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 현물 ETF, 전날 3648억원 순유출...3거래일 연속
트레이더T 및 파사이드 인베스터에 따르면 전날(현지시간) 미국 BTC 현물 ETF에 약 2억 5096만 달러(3648억원)가 순유출됐다. 3거래일 연속 순유출이다. 블랙록 IBIT에서 2204만 달러, 피델리티 FBTC에서 1억 200만 달러, 아크인베스트먼트 ARKB에서 9700만 달러, 비트와이즈 BITB에서 2590만 달러, 프랭클린 EZBC에서 970만 달러가 순유출됐다. 반면 그레이스케일 미니 BTC 트러스트에는 1,630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디스프레드 리서치 "가상자산 극심한 변동성, 유동성 제약 등이 원인"
웹3 컨설팅 기업 디스프레드의 리서치 전담 조직 디스프레드 리서치가 최근 발간한 '가상자산 시장의 변동성과 그 원인' 보고서를 통해 "가상자산 시장의 변동성을 심화시키는 주요 원인은 △유동성 환경의 제약 △미국 경기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방향성 △미국 가상자산 매스어답션 가능성 등"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디스프레드 리서치 팀은 "유동성이 부족하고 거시 경제 및 정치적 변수가 큰 상황에서 당분간 시장의 불안정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당분간 트럼프 행정부의 가상자산 관련 정책이 구체화될 때까지 시장의 혼조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 산업 자체적으로 발전의 원동력을 마련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검찰, '99억 코인 은닉' 의혹 김남국 무죄에 항소
국회에 허위 재산 신고를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남국 전 더불어민주당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자 검찰이 항소했다고 아시아경제가 전했다. 앞선 1심에서 서울남부지법 형사9단독 정우용 판사는 "당시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가상자산은 등록재산이 아니다. 피고인에게 해당 재산을 등록할 의무가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무죄를 선고한 바 있다.
온라인 증권사 위불, 칼시와 파트너십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온라인 증권사 위불(Webull)이 예측 마켓 칼시(Kalshi)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위불은 칼시의 이벤트 계약을 플랫폼 사용자에게 직접 제공하고, 향후 베팅 가능한 이벤트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일드길드게임즈, Gam3Girl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일드길드게임즈(YGG)가 공식 미디움을 통해 웹3 게임 인큐베이션 펀드 Gam3Girl 벤처스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투자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투자의 일환으로 Gam3Girl 벤처스는 YGG 토큰을 직접 매수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웹3에 더 많은 게임을 온보딩하고 커뮤니티 성장에 집중할 방침이다.
JP모건, 지난해 4Q 기준 $100만 암호화폐 현물 ETF 보유 중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JP모건이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증권보유현황 보고서(13F)에서 "2024년 4분기 기준 10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 현물 ETF를 보유 중"이라고 보고했다. 비트코인 현물 ETF의 경우 964,322 달러 상당을 보유 중으로, 전 분기(595,326 달러) 대비 보유량이 69% 늘었다. 반면 이더리움(ETH) 현물 ETF는 39,569 달러 수준을 보유하는 데 그쳤다.
日 메타플래닛, MSCI 재팬 지수 편입
비트코인을 주요 자산으로 편입한 일본 상장사 메타플래닛(Metaplanet) 최고경영자(CEO) 사이먼 게로비치(Simon Gerovich)가 X를 통해 "메타플래닛이 이달 28일 거래 종료 후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재팬 지수에 공식 편입된다. 이에 따라 글로벌 투자자 관심 증가, MSCI 지수 추종 펀드 및 ETF발 패시브 자금 유입이 기대된다. 이는 메타플래닛의 비트코인 편입 전략이 성공적이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하이퍼리퀴드, 11월까지 HYPE 언락 없어
글로벌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Messari)가 공식 X를 통해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DEX) 하이퍼리퀴드(HYPE) 토큰 HYPE의 전체 공급량 중 37%가 언락됐으며, 오는 11월까지 추가 언락은 예정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메사리 연구원 Nick G는 "하이퍼리퀴드가 전체 토큰 공급량의 69.9%를 커뮤니티에 할당했다. 이는 다른 네트워크 평균치(36.1%)에 비해 높은 수치"라고 전했다.
日 메타플래닛, 380억원 회사채 용도 조정...BTC 매수 →채권 상환
비트코인을 주요 자산으로 편입한 일본 상장사 메타플래닛(Metaplanet)이 공식 X를 통해 "40억엔(380억원) 규모 보통 회사채(Ordinary Bonds)를 발행했다. 조달 자금은 당초 비트코인 매수에 사용할 예정이었으나 채권 상환으로 용도를 변경했다. 이번 조정은 자금 관리 최적화 및 외환 리스크 축소, 비트코인을 핵심 준비 자산으로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고 전했다.
외신 "캐나다 국립은행, $200만 비트코인 ETF 매수"
코인텔레그래프가 공식 X를 통해 "캐나다 6위 규모 은행인 캐나다 국립은행(National Bank of Canada)이 2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ETF를 매수했다"고 전했다.
외신 "美 SEC·CFTC, 암호화폐 규제 협력 방안 논의 중"
폭스비즈니스 기자 엘리노어 테렛이 X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암호화폐 규제와 관련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논의 중인 한 가지 아이디어는 2010년 설립된 공동 자문위원회를 복원하는 것이다. 해당 위원회는 2014년 이후 활동이 중단된 상태다. CFTC 위원장 대행 캐롤라인 팸은 지난해 자문위원회 개선을 촉구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관세청, 작년 관세포탈·환치기 등 3.9조 원 규모 무역범죄 적발
MBC에 따르면 지난해 관세청에 적발된 관세포탈·환치기 등 무역범죄 규모가 4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자금세탁·가상자산 이용 환치기 등 외환사범이 2조2257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43...전일과 동일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한국시간 9시 30분 기준 전일과 같은 43을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바이낸스 "지갑 정리차 14억 USDC 이동 예정"
바이낸스가 공식 X를 통해 "지갑 정리 일환으로 14억 USDC를 이더리움(ETH) 네트워크 주소 중 하나로 이전할 예정이다. 이용자 자금은 안전하다"고 전했다.
펌프닷펀, 거래량·졸업 토큰 감소 추세..."서서히 죽어가는 중"
솔라나 기반 밈코인 발행 플랫폼 펌프닷펀(Pump.fun)의 지난 주 일일 평균 거래량이 5.6억 달러를 기록, 지난해 12월 25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지난 3주 전(31.3억 달러)과 비교했을 때에도 82% 감소한 수치다. 또 펌프닷펀에서 솔라나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DEX) 레이디움(RAY)으로 상장되는 이른바 '졸업' 토큰 비중도 2주 전 1.54% 수준에서 1.04% 수준으로 감소했다. 매체는 "솔라나는 일종의 안락사(euthanasia coaster, 서서히 죽음을 맞이하는 것을 비유) 패턴을 지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식 밈코인 TRUMP 출시 당시 거래량과 가격 상승률이 정점을 찍고 난 뒤에는 밈코인의 상승률이 줄어들었다"고 부연했다.
美 뉴욕주 상원의원,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연구 TF 설립 제안
미국 주의회 법안 웹사이트에 따르면 뉴욕 상원의원 제임스 샌더스 주니어(James Sanders Jr.)가 뉴욕주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연구 태스크포스(TF) 설립을 골자로 한 법안을 발의했다. 연구 TF는 주지사 및 입법기관에 암호화폐와 기타 디지털 자산의 활용에 대한 정보 제공을 목표로 한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0...공포→중립 전환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4포인트 오른 50을 기록했다. 공포 단계에서 중립 단계로 전환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美 관세국경보호청, 중국산 비트코인 채굴기 압수
우블록체인이 블록스페이스를 인용, "미국 관세국경보호청(CBP)이 연방통신위원회(FCC)의 요청에 따라 미국 전역 입국항에서 중국 채굴기 업체 마이크로BT(MicroBT)와 나스닥 상장 중국계 채굴기 제조사 카난(CANAAN)의 제품을 포함한 비트코인 ASIC 채굴기를 압수하기 시작했다. 해당 장치에 FCC의 승인을 받지 않은 AI 칩이 포함됐다는 이유다. 이번 사례는 CBP가 지난해 11월 비트메인 앤트마이너 비트코인 채굴기 통관을 보류한 데 이어 규제 범위를 확대한 조치"라고 밝혔다.
트럼프 월드리버티파이낸셜 공동 창립자 X 계정 해킹
트럼프 일가의 디파이 프로젝트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이 X를 통해 "WLFI 공동 창립자 잭 윗코프(Zach Witkoff)의 X 계정이 해킹당했다. 해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막내 아들인 배런 트럼프와 관련된 가짜 밈코인 홍보물을 게시했다. 현재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가짜 밈코인에 속지 않도록 주의해달라"고 밝혔다.
美 텍사스주 상원의원, BTC 전략적 준비자산 법안 제출
비트코인 매거진이 X를 통해 "미국 텍사스주 상원의원 찰스 슈워트너(Charles Schwertner)가 비트코인 전략적 준비금 설립 및 운영에 관한 SB 21 법안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앞서 텍사스 부지사 댄 패트릭(Dan Patrick)이 2025년 입법 회기의 우선 법안으로 '텍사스 비트코인 리저브(준비금) 설립'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