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1월 17일(수) 오후 14시, 대한변리사회관에서 열린 “2024 대한변리사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하여 주요 인사들과 화합을 이루고, 새로운 도약과 미래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참석자 및 장관의 축사
이번 행사에는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을 비롯하여 국가지식재산위원회 민간위원장인 백만기 등 정부, 국회, 대한변리사회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이종호 장관은 축사에서 현재 전 세계가 안보, 경제, 기후 등에서 전례 없는 복합위기에 직면한 상황임을 강조했으며, 첨단 과학기술이 경제, 외교, 안보를 좌우하는 패권 경쟁 시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과기정통부의 비전과 중요성
이종호 장관은 더불어 "우리의 기술 주권을 튼튼히 하고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강한 지식재산권 확보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기술난이도가 높고, 활용 잠재력이 큰 유망기술들은 고도화된 전문성을 지닌 민간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IP 스타과학자 사업의 추진
과기정통부는 '24년부터 IP 스타과학자 사업을 추진하여 탁월한 연구성과를 보유한 연구자와 전문성 있는 민간 사업화 전문기관 간의 직접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강한 특허 기반의 성공적인 사업화 전략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통해 국내 기술의 선두주자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