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을 위한 웹3 베이스 레이어 'KIP 프로토콜'이 애니모카 벤처스(Animoca Ventures)가 주도하는 전략적 펀딩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감했다.
KIP 프로토콜은 앱 개발자, 모델 제작자, 데이터 소유자 등 인공지능 크리에이터가 안전하고 가스 효율성 높은 웹3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웹3에 작업을 배포하여 완전한 소유권 유지
- 다른 인공지능 자산과 상호작용 및 거래
- 액세스 통제권을 잃지 않고 수익 창출
인공지능 앱 개발자는 K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다양한 모델(온체인 또는 오프체인)에 연결되는 탈중앙화 앱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탈중앙화 지식 기반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검색 증강 생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 수익은 체인 상의 모든 기여자에게 자동으로 투명하게 분배된다.
KIP 프로토콜 코드의 초기 알파 버전은 체인링크의 2023년 가을 해커톤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KIP의 주요 미션은 거대 기술 기업의 인공지능 독점에 맞서 독립적인 인공지능 앱과 모델, 지식 베이스가 자유롭게 협력·경쟁하는 활기 있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애니모카벤처스가 주도한 이번 라운드에는 특히 다양한 지역의 투자 DAO, 웹3.0 커뮤니티 리더, 펀드들이 참여했다. 비아미(B.Army, 베트남), CSP다오(EMEA), MQdao, 스파이시 캐피털(남미), 스카이비전 캐피털(홍콩), 퓨어체인 캐피털(영국) 등이다.
KIP 프로토콜 투자자의 다양성은 인간의 모든 활동 영역에 걸친 인공지능의 광범위한 영향력과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와 토큰 보유자에게 접근 및 참여 권한을 확대하고자 하는 목표를 반영한다.
인공지능 탈중앙화 추진: 공유된 비전
KIP 프로토콜 비전의 핵심은 웹3를 통해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치 창출자의 디지털 재산권을 보호하고, 소규모 인공지능 창작자에게도 공정한 수익 창출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다.
웹3 분야에서 혁신적인 팀을 발굴·지원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애니모카 벤처스의 제임스 호 수석은 "모든 인공지능 크리에이터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경쟁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KIP 프로토콜의 목표는 진정한 디지털 재산권에 기반한 공평한 인터넷이라는 애니모카의 비전과 긴밀히 맞닿아 있다"고 평했다.
그는 "KIP 프로토콜 팀은 심층적인 AI 자격 증명, 웹3.0 경험,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이 독특하게 결합된 팀"이라면서 "이들의 도전에 초기 후원자가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KIP 프로토콜의 최고인공지능책임자이자 공동 창립자인 제니퍼 도그슨 박사는 "인공지능이 값싼 소규모 실험과 진화적 가지치기를 통해 가장 빠르게 발전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애니모카 벤처스의 지원으로 누구나 차세대 GPT를 구축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KIP 프로토콜의 CEO이자 공동 창립자인 줄리안 페는 "KIP 프로토콜은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인공지능 기여자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공지능은 앞으로 인류의 발전을 이끄는 가장 강력한 기술력이 될 수 있다"면서 "거대 기술 기업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인공지능 기반 시대의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줄리안 페는 "애니모카 벤처스와 글로벌 투자자 그룹이 우리의 사명을 지지해준 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KIP 프로토콜은 모델 제작자, 앱 개발자, 데이터 소유자 등 모든 주요 이해관계자의 소유권을 보호하고, 이들이 안전하고, 보안이 유지되며, 효율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KIP 토큰으로 구동되는 3계층 아키텍처를 구축하여 탈중앙화 AI 채택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KIP 프로토콜의 첫 번째 디앱 출시는 2024년 1분기·2분기로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