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 "AI 테마 토큰 투기 과열, 중단기 수요 유지 어려워"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6일(현지시간) 발표한 '암호화폐의 인공지능(AI) 신기루'(Crypto's AI Mirage) 보고서를 통해 "시장은 AI 테마 토큰의 잠재 가치를 과대평가하고 있으며, 중단기 수요 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생성형 AI를 비롯한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자 AI를 앞세운 테마 토큰들의 퍼포먼스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광범위한 시장과 규제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고정적인 토크노믹스 모델을 채택한 AI 토큰의 경우 장기적으로 가치 창출이 어렵다. 거래 가능한 AI 토큰 유형이 부족한 것도 투자자들의 투자 의욕을 떨어뜨린다. 나아가 생성형 AI 모델은 수년 전부터 존재해 왔으며, AI와 같이 빠르게 진화하는 분야에서는 탈중앙화 구조가 중앙집중식에 불리할 수 있다. AI와 암호화폐의 결합은 아직 태동기 수준이며, 업계가 꿈꾸는 것처럼 '탈중앙화 AI'의 미래는 보장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외신 "유명인·정치인 테마 밈코인 강세...무분별한 도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제대로 설계되지도 않은 인물 테마 밈코인들이 초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밈코인 트레이더들은 프로젝트의 실체도 확인하지 않은 채 무분별한 도박을 계속하고 있다"고 7일 지적했다. 미디어는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한 '조 보든'(BODEN)에 투자했다는 트레이더 '바커리'(Barkery)는 자신의 X 계정을 통해 '260 달러를 투입해 3일 만에 423,000 달러로 불렸다'고 밝혔다. 유사한 유명인 및 정치인 조롱 테마 밈코인들이 말도 안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로드맵도, 경영진도, 유틸리티도 없는 말 그대로 '밈'에 불과한 코인으로, 펀더멘털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크로스체인 토큰 런치 플랫폼 카이젠파이낸스(KZEN) 임원 에브겐 버즌(Evgen Verzun)은 "밈코인 자체는 아무런 펀더멘털도 없지만, 소액 투자로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캐시 우드, 홍콩 웹3 페스티벌 2024 연사 참여 예정
홍콩 웹3 페스티벌 2024(Hong Kong Web3 Festival 2024)가 공식 채널을 통해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사 아크인베스트(ARK Invest)의 최고경영자(CEO) 캐시 우드(Cathie Wood)가 연사로 참여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홍콩 웹3 페스티벌 2024는 완샹블록체인랩스(Wanxiang Blockchain Labs)와 해시키그룹(HashKey Group)이 주최하고 W3ME가 주관하는 홍콩 최대 웹3 행사로, 오는 4월 6일부터 9일까지 홍콩 컨벤션 및 전시 센터(HKCEC)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클레이스왑, 웜홀 브릿지 래핑 자산 유동성풀 예치 지원
클레이튼(KLAY) 기반 암호화폐 스왑 프로토콜 클레이스왑(KSP)이 공식 미디움을 통해 "크로스체인 브릿지 웜홀(W)로 랩핑한 자산의 유동성풀 예치를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이와 관련 클레이스왑은 "사용자는 웜홀 브릿지로 랩핑된 이더리움 기반 ETH, USDT, USDC 및 BNB스마트체인 기반 BTCB 등을 클레이스왑 유동성풀에 예치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비트럼 기반 DEX 거래량, 솔라나 제치고 2위
디파이라마 데이터에 따르면, 아비트럼(ARB) 기반 DEX 거래량이 7일(현지시간) 기준 21억 4,300만 달러를 기록해 솔라나(SOL)를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같은날 기준 SOL 기반 DEX 거래량은 20.7억 달러로 3위를 기록했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미결제약정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전체 거래소: 롱 50.65% / 숏 49.35%, 바이낸스: 롱 49.24% / 숏 50.76%, OKX: 롱 49.75% / 숏 50.25%, dYdX: 롱 50.42% / 숏 49.58%
미 법무부 "LV닷넷 CEO 최대 127년 징역형...BTC 이용 $400만 불법자금 세탁"
프로토스(Protos)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라스베이거스에 기반을 둔 LV.net의 CEO 마틴 미즈라히가 비트코인을 이용해 400만 달러에 달하는 불법자금을 세탁한 혐의로 최대 127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고 밝혔다.
SHIB 탑홀더, 5일간 거래소로 2000억 SHIB 입금
더데이터너드는 "지난 5일간 SHIB 탑홀더 0xd6B는 2000억 SHIB($500만)을 거래소로 입금했다. 현재 2.8조 SHIB($8764만)을 보유 중이다. 그는 4년 전 10 ETH($3500)로 15.277조 SHIB을 매수했었다"고 전했다.
자마, $7300만 시리즈A 투자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개발자 프라이버시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암호화폐 회사 자마(Zama)가 7300만 달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멀티코인 캐피털, 파일코인(FIL) 개발사 프로토콜 랩스가 공동 리드했으며 메타플래닛, 블록체인지 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투자금은 완전 동형 암호화(FHE) 개발에 쓰인다.
로닌네트워크 "3/12부터 아페이론 APRS 토큰 세일"
P2E 게임 전용 이더리움(ETH) 사이드체인 로닌네트워크(RON)가 아페이론(Apeiron) 생태계 토큰 APRS 토큰 세일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3월 12일부터 15일까지 임파서블 파이낸스의 파트너를 통해 개당 0.11 USDC에 구매할 수 있다. APRS 총 공급량은 10억개이며, TGE(토큰발행이벤트)에서 20%가 언락된 후 2개월 클리프가 적용된다. 이후 80%가 18개월에 걸쳐 베스팅 된다. 로닌 커뮤니티 라운드는 3월 15일 열릴 예정이다. 이 라운드에서 400만 APRS가 판매된다.
바이낸스 3/12 엔화 마켓 추가
바이낸스는 3월 12일 17시 BNB/JPY, BTC/JPY, ETH/JPY 페어 거래를 지원한다고 공지했다. JPY 거래페어 출시를 기념해 일정 기간 JPY 페어 거래 수수료를 면제한다.
비트판다, 5000만 유로 규모 암호화폐 펀드 출시
BNN브레이킹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판다가 벤처캐피털 리드블록 파트너스(LeadBlock Partners)와 협력해 5,000만 유로(5,400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시드 및 기업공개(IPO) 전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6 BTC 현물 ETF에 $3.32억 순유입
금융정보 플랫폼 파사이드 인베스터(Farside Investors) 데이터에 따르면 6일 기준(한국시간) 미국 BTC 현물 ETF 10종에 총 3억 3,240만 달러가 순유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블랙록의 IBIT에는 2억 8,170만 달러가 순유입 됐다.
메커니즘캐피털 창업자 "밈코인 공매도 위험"
암호화폐 투자사 메커니즘캐피털(Mechanism Capital)의 공동 창업자인 앤드류 캉(Andrew Kang)이 X를 통해 "강세장에서는 신규 자금 유입량이 숏(공매도)포지션 규모보다 많게 유지될 수 있다. 또 신규 투자자는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처럼 스캘핑 거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밈코인을 골라 매일 또는 매주 사들인다. 때문에 밈코인 숏포지션을 잡는 트레이더는 지난 사이클에서 AXS, ADA, LUNA를 공매도 했던 사람들처럼 결국 손실을 보게 될 것이다. 개인 투자자(retail)와 같이 수익률을 내고 싶다면 개인 투자자처럼 사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만타네트워크 COO "향후 5년간 살아남을 이더리움 레이어2는 극소수"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더리움 레이어2 만타네트워크(MANTA)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케니 리(Kenny Li)가 "향후 5년 동안 살아남을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는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L2Beat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총 44개의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가 활성 상태로 존재하며, 이들의 락업 예치금 규모는 369.2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그중 아비트럼(ARB)의 TVL이 약 145억 달러로 1위에 올라있다. 이와 관련 그는 "오늘날 우후죽순 생겨나는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는 과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크한 프로젝트들을 연상시킨다. 이들의 특징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본따 '모놀리식'(monolithically)으로 구현했다는 점이다. 이는 모듈형 아키텍처와 달리 유연성을 갖기 어렵다. 결과적으로 수많은 이더리움 포크 레이어2 네트워크가 존재하지만 아직도 이더리움이 지배적인 네트워크로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모듈형과 모놀로식 레이어2를 놓고 이어지는 논쟁과 관련 솔라나 재단 전략 책임자 오스틴 페데라(Austin Federa)는 "셀레스티아(TIA)가 가져온 마케팅 전략에 불과하다. 사실 두 유형을 나누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모듈형, 모놀리식 아키텍처도 결국엔 그다지 다르지 않은 구조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3/16 BTC 채굴자 일일 수익 $7590만...역대 두 번째 큰 규모
크립토퀀트 수석 애널리스트 줄리오 모레노가 X를 통해 "6일(현지시간) BTC 채굴자 일일 수익이 7,590만 달러로 역대 두 번째로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최대 수치는 지난 2021년 4월 14일 기록한 7,730만 달러다.
美 ETF 전문가 "BTC 현물 ETF 누적 유입 자금, 5년간 금 ETF 유입액 상회"
미국 ETF 전문 업체 ETF스토어 최고경영자(CEO) 네이트 제라시(Nate Geraci)가 X(구 트위터)를 통해 "지난 2개월간 9개 신규 비트코인 현물 ETF로 유입된 자금은 지난 5년간 모든 금 현물 ETF로 유입된 자금 규모를 넘어섰다. 모든 금 현물 ETF의 운용자산 규모는 거의 1,000억 달러에 육박한다"고 분석했다.
FET 프로젝트 측 연관 주소, 12시간 전 바이낸스로 $1,120만 FET 입금
스팟온체인에 따르면 6개월 간 휴면 상태였던 페치에이아이(FET) 프로젝트 측 연관 주소가 12시간 전 500만 FET(1,120만 달러)를 바이낸스에 입금했다. 해당 주소는 현재 11억 2,000만 FET를 보유하고 있다. 또 지난 5시간 동안 '0xa7b'로 시작하는 특정 고래 지갑은 중앙화 거래소에서 172만 FET(약 415만 달러 상당)를 출금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고래는 지난 5일 간 평단가 1.86 달러에 1,340만 FET를 거래소에서 출금했으며, 매집 추정 평단가 기준 약 1,200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 중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FET는 현재 48.17% 오른 2.5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크립토닷컴, 알타바그룹과 업무협약
디지털데일리에 따르면 글로벌 암호화폐 플랫폼 크립토닷컴이 인공지능(AI) 패션 전문 기업 알타바그룹(TAVA)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크립토닷컴의 NFT 마켓플레이스 및 결제 솔루션 활용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알타바그룹은 LVMH, 발망, 불가리 등 전 세계 주요 패션 브랜드에 혁신적인 가상 경험 및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FTX 설립자 조롱 밈코인 샘뱅크밈프리드, 사가폰 보유자 대상 에어드랍 예고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설립자 샘 뱅크먼 프리드(SBF)를 조롱하기 위해 만들어진 솔라나(SOL) 기반 밈코인 '샘뱅크밈프리드'(코인 티커: SBF)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솔라나모바일의 사가폰 보유자를 대상으로 SBF 토큰을 에어드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샘뱅크밈프리드 측은 "사가 제네시스 NFT, 챕터2 토큰 보유자들은 에어드랍 대상에 해당하며, 이번 에어드랍으로 총 126,424개 지갑이 새로운 SBF 토큰 보유자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SUI 락업 예치 상품 출시
바이낸스가 방금 전 공식 사이트를 통해 산하 암호화폐 예치 플랫폼 심플 언(Simple Earn)에 수이(SUI) 락업 예치 상품을 출시한다고 공지했다. 이와 관련 바이낸스는 해당 상품에 대한 구독 프로모션을 진행, 120일 락업 사용자에 한해 최고 9.6%의 연이자율(APR)을 적용할 예정이다. 프로모션이 적용되는 구독 기간은 한국시간 기준 3월 7일 19시부터 5월 7일 18시 59분까지다.
크립토퀀트 CEO "전날 김치프리미엄 10% 상회...최근 2년래 최고"
주기영 크립토퀀트 CEO가 X를 통해 "전날 비트코인 김치프리미엄이 10%를 일시적으로 상회하며 2년래 최고 수치를 경신했다. 한국 개인 투자자들이 돌아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앞서 그는 "한국에는 주목할만한 크립토 펀드가 없고 암호화폐를 통한 자본 유출에 엄격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김치프리미엄은 순수한 개인 투자자 FOMO 지표로 활용된다"고 말한 바 있다.
비트멕스 리서치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ETF 승인만큼 중요하지 않아"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멕스(BitMEX) 산하 비트멕스 리서치가 '이더리움(ETH) ETF 및 스테이킹' 보고서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여부는 비트코인 현물 ETF 때보다 중요하지 않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먼저 시장에 출시됐기 때문에, 후발 주자인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의 파급력은 덜 할 것이다. 또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달리 사용성, 기술, 댑(dApps)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ETF와 직접적 연관성이 상대적으로 적다. 더불어 이더리움은 스테이킹을 통한 예치 수익 창출이 가능해 ETF가 갖는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갤럭시디지털 CEO "BTC, 국가 재정건전성 평가 지표"
암호화폐 전문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의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 최고경영자(CEO)가 6일(현지시간)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국가 재정건정성 평가 지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거시적으로 연준이 어느 시점에 금리를 인하할 것인지, 재점화된 은행권 위기 등 요소는 모두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준다. 미국의 국가 부채가 수십 조 달러에 달하고, 정부가 과거처럼 GDP의 20%가 아닌 25%를 국가 운영에 쓴다면 비트코인 가격은 더 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그는 비트코인 가격이 연내 10만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