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지난달 10일 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를 앞두고 선보인 소개영상을 한 달 만에 418만명이 시청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영상은 카카오뱅크가 새롭게 선보이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고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구현 화면과 함께 다양한 사람들이 일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표현했다. 카카오뱅크는 영상을 통해 비대면으로 친구와 카톡을 하듯 챗봇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10일부터 12일간 앱에서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출시 알림을 신청하는 사전 이벤트도 진행했다. 사전 알림을 신청한 고객은 18만명에 달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약 8만 명의 고객이 SNS를 통해 공유했다. 출시일부터 3월 7일까지 2주간 주택담보대출의 예상 한도와 금리를 확인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해당 페이지에 방문한 고객은 무려 186만명, 한도 조회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은 20만명으로 집계됐다. 매일 평균 약 7만명이 넘는 고객이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페이지를 방문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은 금융 모바일 앱에서 일반화된 페이지 전환형이 아닌 룰베이스(Rule Based) 챗봇에 기반한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특징이다. 고객이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면 서류 제출, 대출 심사, 실행까지 대화창에서 진행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신용대출과 달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목적이 뚜렷한 자금임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반응을 실감하고 있다"라며 "더 많은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가능 대상 지역과 물건 등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한도는 최대 6억 3000만원이다. 대출 금리는 최저 2.94%(변동금리, 10일 기준)으로 대출 기간‧거치 기간‧상환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올해 말까지는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