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현지시간) 캐시 우드가 이끄는 미국 자산운용사 아크인베스트가 '월간 비트코인'(The Bitcoin Monthly)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BTC) 90일 가격 변동성 지표가 2017년 이래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 중이다"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는 2017년 이래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이 가장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향후 수 주 혹은 수 개월 내 변동성이 큰 폭으로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또 "자체 집계한 BTC 단기 보유자들의 손익 지표가 1에 가깝게 유지되고 있다"며 "이는 투기 성격이 짙은 투자자들이 손익분기 근처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강세장 사이클에서 이 같은 지표는 단기 조정 후 반등하는 추세 전환과 맞닿아 있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아크 인베스트가 지난 달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특히 블랙록 현물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가 공개된 후 비트코인에 대한 기관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원들은 기관 활동의 대리 역할을 하는 장외(OTC) 데스크의 비트코인 잔액이 1년 만에 최고치에 도달했다면서 기관 및 기타 대규모 자본 투자자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