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페이스북·구글·IBM…대기업 블록체인 개발 열기에 투자 '불씨' 활활

작성자 이미지
하이레 기자

2018.11.01 (목) 16:07

대화 이미지 4
하트 이미지 0

블록체인은 개인을 연결하고, 직접적인 거래와 지불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중개 역할로 막대한 부를 축척하는 중앙기관을 배제하기 때문에, 대기업 독점 분야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잠재 역량의 위협을 받는 분야 최고 기업들이 오히려 기술 개발 최전선에 나서는 방어 전략을 취하고 있다.

투자 전문가 에릭 잔센(Eric C. Jansen)은 31일(현지시간) CNBC FA PLAYBOOK을 통해 거대 기술 기업들의 블록체인 기술 개발이 투자 열기를 고취하면서 블록체인 혁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윈터그린 리서치에 따르면, 현재 블록체인 상품·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7억 달러 수준이다. 2024년에는 6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블록체인 개발에 나선 대형 업체는 액센츄어, 페이스북, 구글,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이다. 이 기업들은 누구나 접근해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의 오픈소스 디지털 원장 기술에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대기업들은 사업을 약화시킬 수 있는 기술의 효용을 자체 영역 안에 가두기 위해 블록체인 개발에 힘쓰고 있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기능, 즉 중앙 기관의 힘을 개인으로 분산하는 핵심 기능을 자신의 산업 안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윈터그린 리서치와 주니퍼 리서치에 따르면 IBM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블록체인 개발 분야를 선두했다. 기업들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디지털 원장을 사용하도록 블록체인 툴을 제공한다. 액센츄어는 블록체인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며 업계 3위에 자리했다.

아마존은 IBM, 오라클과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 앱을 개발 중이다. 오라클도 최근 블록체인 상품을 출시했다.

페이스북은 논란과 법적 분쟁을 야기하고 있는 기업의 개인 정보 보유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검토하고 있다. 기업은 지난 9월 개인 정보 유출로 5,000만 이용자에게 피해를 끼쳤다.

작은 규모지만 구글도 핵심 산업인 디지털 광고 부문 개선을 위해 블록체인 개발을 실시하고 있다. CB인사이트에 따르면, 기업은 비트코인 앱 개발사에도 투자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IBM의 해양 운송 추적, 월마트의 배송 추적 등 B2B 서비스와 내부 운영 개선을 위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개발 또한 수익성과 활용성이 높아 주목을 받고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경쟁이 더욱 다양하고 치열하게 나타난다.

이뿐 아니라 전략적인 기업 인수와 기업 협력, 특허 취득 활동도 활발하다. IBM, 페이스북, 포드 자동차, 월마트는 블록체인 특허에 많은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무려 45건의 특허를 진행했다.

기존 금융업계의 '암호화폐' 도입 흐름도 거세다. 비트코인 상품과 서비스 지원을 준비하는 일반 거래소들도 늘고 있다.

뉴욕 증시의 모기업인 ICE가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보스톤컨설팅과 협력해 개인 및 기업 투자자를 위한 대형 비트코인 투자 진입로 '백트(Bakkt)'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러한 블록체인 산업은 더이상 작은 스타트업이 거대 골리앗 기업에 도전하는 구도에 머물러 있지 않다. 대형 참여자들의 개발 경쟁과 도입 움직임은 투자 동기를 자극하고 있다.

90년대 인터넷 산업과 마찬가지로 한동안 사업 영역 구축 및 점유 경쟁은 계속될 전망이다. 블록체인의 잠재 역량을 선점하려는 시도들은 사모·공모 투자 열기로 이어지고 있으며, 비약적인 기술 성장으로 인한 업계 강화 가능성이 전망된다.

하이레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댓글

4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4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티끌모아태산

2021.06.04 16:50:30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marrey

2019.04.20 20:18:09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3
0

이전 답글 더보기

임곡

2019.03.05 09:22:41

굿

답글달기

0

4
0

이전 답글 더보기

구리구리

2019.01.21 00:21:17

굿

답글달기

0

4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