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10만 8000달러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10만 달러 선이 무너지면서 시장에서는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일(현지시간)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현재 10만 달러 지지선이 붕괴된 상태로 이 수준이 유지되지 못하면 향후 몇 주 안에 9만 2000달러까지 추가 하락이 예상된다.
일봉 차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10만 8000달러 수준 아래에서 횡보하다가 현재 10만 달러 지지선을 하향 돌파했다. RSI도 50% 아래에서 움직이고 있어 이러한 하락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반면 4시간 차트에서는 자산이 큰 상승 깃발 패턴 안에서 움직이고 있어 향후 몇 달 안에 상승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현재 가격은 패턴의 하단 경계선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이 선이 유지된다면 시장은 상승해 상방으로 패턴을 돌파할 수 있고 이는 상승세 지속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하단 추세선이 붕괴되면 상황이 매우 빠르게 악화돼 시장이 9만 2000달러나 그 이하로 하락할 수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몇 달 동안 사상 최고치 근처에서 횡보했는데, 이는 투자자들의 대규모 차익 실현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장기 보유자 SOPR 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기 보유자 SOPR은 비트코인을 6개월 이상 보유한 투자자들의 수익 실현 비율을 나타낸다. 이 지표의 30일 이동평균이 보여주듯 장기 보유자들은 적극적으로 비트코인을 매도해 수익을 실현했고, 이로 인해 시장이 더 상승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러한 수익 실현 수준은 시장이 더 낮은 수준에서 거래됐던 작년 여름의 수준보다 낮다. 따라서 매도 압력이 어떻게든 감소한다면 비트코인이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