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아시아 실리콘 밸리(Asia Silicon Valley)는 블록체인에 대한 수많은 공공 및 민관 기관들의 관심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핀테크 회사를 창업하기 위해 야심찬 많은 기업가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현재 블록체인은 긴 여정의 초기 단계에 진입 해 확고하게 자리를 잡지 못한 시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 정부는 가능한 한 많이 이 기술을 포용하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입지를 안정시키기 위해 우수한 제휴를 맺어 대기업 뿐 아니라 신생기업들도 이 동력에 함께 참여하도록 하겠다는 의지가 명백하다.
우리는 오늘 매우 뛰어난 스타트업 창업자와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사용자 경험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법으로 전자화폐의 도입을 연결하는 핀테크 분야의 탐험가이다. 그의 이름은 Rune Evensen으로, 비즈니스 세계로 가져온 블록 체인, 전자화폐, 그리고 그 가능성에 대단히 열정적이다. 그는 2016년 COSS를 설립했다. COSS는 일반 대중들과 IT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는 평범한 사람들 사이에 전자화폐 도입을 확대하고자 하는 암호화 원 스톱 솔루션 플랫폼이다.
사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시작했나요?
저는 제 자신을 ‘연쇄 창업가’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배경은 주로 영업 및 마케팅에 있지만 브라운 칼라에서부터 블루 칼라, 화이트 칼라까지 모든 칼라를 입었다고 말하는 것이 더 적절 할 것 같습니다. 학교 졸업 후 곧바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영업 및 마케팅 분야에서 15년 동안 경험 및 능력을 향상한 후 다시 연구로 복귀했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아시아, 즉 싱가폴에서 정착하게 되었나요?
저는 2003-2004년 아시아, 주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인도로 자주 여행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2005 년 결혼 한 후 중국으로 이주하여 1 년 정도 머물렀습니다. 그 이후 홍콩에서 1년, 싱가포르에서는 7 년 있었습니다. 저는 2013 년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여 2016 년 11월 싱가포르에 법인을 설립한 COSS.IO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아시아 스타일의 비즈니스에는 어떻게 적응했나요?
저는 사실 유럽인의 몸을 가진 아시아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운 음식을 좋아하고, 이곳 날씨도 좋아합니다. 노르웨이 출신이긴 하지만, 추위와 바람, 비 오는 날씨를 견디지 못합니다. 아시아는 저에게 완벽하게 어울리고, 특히 사업에 있어서는 더욱 적합합니다 사람들은 이곳에서 기회를 찾고 있는 반면, 노르웨이에서는 좀 더 만족하고 어쩌면 비즈니스가 “잘 관리 받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도 있습니다. IT, 혁신 및 관련 기술 산업에 관해서는 아시아가 대부분의 시장보다 앞서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커뮤니티가 전부입니다. 블록체인 및 암호 해독과 관련된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특히 더 그렇습니다. 커뮤니티와 잘 지내지 못하거나 그들의 "수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기술 제품이나 서비스로 주류에 접근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특정 시점에서 모든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는 검증이 필요하며, 아이디어를 동일한 산업 분야 밖에서 얻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우리는 ACEESS(Singapore Cryptocurrency and Blockchain Industry Association) 및 싱가포르 핀테크 협회(SFA)의 기업 회원이자 기술에 중점을 둔 다분야 사업의 파트너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협력은 우리가 완전히 다른 규모로 공동체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기업을 설립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전략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실패가 학습의 열쇠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저도 시도, 실패, 좌절, 성공, 이 모든 것을 반복했다고 말하는 것이 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성이 핵심입니다. 아이디어가 계약을 따지 못하거나 수입을 창출하지 못한다고 해서 반드시 아이디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당시 시장 상황, 시간 자체 등으로 인해 효과적이지 않았던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결코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문단, 멘토, 지지자들은 누구입니까?
저는 많은 책을 읽었고 또 더 많을 책을 읽을 시간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 책들을 계속해서 간직 할 것입니다. 그 책들에는 현명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나폴레옹 힐, 리차드 브랜슨, 노르웨이어 연쇄 기업가인 Kjell Inge Roekke 등의 저서는 제가 가장 많이 연구하고 배우려 하는 사람들입니다. 독서 뿐만 아니라 성공하고 번영하는 많은 기업가들을 알고 있으며,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의 컨설팅 배경은 제가 필요할 때 전문가를 찾고 그들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주었습니다. 현재 우리가 탐구하고있는 기술 주도형 시장에 아직 전문가가 있지는 않지만 초기 단계에 기술을 수용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몇 년 안에 하나로 뭉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는 회사와 신생기업을 시작하는 폭 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핀테크에 관해서는 최고의 마음으로 배우고 싶습니다. 운 좋게도, 그 배움을 가르쳐 줄 수 있는 분들이 이미 COSS의 자문위원회로 있습니다.
주로 어떤 사업을 하나요?
우리는 블록체인, 암호해독 분야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 회사입니다. 우리는 발전하고, 시장에 서비스를 출시, 설립합니다. 우리는 또 혁신에 대한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산업 촉진자’ 또는 ‘경로 개척자’입니다. 많은 신생 기업을 초청하여 인프라와 함께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는 coss.io 플랫폼을 통해, 개인의 재정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장소와 지불 시스템(솔루션) 모색하고 있는 광범위의 청중을 확보합니다. 다른 업계 플레이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형성된 통합 전선으로 청중들에게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경쟁을 좋아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 확장과 핀테크의 강력한 지도자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잠재 고객 도달 범위는 매우 넓어 모노브랜드의 파트너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고객은 자동적으로 고객이 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COSS 배후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COSS의 배후에 있는 팀은 매우 다양하고 개방적입니다. 우리는 여러 대륙에 걸쳐 있으며 IT, 경영, 마케팅, 디자인 분야에서 다양한 배경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팀의 핵심은 현재 루마니아의 부카레스트에 본사를 둔 개발팀이자 싱가포르의 경영진 인 공동 창업자 4 명 (Andrei Popescu, Christopher Bridges, Dan Cearnau 및 나)을 포함한 12 명으로 구성됩니다. 우리의 경험 책임자인 Andrei는 Dan, Dev 팀 리더 및 각자 분야의 준법 책임자인 Christopherc처럼 광범위한 사업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Dan은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를 보유하고 Chris는 자신의 법률 사무소를 운영합니다. 우리 역시 전략적 파트너 및 고문단의 강력한 무리들을 초청했으며, 그들이 제공한 지식을 통해 COSS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COSS의 파트너는 누구인가요?
우리는 아시아에 기반을 둔 많은 회사들과 협력합니다: 사토시 시타델 산업 (SCI), 예를 들면 CoinPip, Attores, FundYourselfNow입니다. 모두 최근에 출범한 기업이며, Civic 및 CoinFirm처럼 COSS를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유럽의 파트너사인 Eva Energy는 COSS가 설계한 지불 게이트웨이/포스 시스템을 통해 가스와 전기 청구서를 암호로 받는 에너지 공급 회사입니다. CardBlue는 선불 마스터 카드 공급자로서 COSS 지갑으로부터 직접 받은 전자화폐로 된 COSS 카드를 발행합니다. 우리는 또 TaaS, DDF (Digital Developers Fund), Mereu Aproape와 같은 기금과 협력합니다.
처음 두 서비스는 COSS에 등재 된 자신의 토큰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거래소에서 거래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우리의 지불 게이트웨이로 전자화폐 기부금을 받기 시작한 자선 단체입니다. 우리는 루마니아 상공 회의소 (CCIR), 국제 상공 회의소 루마니아-이스라엘 (CCIRI) 및 미디어 파트너, Financial IT와 같은 국가 기관의 지원도 소중히 여깁니다. 아시아의 사고 방식에 있어서 지지자들의 거대 네트워크는 신용의 신호인데, 몇 회사들은 이 사실을 이륙 단계에서 종종 간과합니다. 네트워크와 신용에 기반한 파트너십은 떠오르는 COSS를 보다 발전의 진전된 수준으로 가기 위한 필수적 요소입니다. 파트너가 배포한 많은 서비스는 타사 플러그인으로 구현됩니다. 우리는 사업 계획의 초기 단계부터 이 단계를 밟았으며 이제는 기본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ICO를 시작하기로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우리는 약 18 개월 동안 COSS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며 이번에는 프로젝트가 자체 기금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우리는 투자자로부터 돈을 가져간 적이 없으며 정부 보조금을 신청하지도 않았습니다. ICO는 순수히 업계가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지를 보고 깨달아서 개발 속도를 높이는 방법을 생각하게 된 움직임입니다. 토큰 세일(ICO)을 통해 우리는 속도를 더욱 높이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서비스를 더 빠르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COSS는 Crypto One Stop Solution의 약자로, 더 많은 기능을 통해 구현하지 않는 한, 우리 스스로를 원 스톱 솔루션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 모든 기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려면 몇 년이 걸릴 것입니다. 성공적인 토큰 세일을 통해 팀과 개발 속도 및 전달하고자 하는 제품의 품질을 모두 높일 수 있습니다.
토큰 스와프는 언제, 어떻게 발생될 예정인가요?
ico.coss.io의 공식 ICO 페이지에서 8월 8일 오후 8시 8분 싱가포르 현지 시간에 시작됩니다. 가장 중요한 정보와 지침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저희도 매우 기대하고 있으며, 토큰 스와프 동안 매우 바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SS가 지원하는 모든 전자화폐에서 보유자에게 수익을 창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130,000 개의 COSS 토큰을 판매 할 예정입니다. 9월 6일까지 미판매된 나머지 지분은 자선 단체에 기부 될 것이며 플랫폼에 더 많은 신청서를 만들 것입니다.
What are your future projections for COSS and for the industry?
저는 시장에 COSS를 위한 공간이 반드시 있다고 봅니다. 우리는 채워지지 않은 오프닝을 발견했습니다. 암호가 대중을 끌어 들이기 위해서는 COSS와 같은 플랫폼이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모든 전자화폐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우선적인 ‘목표’ 자체가 될 것이며, 결국 그 목표에 도달 할 것임을 강력히 믿습니다.
ICO 분야는 해결되지 않은 퍼즐과 역설이 넘쳐나며 특히 스타트업이 몇 분만에 수십억 달러를 벌어 들일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동시에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며 우리가 그곳에 도달하는 동안에는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핀테크 산업의 주요 추진 요소는 전자화폐의 적용 비중 증가, 블록체인, 유사 기술 및 수익을 증가시키는 풍부한 비즈니스 환경을 통한 프로세스 최적화, 또 그를 원하는 정부 및 회사와 같은 요소의 조합입니다. 현 시점의 핀테크 분야에서 정확히 발생하고 있는 일입니다.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야기 나눠서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