 기간 120억 달러가 유입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BTC 현물 ETF는 현재 831,000 BTC(59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인스크립션 거래 및 수수료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0%, 60%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프로그래머블 BTC 레이어의 총 락업 예치금(TVL)은 전 분기 대비 12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