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기반 암호화폐 거래소 크립토닷컴(Crypto.com)이 아디다스, 코카콜라, 비자 등과 함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의 공식 후원사로 이름을 올린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2022년 3월 2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크립토닷컴과 월드컵 공식 후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크립토닷컴은 2018년부터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해온 카타르에서 월드컵이라는 세계적인 무대를 통해 전 세계 관중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됐다. 2022년 11월 21일부터 12월 18일까지 월드컵 경기장 내부와 외부에 크립토닷컴 브랜드가 노출될 예정이다.
크립토닷컴은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왔다. 2021년 11월 7억 달러에 미국 프로농구팀의 홈구장인 스페이플스 센터의 명명권을 구입해 '크립토닷컴 아레나'로 변경했다. 호주풋볼리그(AFL)와 2500만 달러의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포뮬라원과 1억 달러 규모의 후원 계약, 미국 이종격투기 대회 UFC와 1억 7500만 달러의 후원 계약도 맺었다.
FIFA 최고상업책임자(CCO)인 케이 마다티(Kay Madati)는 "크립토닷컴은 이미 세계 최고의 팀과 리그, 주요 행사와 상징적인 장소를 지원하는데 힘써왔다"고 말했다. 그는 "FIFA 월드컵은 가장 큰 도달 범위와 문화적 영향력을 가진 플랫폼"이라면서 "월드컵 후원은 기업이 글로벌 규모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FIFA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당시 전 세계 35억 명이 축구 경기를 시청했다.
크립토닷컴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크리스 마잘렉(Kris Marszalek)은 "FIFA와의 후원 계약을 통해 세계 정상급 스포츠와 팬 경험의 미래에 힘을 더할 수 있는 혁신적인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크립토닷컴은 이번 월드컵 공식 후원을 기념해 이용자들에게 축구 경기 관람권, 월드컵 공식 기념품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카타르 월드컵까지는 약 8개월의 시간이 남아 있다. 현재까지 출전을 확정한 나라는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에 성공한 우리나라를 비롯해 개최국 카타르까지 15개국이다. 월드컵 조 추첨식은 4월 2일 카타르 도하에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