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이더리움의 레이어 1(L1)과 레이어 2(L2)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초당 10만 건의 거래 처리(TPS)를 장기 목표로 설정했다.
17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부테린은 목요일 새로운 블로그 포스트에서 샤딩과 레이어 2 프로토콜 사이의 융합으로 등장한 롤업 중심 로드맵이 계속해서 네트워크의 핵심 확장 전략이 될 것이지만 여전히 고유한 과제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테린은 로드맵의 다음 단계를 '서지(The Surge)'라고 명명하며 "우리의 과제는 롤업 중심 로드맵을 완성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며, 동시에 이더리움 L1을 특별하게 만드는 견고성과 탈중앙화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썼다.
10만 TPS 목표 외에도 부테린의 이더리움 확장성에 대한 다른 목표에는 L1 메인넷의 탈중앙화와 보안 유지, L2 간 상호운용성 극대화가 포함된다.
부테린은 덴쿤(Dencun) 업그레이드와 블롭(blob) 도입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은 여전히 속도가 부족하다고 썼다.
거래 속도 확장을 위해 부테린은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 개선을 모색했다. 이 방법을 통해 네트워크는 각 노드가 모든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저장할 필요 없이 데이터 가용성을 확인할 수 있다.
부테린은 데이터 가용성 대역폭의 중기 목표를 슬롯당 16MB로 설정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최대 58,000 TPS로 이어질 수 있다. 현재 이더리움의 롤업에 대한 최대 처리량은 슬롯당 375kB다.
그러나 부테린은 이 중기 목표도 소비자 결제나 탈중앙화 소셜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고대역폭 부문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대용량, 저가치" 앱을 위해 부테린은 플라즈마(Plasma) 구현을 제안했다. 이 확장 솔루션에서는 운영자가 오프체인에서 블록을 게시하고 데이터 청크나 머클 루트(Merkle roots)를 온체인에 게시한다.
부테린은 블로그 포스트에서 더 효과적인 가스 한도 증가 전략을 적용하여 기본 레이어를 더욱 확장하는 방안도 탐구했다.
부테린은 L2와 L1 사이의 확장성 격차가 크면 자산으로서의 이더의 경제적 건전성을 위협하고 전체 생태계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확장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단순히 가스 한도를 늘리는 것"이라며 "하지만 이는 L1을 중앙화할 위험이 있고, 따라서 이더리움 L1을 강력하게 만드는 다른 중요한 속성인 견고한 기본 레이어로서의 신뢰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효과적인' L1 가스 한도 증가 전략이 아직 명확히 정의되지 않은 가운데, 부테린은 탈중앙화에 대한 최악의 경우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이더리움의 특정 부분을 더 저렴하게 만드는 방안을 제안했다. 여기에는 다양한 유형의 계산에 대해 다른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EOF라는 더 효율적인 유형의 바이트코드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부테린의 이번 블로그 포스트는 월요일 게시한 글에 대한 후속으로, 당시 그는 15분의 블록 최종화 시간과 검증자가 되기 위한 32 이더 요구사항 등 이더리움 기술 설계의 기존 문제를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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