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ADA) 기반 첫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제드(DJED)가 다음주 발행 후 카르다노 기반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DEX) 민스왑(MinSwap)과 뮤슬리스왑(MuesliSwap)에 상장된다.
27일(현지시간) 업계에 따르면, 레이어 1 확장형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코티(COTI)'는 카르다노 스테이블코인 제드가 다음 주에 출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코티 네트워크에 따르면, 출시를 지연시킬 유일한 요인은 체인 인덱스 동기화 프로세스다.
아울러 코티는 제드와 밸런서 코인 셴(SHEN)이 비트루(Bitrue) 등 거래소에 상장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제드 발행을 위해서는 400% 이상의 초과 담보가 뒷받침돼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르다노는 제드에 대한 대가로서 스테이블코인 스마트 계약으로 전송된다. 셴 토큰은 카르다노 가격이 변동할 때 균형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제드 스테이블 코인은 카르다노로 과도하게 담보된다.
코티 관계자는 "제드가 400%에서 800%까지 과잉 담보로 설정되어 있다"며 "이는 발행된 제드의 총합보다 4배에서 8배 더 많은 기본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제드 코인 출시는 가격이 하락 추세인 카르다노 코인(ADA) 보유자들에게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ADA는 29일 오전 9시 1분 현재 전날보다 1.94% 떨어진 0.3821(한화 약 470원)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