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스마트카 보안 시장, 한국 블록체인이 우뚝 설 기회

작성자 기본 이미지
Seong ju Lee 기자

2017.09.05 (화) 10:10

대화 이미지 1
하트 이미지 4

지금까지 국내에서 시도되거나 선보인 블록체인 기술 관련 비즈니스 모델 중에서 가장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어 주목된다.

성큼 다가오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시대에 가장 큰 위험 요소의 하나로 꼽히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이 국내 연구진들에 의해 모색되고 있다.

최근 개소한 서강대 지능형 블록체인 연구센터에서 진행 중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카 보안 프로젝트는 커넥티드 카에서 외부의 침투를 막는 것이 목표.

자동차의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 ECU)들간의 통신 환경, 즉 차량 내부 네트워크(Intra-Vehicle Network)는 버스(bus) 형태로 되어 있으며, 누구든 내부 망에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것이 연구팀 관계자의 설명이다.

수십개의 ECU 중에서 차량 제어에 핵심적이고 중요한 ECU, 예를 들면 엔진 제어나 스티어링(Steering), 브레이크(Brake), 휠(Wheel) 제어용 ECU 등을 선별하고, 여기에 블록체인 암호화 모듈을 각각 배치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강력한 암호화 키를 생성, 차량 내부망의 보안성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이전 메시지들의 기록과 새로운 키를 생성한 후 발생한 메시지를 저장, 메시지들의 블록을 구성하게 된다고 연구팀은 소개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매커니즘이 적용될 새로운 암호화 키를 동적으로 생성한다고 전했다.

이렇게 생성된 암호화 키는 메시지들의 기록, 즉 블록을 전부 파악하지 못하면 누구도 다시 생성할 수 없도록 해서 암호화 키 역할을 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즉, EM 블록(Embedded Blockchain System) 암호화 모듈이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키가 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가 계획대로 구현된다면, 향후 열리는 커넥티드카, 스마트카 시장에서 거대한 시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이다.

시장조사업체인 BI 인텔리전스는 2020년에는 세계 자동차 생산량 9200만대 중 75%에 해당하는 6900만대가 커넥티드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컨설팅 업체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는 향후 2~3년 안에 커넥티드카 시장이 약 1335억달러(약 15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모바일먼데이는 ‘5G 시대에 자동차’를 주제로 한 백서, ‘5G, 자동차 산업을 뒤흔든다’를 발간, 오는 9월 12일부터 무료로 배포한다. 백서 신청은 5G 시대로 질주하라! 오토 테크 컨퍼런스@서울 2017 등록 사이트에서 하면 된다.

이성주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댓글

1

추천

4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금동보안관

2023.12.26 00:34:44

잘 보았습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