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8일(현지시간) 다큐먼트시큐리티시스템즈(Document Security Systems·DSS)는 코인스트리트파트너스(Coinstreet Partners) 및 GSX그룹과 협력해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고 미국에서 디지털 증권거래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GSX그룹은 지브롤터증권거래소를 소유·운영하는 기업이다. 자본 시장 발전과 경제의 토큰화를 위해 디지털 생태계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통해 토큰화 증권의 발행, 거래, 정산을 지원하고 있다.
DSS는 브랜드 보호 기술, 블록체인 보안, 다이렉트 마케팅, 헬스케어, 부동산, 증권 디지털 자산 등을 전문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코인스트리트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글로벌 디지털 자산 금융 서비스 업체다. 글로벌 온라인 투자자 로드쇼(GOIR)와 세계 최초 토큰화 자산 및 디지털 증권 부문 국제 시상식 TADS를 운영하고 있다.
각 부문을 선도하는 세 기업은 북미, 유럽, 아시아 대륙을 연결하고 전통 자본시장, 핀테크 혁신 부문, 비즈니스 네트워크 경험을 결합해 디지털 자산을 통한 독특한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조인트벤처는 먼저 미국 디지털 증권거래소 설립을 추진한다. GSX STACS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 발행업체와 투자자에 다양한 디지털 증권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주요 거래소로 자리하기 위해 미국 금융산업규제기구(FINRA)에 대체거래시스템(ATS) 등록도 계획하고 있다.
프랭크 허즐(Frank D. Heuszel) DSS CEO는 "디지털 증권이 가진 혁신 잠재력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밝혔다. 그는 "디지털 자산 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한 적절한 기회를 모색해왔다"면서 "이번 협력이 성공의 강력한 토대를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샘슨 리(Samson Lee) 코인스트리트 설립자 겸 CEO는 "지난 4년 동안 증권토큰공개(STO)와 디지털 자산을 위한 1차 발행 시장 활동에 주력해 왔다"면서 "미국 규제 허가를 받은 2차 유통 시장을 구축해 코인스트리트의 1차 발행 시장 서비스와 수직 통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닉 코웬(Nick Cowan) GSX CEO는 "조인트벤처 설립을 통해 자본 시장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현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코웬 CEO는 "신설될 디지털증권거래소는 DSS 및 코인스트리트의 지원과 블록체인 기술 'GSX STACS' 활용을 힘입어 미국과 전 세계 발행업체를 위한 많은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규제 체계 명확화, 금융기관의 디지털 자산 채택 확대, 주요 기업의 디지털 증권 상품 개발 등 산업의 다각적인 발전하고 있다. 이는 자산 토큰화와 디지털 증권 산업이 새 도약을 위한 강력한 동력이 될 전망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은 2027년까지 세계 GDP의 10%인 24조 달러 상당이 토큰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