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이 글을 쓰거나 미션에 참여하는 등 개인의 커뮤니티 활동에 따라 OK캐쉬백을 제공하는 '오글오글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유튜브에서는 크리에이터가 활동과 연계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등 노력이 보상으로 뒤따라 오고 있는 반면, 커뮤니티 채널은 다양한 게시글과 댓글 양에 비해 아직까지 합리적 보상 방법이 부재한 상황이다.
이에 SK플래닛이 새롭게 오픈한 오글오글 서비스는 커뮤니티 사용자의 다양한 활약을 실물경제에서 사용 가능한 현금성 포인트로 연결시킨 것이 특징이다.
주요 메뉴로는 '이야기'(형식 없는 자유 게시글), '클릭 미션'(사용자가 게시한 링크를 클릭하면 포인트 지급), '선택 미션'(사용자가 구성한 투표에 참여하면 포인트 지급), '인증 미션'(사용자가 만든 미션에 참여하고 댓글로 인증하면 포인트 지급), '개인 거래'(모바일 상품권 개인간 거래 연결) 등으로 사용자는 각 메뉴에 맞게 활동할 수 있다.
오글오글 서비스는 짠테크 정보에 관심이 많은 20~30대 MZ 사용자를 주 타깃으로 하고 있다. 글을 쓰고 읽는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정보력을 키우고 수익까지 창출하고 싶은 이들이 많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크리에이터들이 채널 구독자를 늘리거나 홍보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SK플래닛은 커뮤니티 채널 활성화를 유튜버 '흙회장', '돈모으는쥰', 인스타그램 '돈실먼지', '김알밥', 블로거 '동구리' 등 소비방어 콘텐츠 제작 크리에이터와도 협업해 다채롭고 즐거운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SK플래닛을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내달 둘째 주부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댓글, 좋아요, 미션 참여 등 오글오글 커뮤니티에서 활동만 해도 매일 매일 응모권을 주는 이벤트로 OK캐쉬백 100만 포인트부터 MZ세대 인기 아이템 에어팟 맥스 헤드폰, 스티브잡스 운동화로 알려진 뉴발란스 992, 배달의 민족 30만원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교수 SK플래닛 CX사업본부장은 "커뮤니티 활동이 실물경제 포인트로 연계될 수 있는 커뮤니티 채널을 만들었다"면서 "사용자 기반 다양한 관심사와 놀거리를 공유하고, 활동하며 돈도 벌 수 있는 생산과 소비가 공존하는 커뮤니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글오글 커뮤니티는 오늘부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OK캐쉬백 앱 또는 오글오글 서비스 PC와 모바일 웹을 통해 방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