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캐시가 전 세계 통용화폐로 발전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언제 어디서 누구든 즉각적으로, 그리고 무료로 송금할 수 있죠. 비트코인은 현재 그렇지 못해요. 비트코인캐시가 비트코인을 대체할 것이며, 비트코인은 백서조차 없는 과학 프로젝트라고 봅니다."
비트코인 초기 투자자이자 비트코인캐시(BCH)의 열혈 지지자인 로저 버(Roger Ver)의 발언이다.
로저 버 비트코인닷컴 대표는 척박한 초기 시장에서 비트코인을 전파하는 데 주력했고, 그를 두고 업계에서는 한때 '비트코인 예수'라 칭했다. 비트코인 스타트업 12곳에 투자했으며, 자신의 인터넷 쇼핑몰에 비트코인 결제를 세계 최초로 도입하는 등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 바가 크다.
비트코인캐시는 작년 8월 1일 하드포크 당시 비트코인에서 분리됐다. 비트코인 블록 사이즈가 1MB인데 비해 비트코인캐시는 8MB로, 빠른 결제처리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라는 장점을 갖췄다. 실제로 로저 버는 강연장이나 행사장에서 만난 이들에게 실시간으로 비트코인캐시를 전송해, 이같은 장점을 직접 체험하게 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 8월 2~3일 양일간 진행된 '후오비 카니발'에 참석한 로저 버를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토큰포스트가 만났다. 인터뷰 전체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최근 비트코인보다 비트코인캐시를 더욱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2011년 비트코인을 처음 접했을 때와 같은 마음으로 비트코인캐시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가 전 세계 통용화폐로 발전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언제 어디서 누구든 즉각적으로, 그리고 무료로 송금할 수 있죠. 비트코인은 현재 그렇지 못해요. 비트코인캐시가 비트코인을 대체할 것이며, 비트코인은 백서조차 없는 과학 프로젝트라고 봅니다.
꼭 한 번 써보시고,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를 직접 비교해보면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는 거래 처리 속도가 빠르고, 비용도 거의 무료입니다. 전 세계가 기다리던 마찰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화폐가 바로 비트코인캐시입니다.
Q. 오늘 행사장에서 많은 분들에게 비트코인캐시 거래 속도를 선보이셨는데요.
네, 금액을 전송하는 시간보다 앱을 다운 받거나 주머니에서 휴대폰을 찾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만큼 속도가 빠르죠. 휴대폰에 'Bitcoin.com' 지갑을 다운로드하고, 'Free.Bitcoin.com'에 접속하면 현재 무료로 비트코인캐시를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도 첫 비트코인을 이런 행사를 통해 받았습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이같은 대규모 전송이 불가능해졌지만, 비트코인캐시는 가능합니다. 더 ‘비트코인스럽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Q. 시청자들에게 비트코인캐시 서비스를 직접 보여줄 수 있을까요?
앱을 시작한 후 '받기' 탭을 터치하면 됩니다. 지금 보이는 비트코인캐시 지갑 주소를 제 휴대폰으로 스캔하도록 하죠. 이 주소로 1만원을 보내겠습니다. 지금 전송 비용을 계산 중인데, 일본 로밍 데이터를 이용해서 조금 느리네요. 보시다시피 전송 비용은 2원입니다. 하단 슬라이드 탭을 터치해 승인하면 거래가 완료됩니다.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속도는 더 빨라집니다. 앱을 다운 받을 때 이름, 이메일,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개인정보 또한 요구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닷컴 지갑을 이용하면 세계 어디에 있는 누구와도 이같은 방식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Q. 최근 "리플이 사용자 계정을 정지시킬 수 있다"고 발언해 큰 이슈가 되었는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 제가 잘못 알았던 부분입니다. 가짜 뉴스로 인한 전형적인 피해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내용 확인이 되지 않은 뉴스들이 시장에 많이 떠돌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리플이 어떤 이유에서건 사용자 계정을 언제든 정지할 수 있다는 가짜 뉴스에 속았죠. 이 부분이 사실이었다면 암호화폐로서의 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잘못 알고 있었고,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분들이 있다면 사과드립니다.
시청자 여러분들도 비트코인캐시에 관해서 쏟아져 나오는 가짜 뉴스들을 조심하셨으면 합니다. 이러한 뉴스들은 사실이 아니며, 비트코인캐시는 원활히 작동하고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직접 체험하고 공부해 거짓 뉴스에 속지 않았으면 합니다.
Q. 비트코인닷컴은 지갑 서비스뿐만 아니라 미디어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암호화폐 미디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어디일까요?
탈중앙화된 자유로운 플랫폼들이 암호화폐 미디어를 이끌어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Memo.cash', 'Blockpress.com', 'Dtube'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예가 있습니다. 자체 검열이 불가능하고 콘텐츠를 왜곡할 수 없는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매우 흥미롭죠. 이들이 미디어의 미래를 책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현재 후오비 카니발에 참석 중인데, 한국 암호화폐 시장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한국인들은 암호화폐를 사랑하고, 한국은 이 분야의 선두주자입니다. 일본과 한국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자들의 개방적인 태도입니다. 일본인들은 새로운 앱을 다운 받는 것을 두려워하는 반면, 한국인들에게 새로운 앱을 소개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다운 받아 사용하죠. 저는 이런 부분을 아주 매력적으로 느낍니다.
Q. 많은 이들이 블록체인 기술보다 암호화폐 투자에 치중하는 분위기입니다. 한국 투자자들에게 블록체인 기술력의 중요성에 대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역사상 가장 큰 혁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을 연결하는 기술로, 제3자의 도움 없이 소통할 수 있어요. 그저 투기로 인한 거품이 아니며, 꼭 한 번 직접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Q. 비트코인캐시 커뮤니티에서 앞으로 기대할 만한 소식이 있을까요?
네, 많은 소식들이 준비돼 있습니다. 어제(8월 1일) 홍콩에서 열린 비트코인캐시 파티에서 비트코인캐시 스마트 컨트랙트의 토큰화 플랫폼인 ‘웜홀’ 프로토콜을 공개했어요. Coinex 거래소에 최초로 상장됐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제 토큰과 스마트 컨트랙트가 비트코인캐시에 접목될 거예요.
같은 날 비트코인캐시가 24시간 기준 거래량에서 기록적인 수치에 도달했어요. 비트코인은 상상도 못할 수치였습니다. 전 세계 통용화폐로 확장될 비트코인캐시의 잠재력을 보여준 것입니다.
차지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