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긴(Bitgin)이 자금세탁 활동에 연루된 혐의로 대만 경찰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이번 조사는 '88길드홀(Eighty-Eight Guild Hall)'로 알려진 자금세탁 사건과 관련해 비트진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유팅 장(Yuting Zhang)이 체포된 이후 시작됐다.
코인텔레그래프 에 따르면 경찰 당국은 불법 금융 활동을 적발하기 위해 거래소에 대한 조사를 강화했다고 한다 .
지역 기업 인사에 대한 비난
트레이딩뷰(TradibgViews)는 Yuting Zhang이 체포되기 전에 지역 사업가인 Zhemin Guo와 Chengwen Tu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대규모 자금세탁 계획을 조직한 혐의로 경찰에 의해 기소되었다고 보도했다.
이 작전에는 해외 환전소와 암호화폐 거래소 계좌를 활용해 해외에서 송금 사기를 통해 얻은 범죄 수익금을 세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Tu는 비디오 게임 크레딧의 해외 판매와 관련된 사기 수출세 환급과 관련하여 3억 신대만달러(928만 달러)를 사기적으로 청구한 혐의로 추가 혐의를 받고 있다.
대만 암호화폐 거래소 시장의 규제 과제
대만에는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립된 라이센스 제도가 없다. 이러한 규제 격차를 해소하고 자체 규제를 장려하기 위해 업계 회사들 및 비트긴은 가상 자산 서비스 제공업 준비 단체를 구성했다.
이 팀은 자율 규제 조치를 개발하고 정부 관료의 우호적인 정책을 옹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만 VASP 협회의 법률 고문인 Yuling Tsai는 현재 진행 중인 조사를 고려하여 준비 그룹이 소집되어 공개 답변을 발표했음을 확인했다. 해당 사건에 연루된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준비단체 활동을 중단했다.
비트긴은 조사가 운영에 영향을 미치거나 사용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거래소는 최고운영책임자 유팅 장이 2021년 말부터 2022년 3월까지 88길드홀 자금세탁 사건에 연루됐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긴은 자금세탁 혐의가 밝혀지자 유팅 장이 관련 상대방과의 모든 통신을 즉시 중단했다고 강조했다. 비트긴은 조사 부서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원활하고 철저한 조사 과정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했으며, 이번 사건을 둘러싼 사실관계가 조속히 밝혀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