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IT기업 청년테크가 '제3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행사를 기념해 청년코인을 발행한다.
대한민국 청년의 날 행사는 '청년의 날' 법정기념일 지정을 공론화하고,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행사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로 3번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오는 21일 여의도공원에서 5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청년 참여형 축제로 열릴 예정이다.
청년코인은 청년의날 행사를 기념해 청년들에게 작은 위로와 격려를 전하고자 기획됐다.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청년코인 플랫폼' 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암호화폐를 보상받을 수 있다.
청년 청원, 투표, 콘텐츠 작성과 판매, 좋아요 및 댓글 작성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회원가입을 통해서도 코인을 얻을 수 있다. 또 청년에게 도움이 되는 대외활동과 취업공고 등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획득한 청년코인은 '청년코인 플랫폼' 내 다양한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또 컨설팅, 학원 수강, 도서 구매 등 다양한 제휴업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청년코인 보유자를 대상으로 한 장학금 지원 혜택도 제공된다.
청년코인은 청년코인 플랫폼 위에서 운영된다. 청년코인 플랫폼은 여러 가지 사회 이슈에 대한 청년들의 목소리를 모으고,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장으로서의 기능을 맡는다. 또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으로 암호화폐 지갑, 블록체인 ID,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청년테크 관계자는 "이 시대 청년들은 스펙 경쟁 등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풍조 속에 포기와 소확행, 노멀라이프를 원하는 세대가 되었다"며 "청년코인은 청년들의 소소하고 다양한 활동에 가치를 부여하고,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창구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년코인 발행을 기념한 에어드랍 이벤트도 진행된다. 청년의 날 행사가 열리는 2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청년코인 플랫폼에 회원가입하고 본인인증을 하는 만 19세부터 34세 청년에게 청년코인 5천개를 지급한다.
청년코인 발행과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블록체인 기술 협력은 퍼블리시가 맡는다. 앞서 퍼블리시는 '퍼블리시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인터넷 미디어 CMS 솔루션 '퍼블리시 소프트'를 개발했다. 또 자체 디지털 자산 지갑인 '퍼블리시 월렛'을 출시했으며, 글로벌 미디어·기술업체·학문기관 연합인 ‘퍼블리시 얼라이언스’를 출범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