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코인, 열 중 아홉은 가격 급등락 먹잇감]
국내 업체가 발행하거나 국내에서 주로 거래되는 가상자산을 의미하는 '김치코인' 10개 중 9개꼴로 가격이 급등락하는 '펌프앤덤프'(Pump-and-Dump) 양상이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백연주 연구위원은 9일 한국금융연구원이 낸 보고서에서에서 한국 가상자산시장이 단독상장 종목이 많은 데다 한국 중심으로 거래되는 가상자산 비중이 높아 시세조종의 타깃이 되기 쉽다는 분석을 내놨다. '한국 가상자산시장과 펌프앤덤프 현상에 대한 고찰’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가상자산시장에서는 가격이 급등한 뒤에 급락하는 패턴을 보이는 펌프앤덤프 패턴을 보이는 시세조종 양상이 자주 관측된다.
[볼러틸러티쉐어스 창업자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새 투자자 유입 계기될 것"]
미국 펀드 운용사 볼러틸러티쉐어스(Volatility Shares)의 공동창업자 저스틴 영(Justin Young)이 디크립트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하면, 새로운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으로 유입될 것"이라고 밝혀다. 그는 "미등록증권 판매 등 일부 암호화폐 거래소의 문제를 비트코인 현물 ETF가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며, 암호화폐 시장을 안정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설명했다.
[월별 신생 암호화폐 스타트업 수, 2012년 이후 최소]
유투데이가 포춘 크립토 데이터를 인용, 월간 기준 신생 암호화폐 스타트업 수가 2012년 이후 가장 적은 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미디어는 "암호화폐 스타트업 수는 지난 2022년 1월 이후 1년 반 동안 98%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리플렛저, 2Q 일일 트랜잭션 건수 전 분기 대비 11.9%↓]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가 올 2분기 리플렛저(XRPL) 보고서를 통해 "이 기간 XRPL의 일일 트랜잭션 건수가 116만건으로 전 분기 대비 11.9% 감소했다. 일일 활성 주소수는 5만4000개로 17.6% 감소했다"고 전했다.
[패러다임,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Reth v0.1.0 알파2 버전 출시]
암호화폐 전문 벤처 투자사 패러다임(Paradigm)의 최고기술책임자(CTO) 조르지오 콘스탄토풀로스(Georgios Konstantopoulos)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실행 레이어 Reth의 v0.1.0 알파2 버전이 출시됐다. 이번 버전에서는 일부 메모리 부족 문제가 수정됐으며, 엔진 API 성능이 개선됐다"고 전했다.
[아즈키DAO, NFT 생태계 펀드 조성 제안]
아즈키DAO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NFT 산업 활성화 및 성장 촉진을 목표로 하는 NFT 생태계 펀드 조성 거버넌스 제안을 발의한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일부 코어 팀이 수익의 대부분을 독점하고 있어 커뮤니티의 이익이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펀드를 조성하고자 한다. 해당 펀드는 아즈키 커뮤니티 재건과 NFT 전체 산업의 회복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 기대한다. 투표는 아즈키다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홍콩 재무장관 "가상자산 분야, 명확한 규제와 운영 규칙 필요"]
폴 찬 홍콩 재무장관이 상하이에서 열린 공식 행사 연설에서 "가상자산 분야에는 명확한 규제와 운영 규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가상자산과 웹3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다. 이는 해당 분야에 명확한 규제와 운영 규칙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회사의 자금과 고객 자금을 혼용하는 등 회사 운영상의 정리가 부족한 경우다. 이에 따라 홍콩은 지난 6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규제를 도입했으며, 현재 국내외 많은 기업이 홍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업홀드 거래소, 커스터디 서비스 출시 계획]
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암호화폐 중개 및 금융 서비스 플랫폼 업홀드가 오늘 새벽 공식 트위터를 통해 "커스터디 솔루션인 '업홀드 볼트'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업홀드 볼트는 개인 키 손실 리스크가 적고, 자산 보안성도 높은 서비스다. 리플(XRP) 홀더에는 우선 접속 권한이 부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테더, 멀티체인 관련 주소 2개 동결]
웨일알러트에 따르면 테더가 멀티체인(MULT) 관련 USDT 주소 2개를 동결했다. 해당 주소에는 약 253만 USDT가 예치돼 있다. 앞서 멀티체인의 팬텀 브릿지에서 1.3억 달러 상당 암호화폐가 비정상적으로 인출된 바 있다.
[리플 CBDC 고문 “부동산 토큰화 분야 중점 연구”]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리플(XRP) CBDC 고문 안토니 웰페어는 최근 트윗에서 “CBDC 및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전세계 관심이 증가했다”며 “우리는 특히 부동산 토큰화에 중점을 두고 응용 사례를 적극 탐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시키 프로, 수 주 내 홍콩 개인투자자 거래 지원 예정]
아시아 소재 디지털자산 관련 투자사 해시키그룹이 론칭한 규제 적격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해시키 프로가 수 주 내 홍콩 당국의 라이선스를 취득할 예정이라고 우블록체인이 현지 미디어를 인용해 전했다. 지난달 초 해시키 프로는 홍콩 개인 투자자 대상 서비스 제공을 위해 라이선스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힌 바 있으며, 당국으로부터 긍정적 피드백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해시키 프로에서 거래를 지원하는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USDT, USDC다.
[지난 7일간 NFT 거래량 46% 감소]
NFTGo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7일간 NFT 거래량이 46.05% 감소한 1.31억달러를 기록했다. NFT 시가총액은 1.24% 감소한 60.66억달러였다.
[상하이 경제정보화위원회 "블록체인 산업 혁신 발전 방안 발표 예정"]
중국 상하이에서 7월 7일 열린 2023 세계인공지능컨퍼런스 블록체인+웹3신발전 포럼(2023 WAIC)에서 상하이시 경제정보화위원회 소프트웨어 및 정보서비스부장 치우웨이가 "상하이에는 264곳의 블록체인 기업이 있다. 중국에서 2번째로 많다. 10가지 이상 국제 표준 마련을 주도하고 500개 이상 해외 블록체인 기업,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투자했다"며 "상하이는 곧 블록체인 산업의 혁신 발전을 위한 상하이방안(上海方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샤디움 $540만 전략투자 유치...밸류 $2.48억]
더블록에 따르면 레이어1 블록체인 샤디움(Shardeum)이 $540만 전략 투자를 유치했다. 밸류에이션은 $2.48억으로 평가됐다. Amber Group, Galxe, J17 Capital, TRGC, Jsquare, Bware Labs, Tané Labs, Hyperithm Group, Luganodes가 이번 라운드에 참여했다. 샤디움은 올해 말 메인넷을 출시할 예정이다. 샤디움은 인도 암호화폐 거래소 와지르엑스(WazirX) 설립자 니샬 셰티가 공동 설립했다.
[거터캣갱 에어드랍 피싱링크로 $76만 NFT 도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거터캣갱(GutterCatGang) 공식 트위터 계정과 공동 창립자(@gutterric) 계정이 해킹당해 한정판 거터캣갱 NFT 스니커즈 에어드랍 피싱 링크가 올라오면서 $765,000 이상 NFT가 도난당했다. 블록체인 보안 전문가 ZachXBT는 거터캣갱 팀이 심스왑 공격을 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셜미디어 SMS 2FA(2단계 인증)를 사용한 것은 중과실이므로 거터캣갱 팀이 피해자 배상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