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750억달러에 달하는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겨냥, 퍼블릭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분산화되고 광고 중심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애드체인(adChain) 프로젝트가 최근 실시한 ICO(Initial Coin Offering)로 목표한 자금 1,000만달러(약 114억원)을 불과 23초만에 확보했다.
메타엑스와 컨센시스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애드체인 프로젝트는 디지털 광고시장의 공급망에서 투명성을 높이고 사기를 막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이번 ICO에서 메타엑스는 한개 블록, 총 1,000만달러 어치를 판매량으로 할당했으며, 이를 통해 총 10억개의 토큰(애드토큰, ADT)이 배포됐다고 전했다.
(관련 기사 : 디지털 광고 위한 애드체인 등장 .. 이달말 ICO 개시)
메타엑스의 켄 부룩(Ken Brook) CEO는 “애드체인을 선보이기 위해 15개월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시장에서 요구하는 매우 세밀한 부분까지 상품에 담을 수 있도록 개발하기 위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메타엑스는 앞으로 온라인 퍼블리셔 웹사이트의 분산화된 화이트리스트(whitelist)인 애드체인 레지스트리( adChain Registry)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160억달러 이상으로 추정되는 광고 사기 문제를 해소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애드체인의 목표는 향후 모든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포괄하는 것이지만, 초기에는 신개념의 분산 원장인 애드체인 레지스트리에 등록을 원하는 프리미엄 퍼블리셔나 자신들과 함께 작업하고 싶어하는 광고주들을 목표 고객으로 삼을 예정이라고 회사측은 전했다.
이성주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