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가 지난 18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바이오 인식 시스템 시험인증: 얼굴인식 인증분야'에서 99.97%의 정확도를 기록하며 해당 인증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바이오인식시스템 인증은 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K-NBTC)가 시험하고, 이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인증하는 인증 테스트이다. 현재 지문인식, 얼굴인식, 홍채인식, 정맥인식 등의 성능 시험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검증 과정에 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가 자체 구축한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최고의 공신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아이트의 얼굴인식 알고리즘은 고도화된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얼굴 이미지를 세분화하고 해당 정보를 통한 안면 이미지 데이터셋 학습 과정을 통해 개발됐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보안성을 더욱 강화했으며, 실내외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영상 밝기, 안경 착용 등의 상태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등록된 사용자 안면 고유의 특성을 추출할 수 있도록 모델 학습 과정을 보다 고도화했다.
아이트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바이오인증 및 AI영상 기술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을 여러 분야에 적용할 예정이다.
AI영상 분석 정보 시스템, 음성 정보인식 및 처리 플랫폼, 음성인식, 딥 태깅, 자동차 번호판 인식 체계 등을 고도화하고 관련분야의 AI 기반 기술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상용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해당 기술을 바탕으로 AI영상 분석 정보 시스템, 음성 정보인식 및 처리 플랫폼, 음성인식, 딥 태깅, 자동차 번호판 인식 체계 등을 고도화하고 관련분야의 AI 기반 기술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상용화 해 나갈 예정이다.
아이트 측은 "본 기술을 아이트에서 개발한 iCARE, NCARE, iMirror(가칭) 제품에 적용해 범용 안면, 홍채 인식 디지털 도어록 및 스마트 미러 등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라며 "해당 제품군은 높은 인식률과 정확도는 물론 안정성과 보안성까지 확보해 보안 시장은 물론 인증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