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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차세대 로드맵 '서지' 초당 10만 건 거래 처리 및 레이어2 상호운용성 증대 목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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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기자

2024.10.17 (목)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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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차세대 로드맵 '서지' 초당 10만 건 거래 처리 및 레이어2 상호운용성 증대 목표 제시 / 셔터스톡

이더리움(Ethereum)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16일 차세대 로드맵 '서지(The Surge)'에서 초당 10만 건 이상의 거래 처리와 레이어2 간 상호운용성 강화를 주요 목표로 제시했다.

16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이 기술 블로그를 통해 이더리움의 다음 단계 로드맵인 '서지'의 주요 목표를 공개했다. 그는 이더리움 메인넷과 레이어2 블록체인에서 초당 10만 건 이상의 거래 처리 달성과 레이어2 간 상호운용성 증대를 핵심 목표로 제시했다. 부테린은 "이더리움은 34개의 다른 블록체인이 아닌 하나의 생태계처럼 느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테린은 3월에 진행된 덴쿤(Dencun) 업그레이드로 강화된 이더리움의 롤업 중심 로드맵의 성공을 축하하면서도, 이 접근 방식이 "고유한 과제들을 일부 초래했다"고 인정했다. 상하이(Shanghai)와 캔쿤-데네브(Cancun-Deneb) 업그레이드로 구성된 덴쿤은 저렴한 데이터를 위한 '블롭(blob)'을 도입하고 레이어2 네트워크의 수수료 비용을 대폭 낮추는 등 다양한 확장성 개선을 가져왔다.

그러나 롤업 중심 로드맵은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약탈적인 레이어2"가 이더리움 메인넷의 사용자와 수익을 빼앗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보안 위험을 초래하고 이더리움의 네이티브 토큰인 이더(ETH)를 인플레이션으로 전환시켰다고 주장했다.

부테린은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 데이터 압축 개선, 레이어2 네트워크의 '무신뢰성' 향상, 블록체인 간 사용자 경험 개선 등 여러 핵심 문제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더리움 롤업을 메인넷만큼 무신뢰하게 개발하는 것이 "코드의 버그" 우려로 인해 더 진전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부테린은 일부 레이어2가 "이더리움의 핵심 속성을 상속"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강력한 확장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이더리움에 무신뢰 롤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테린은 또한 이더리움 기본 체인이 수요에 맞춰 확장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레이어2가 매우 확장 가능하고 성공적이 되지만 레이어1이 여전히 매우 적은 양의 거래만 처리할 수 있다면, 이더리움에 많은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부테린은 가장 "간단한 해결책"으로 이더리움의 가스 한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라고 했지만, 이는 스테이커들에게 발생하는 비용 증가로 인해 중앙화 위험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그가 제안한 다른 해결책은 탈중앙화를 희생하지 않으면서 특정 기능과 계산 유형의 비용을 낮추는 것이다. 그는 "다차원" 가스 가격 책정, 특정 옵코드의 가스 비용 감소, 새로운 바이트코드 형식 도입 등의 개선 사항을 언급했다.

부테린은 게시물의 덜 기술적인 부분에서 이더리움의 후속 레이어2 네트워크 간 사용자 경험 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최근 몇 달 동안 많은 이더리움 사용자들이 제기한 우려사항이다. "레이어2가 이더리움의 일부라는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레이어2 생태계를 사용하는 것이 통합된 이더리움 생태계를 사용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들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부테린은 레이어2 네트워크가 백엔드에서 더 쉽게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하면 사용자의 기술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개선으로 레이어2 사용자들은 수동으로 브리징하거나 가스 지불을 위해 네이티브 토큰으로 스왑하는 번거로움 없이 한 체인에서 다른 체인으로 토큰을 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역사적으로 이더리움의 개발은 '샤딩'을 사용하여 이더리움을 단일적으로 확장하려는 장기적인 ETH 2.0 로드맵을 기반으로 했다. 이는 대략 64개의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모두 함께 일치하여 실행되는 것처럼 보였다. 2020년 10월, 부테린은 옵티미스틱 롤업과 ZK-롤업 형태의 대안 솔루션이 등장하면서 샤딩을 포기했다. 이들은 실행과 계산을 메인 체인에서 분리하면서도 여전히 그 보안을 상속받는 레이어2 프로젝트들이다. 부테린은 "이제 우리의 과제는 롤업 중심 로드맵을 완성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며, 동시에 이더리움 레이어1을 특별하게 만드는 견고성과 탈중앙화를 보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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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boss

2024.10.18 00:48:01

좋은기사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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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DO

2024.10.18 00:11:45

좋은기사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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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DO

2024.10.18 00:11:44

좋은기사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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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nce1109

2024.10.17 23:03:3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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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yclim

2024.10.17 21:25:3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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