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가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활용해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을 구축한다.
6일 부산항만공사는 '2020년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 사업'에서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구축' 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부산광역시가 지원하고,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부산산업과학혁신원이 평가·관리하는 프로젝트다. 지역의 사회·경제·산업적인 특성을 감안해 미래 산업 발전에 영향력이 높은 핵심기술의 개발을 지원한다.
부산항만공사가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총 9개의 유관기관 및 전문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한다. 부산항만공사가 총괄 주관기관을 담당하고, 한국해양대학교와 부산테크노파크가 협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한다. 또 지역 내 물류·자동화·IT 전문기업과 자율주행 전문기업도 컨소시엄에 참여한다.
사업수행기간은 총 5년으로 기초 및 원천 기술을 개발하는데 3년, 사업화를 위한 R&D를 2년간 진행한다. 국비 57억 원과 시비 57억 원 등 총 114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번 사업에서는 △항만 내 안전과 자동화를 위한 스마트 센서의 국산화 및 응용기술, △지능형 사물인터넷(IoT) 기반 물류센터 내 시설과 장비의 스마트화 기술, △블록체인·저전력 광역 네트워크(LPWA) 기반의 스마트 화물통합관제 서비스 플랫폼 기술을 연구한다.
특히 이번 과제에서 개발하는 기술의 공간적 범위는 컨테이너 터미널 등 항만공간과 항만배후단지 내 물류센터, 국내·외 배후도시 등 수출입 물류 체계와 경로가 모두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향후 항만과 물류센터에서 운용하는 시설·장비뿐만 아니라 입출항 선박과 운송화물의 상태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확보하게 될 전망이다.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항만물류와 관련된 다양한 국가 R&D과제를 유치해 미래 핵심기술력을 확보하고, 항만현장에 즉시 도입이 가능한 기술 개발을 우선 추진할 것”이라며 “ 부산항을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스마트 항만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