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고객과 함께 키워 나가는성장형 인공지능(AI)서비스인 '에이닷(A.)'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에이닷은 따뜻한 기술로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에게 좀 더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SK텔레콤의 'AI 서비스 컴퍼니'를 향한 지향점을 담고 있다.
에이닷은 고객의 한정된 시간이 더 소중한 일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설계됐다. 고객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마주하는 번거로운 행동을 대신 처리해주고 좋아할 만한 것을 알아서 추천하고 재생해준다. 예를 들어 향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서비스에서 무엇을 볼지 고민될 때, 취향에 맞는 노래나 팟캐스트를 플레이리스트에 담고 싶을 때, 캘린더에 내 일정을 등록하고 수시로 확인이 필요할 때, 내 이동전화 요금제·부가서비스·멤버십 혜택을 확인하고 싶은 때 등다양한 일상의 일들을 에이닷이 쉽게 처리해 준다.
에이닷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 기반으로 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결합했다. 에이닷에 적용된 거대언어모델(GPT-3)은 기존에 공개된 모델 GPT-2 대비 AI모델의 규모를 확장하여 현존하는 대화 언어 모델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
앞서 SK텔레콤은 거대언어모델의 한국어 특화 버전을 자체 개발해온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자유 주제로 한국어 대화가 가능한 기업·소비자거래(B2C) 서비스 에이닷을 출시할 수 있었다는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묶어내어 일상 대화를 하다가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목적지 길 안내를 해주는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에이닷 앱을 설치한 이용자들은 나만의 개성을 반영한 캐릭터를 만들고 꾸밀 수 있다. AI 캐릭터와의 음성 대화·문자를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궁금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최초 설정 시 관심사, 음악·비디오 등의 취향 설정과 캐릭터 외형, 목소리, 이름 등을 설정하여 나를 잘 아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캐릭터를 가진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T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하고 서비스 연동이 필요한 T월드, T멤버십, 티맵(TMAP), 플로(FLO), 웨이브(wavve) 등 계정 연동 동의를 통해 에이닷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이닷은 AI 시대를 맞아 사람을 향한 따뜻한 기술을 선보이고자 개발했으며, 앞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서비스"라며 "이제 첫발을 내딛은 만큼 고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더욱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