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포드 영어사전에 비트코인 최소 단위인 ‘사토시(Satoshi)’가 등재됐다.
옥스포드 영어사전은 9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7년 전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사토시'라는 단어가 사전에 가장 최근 등재됐다고 발표했다.
영국 옥스포드 대학교 출판부에서 출간하는 영어사전으로 1150년 이후의 영어를 모두 수록하고 어휘 형태 ·철자 ·의미의 변천을 용례와 함께 상세하게 기술하는 것이 주요 편찬방침이다. 언어학자, 문학 연구가의 인정을 받고 있는 옥스포드 영어사전은 매년 그해 등재 신조어를 발표한다.
옥스포드 영어사전은 “사토시는 비트코인 암호화폐의 가장 작은 통화 단위다. 비트코인 창시자의 가명으로 추정되는 사토시 나카모토를 따라 명명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옥스포드 영어사전은 2013년 비트코인(Bitcoin)을 등재, “중앙은행 없이 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라고 정의했다.
옥스포드 사전 온라인판은 2014년 ‘암호화폐(cryptocurrency)’를 영어 단어로 받아들였다.
사전은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화폐 단위 생성을 관리하고 자금 이동을 검증하는 디지털 화폐다. 중앙은행과 독립되어 운영된다”고 기술하고 있다.
위키피디아의 금융투자 부문 버전인 인베스토피디아는 비트코인을 2017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