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애널리스트 "BTC 현물 ETF 출시 승인, 4~6개월 내 결론 전망"]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츄나스(Eric Balchunas)가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를 위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신청서를 제출한 갤럭시디지털의 최고경영자(CEO) 마이크 노보그라츠가 오늘 실적발표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은 4~6개월 내로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블랙록, 인베스코 측 관계자도 ETF 출시를 가능·불가능이 아닌 시점의 문제(When, not if)라고 강조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전했다. 한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우블록체인은 "이번 주 내로 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관련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SEC는 신청서 접수 후 45일 내로 답변을 해야 하는 규정이 있다. 다만 이번 답변은 '심사 기간 연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팍소스 CSO "PYUSD 유사 '화이트 라벨' 스테이블코인 출시 준비 중"]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팍소스(Paxos)가 페이팔의 스테이블코인 PYUSD와 유사한 '화이트 라벨'(White Label)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팍소스 최고전략책임자(CSO) 월터 헤서트(Walter Hessert)는 "팍소스는 스테이블코인 개발, 도입, 출시 등과 관련해 다수의 대형 기술업체 및 금융 서비스 기업과 소통 중이다. 특히 페이팔의 스테이블코인 출시 후 이를 뒤따르는 기업들이 많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일론 머스크 혹은 X(구 트위터)와 스테이블코인 관련 논의가 있었냐는 질문에 그는 "더 많은 프로젝트가 현재 진행형"이라며 직접적인 답변을 피했다.
[블룸버그 "독일 금융당국, 월드코인 조사 착수"]
블룸버그 통신이 독일 경제 일간지 한델스블라트(Handelsblatt)를 인용해 "독일 연방금융감독청 바핀(BaFin)이 월드코인(WLD)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바핀 대변인은 "독일어로 된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하는 등 허가 없이 독일 시장에 진입하려는 기업은 조사 대상이 된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달 31일 독일 바이에른 주 데이터 감시 기관(Bavarian State Office for Data Protection Supervision)이 월드코인(WLD)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외신 "코어사이언티픽, 비트메인·앵커리지에 지분 매각 추진...회생 계획 일환"]
세계 최대 암호화폐 채굴기 제조사 비트메인이 업계 2위 미국 암호화폐 채굴업체 코어사이언티픽 지분 5,400만 달러 상당을 인수할 것으로 보인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최근 미국 파산법원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코어사이언티픽은 비트메인 채굴기인 앤트마이너 S19j XP를 7,710만 달러를 들여 구입할 예정이며, 대금 지급을 위해 현금 2,300만 달러와 5,400만 달러 상당 자사주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외 암호화폐 커스터디 및 뱅킹 업체 앵커리지 디지털도 코어사이언티픽 대상 채권을 코어사이언티픽 지분으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어사이언티픽은 1.93억 달러 상당 대출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사 보통주 보유자를 대상으로 한 5,500만 달러 수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위와 같은 회생안은 채권자의 투표를 거쳐야 하며, 회생안 중 상당수는 법원의 승인이 전제돼야 한다. 코어사이언티픽은 지난 6월 21일 챕터 11 파산보호(회생) 계획을 제출한 바 있다.
[갤럭시디지털, 2Q $4,600만 순손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암호화폐 전문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이 2분기 4,6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이 중 거래 수익은 1분기 대비 54% 줄어든 5,950만 달러를 기록했고, 자산 관리 수익은 3,380만 달러로 1분기 대비 619% 증가했다. 갤럭시디지털 최고경영자 마이크 노보그라츠는 "갤럭시디지털은 지속적인 시장 불확실성과 규제 압박에 불구하고 2분기 나쁘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바이낸스, 엘살바도르서 암호화폐 서비스 라이선스 취득]
디크립트에 따르면 바이낸스가 엘살바도르 디지털 자산(암호화폐) 규제당국인 국가 디지털 자산 위원회(NCDA)로부터 비트코인 서비스 제공업체(BSP), 디지털 자산 서비스 제공업체(DASP)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바이낸스는 NCDA가 라이선스를 승인한 최초의 거래소가 됐다. 이에 따라 바이낸스는 엘살바도르 현지 사용자에게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를 합법적으로 제공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스위스 투자사 L1디지털, 신규 암호화폐 기업 투자 펀드에 $1.52억 조달]
스위스 취리히 기반 투자사 L1디지털이 암호화폐 벤처캐피털 펀드 L1D 블록체인 벤처 II(L1D Blockchain Venture II)에 총 1.52억 달러를 조달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해당 펀드는 운용 자금의 70%를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나머지 30%는 암호화폐 투자회사 투자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L1디지털 연구원 제이크 린치(Jake Lynch)는 "암호화페 산업은 시간이 지나며 성숙해질 것이며 보안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등 분야가 유력해 보인다. 장기적으로 강세장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더리움 L2 알트레이어, 크로스체인 플랫폼 하이퍼레인과 파트너십]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알트레이어(AltLayer)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크로스체인 애플리케이션 구축 플랫폼 하이퍼레인(Hyperlane)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알트레이어 생태계 상호 운용성 확장, 블록체인 간 네이티브 브릿징 등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갤럭시디지털 CEO "기관투자자, 암호화폐 선물 투자로 돌아오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갤럭시디지털 최고경영자(CEO)인 마이크 노보그라츠가 8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 중 "기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선물 또는 관련주 투자로 되돌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소송전을 진행 중인 코인베이스를 언급하며 "그들은 용감하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강력하며 회복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넥서스뮤추얼, 영국 상점주 및 리테일 업체에 보험 제공]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탈중앙화 보험 플랫폼 넥서스뮤추얼(NXM)이 공식 채널을 통해 영국 소재 대형(직원 5,000명 이상) 상점주 및 소규모 리테일 업체로 구성된 영국 기반 뮤추얼 보험사 인쉐어(InShar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넥서스 측은 2.74억 달러 규모의 온체인 자본 풀 중 일부를 인쉐어 보험 풀에 할당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넥서스 측은 "보험 업계는 자본이 부족하고, 사람들은 암호화폐 산업에 자본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다수의 보험사들이 암호화폐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클, 기업용 웹3 지갑 '프로그래머블 월렛'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이 기업용 프로그래밍 지원 웹3 지갑 플랫폼 프로그래머블 월렛을 출시했다고 8일 발표했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개발자는 맞춤형 월렛을 애플리케이션에 도입할 수 있으며, USDC나 NFT 등 디지털 자산 결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해당 서비스는 퍼블릭 베타 버전에서 이더리움(ETH), 아발란체(AVAX), 폴리곤(MATIC) 등 네트워크에서의 개발을 지원하며 올 연말까지 다른 블록체인으로의 확장할 계획이라고 서클은 부연했다.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테트라트러스트, 스테이킹 서비스 출시]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테트라트러스트(Tetra Trust)가 스테이킹 플랫폼 킬른(Kiln)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캐나다에 암호화폐 스테이킹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테트라트러스트 사용자는 킬른을 통해 이더리움(ETH), 솔라나(SOL), 카르다노(ADA), 테조스(XTZ) 등을 스테이킹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테트라트러스트는 지난달 5일 캐나다 당국으로부터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 사업자 라이선스를 취득한 바 있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이더리움 외 레이어1 체인, '좀비' 기업 연상시켜"]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 제이미 쿠츠(Jamie Coutts)가 최근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ETH)의 대안이라며 출시된 레이어1 블록체인들은 전통금융 업계의 '좀비' 기업들을 떠오르게 한다. 어떻게 그들이 대규모 소멸 단계를 피해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대다수 이더리움 외 레이어1 체인들이 겪는 문제점은 불충분한 수수료 수익과 높은 인플레이션율 등으로 인한 마이너스 수익 누적이다. 머지않은 미래에 이러한 레이어1 체인들이 대규모 도태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일부는 살아남아 번창할 수 있지만 다수 프로젝트는 진로를 틀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도 당국, $1.2억 규모 암호화폐 사기 프로젝트 적발]
인도 오디샤(Odisha) 주 경찰이 1.2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폰지 사기 관련자 2명을 체포했다고 비인크립토가 전했다. 솔라 테크노 얼라이언스(STA)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는 과거 40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스캠 프로젝트 원코인(OneCoin)과 유사한 다단계 구조로 폰지 사기를 감행했으며, 2021년부터 20만 명 피해자를 양산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도 당국은 암호화폐 사기 주의를 당부하며 관련 수사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