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BTC, 10월 강세론 '업토버' 실패 가능성...2018년 이후 처음"]
블룸버그 통신이 "BTC는 이달 들어 약 1% 하락했는데, 이 수준에서 월봉 마감한다면 2018년 이후 처음으로 10월에 하락 마감을 기록하게 된다"고 분석했다. 미디어는 "매년 10월에 BTC가 강세를 보였다는 점에 착안해 '업토버(Up+Octobor)'라는 밈이 만들어졌으나 시장은 올해 10월마저도 BTC 가격이 오르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1년 이맘때 BTC는 40%, 2020년에는 12%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암호화폐 투자 컨설팅업체 퀀텀이코노믹스(Quantum Economics) 창업자 마티 그린스펀(Mati Greenspan)은 "업토버를 고려해 나는 납작하지 않은 녹색 캔들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BTC가 업토버를 이어가려면 급반등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의료용 대마 유통업체 시암 레이와, 넴 블록체인 기반 유통추적 테스트]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의료용 대마 유통업체인 일본의 시암 레이와(Siam Reiwa)가 넴(XEM)의 자체 개발 블록체인 네트워크 심볼(XYM) 블록체인을 활용한 대마초 생산유통 추적 테스트를 실시한다. 미디어는 "시암 레이와는 태국 등에서 불법 대마초 재배 및 유통이 큰 문제로 떠오르자 심볼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를 예방하고자 현지 대학과 함께 공동 연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XYM은 10.46% 오른 0.0391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롯데 엘포인트-MLK 양방향 전환 가능해진다]
롯데멤버스가 밀크(MLK) 운영사 밀크파트너스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엘포인트와 밀크코인 간 양방향 전환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전자신문이 단독 보도했다. 미디어는 "양사 포인트 상호 전환 서비스를 통해 롯데멤버스 고객은 엘포인트를 밀크코인으로 전환할 수 있다. 밀크파트너스 고객 역시 밀크코인을 엘포인트로 전환, 롯데그룹 유통 채널과 제휴 사용처에서 보유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롯데는 이번 제휴로 엘포인트 활성화 효과를 기대한다. 밀크파트너스는 야놀자, 메가박스, CU, 인터파크, 신세계면세점, 데일리호텔 등과 제휴를 맺고 있다. 누적 가입자수도 100만명이 넘는다. 롯데에서 상품 구입 후 적립한 엘포인트를 밀크코인으로 교환해 호텔을 예약하거나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크립토퀀트, CME와 암호화폐 데이터 공급 계약 체결]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 크립토퀀트가 세계 최대 파생상품 및 옵션 거래소인 미국 시카고 거래소 그룹(CME)와 온체인 데이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크립토퀀트는 암호화폐 지갑 식별 기술을 바탕으로 코인 거래 내역, 지갑 주소, 보유 코인 수량 등 블록체인 온체인 데이터를 투자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덱스로 가공해 투자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크립토퀀트는 CME의 최초이자 유일한 온체인 데이터 제공업체로 등록됐다.
[스텔라개발재단, 아프리카 모바일 머니 앱 '웨이브'에 500만 달러 투자]
스텔라개발재단(The Stellar Development Foundation, 이하 SDF)이 아프리카 모바일 머니 애플리케이션(앱) 웨이브(Wave)에 500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웨이브는 현재 세네갈, 코트디부아르, 우간다, 말리 등 국가에서 1000만명의 월간 활성화 사용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DF는 웨이브의 디지털 송금 및 예금 등 서비스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분석 "레딧 NFT 인기, 폴리곤 체인 성장에 긍정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는 레딧(Reddit) NFT의 인기가 폴리곤(MATIC) 체인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레딧 NFT 컬렉션인 더 센스(The Senses)컬렉션의 거래량은 지난 7일 동안 408%, 판매량은 243%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스푸키 시즌(Spooky Season)컬렉션은 거래량이 83% 증가하고 바닥 가격이 152% 상승했다. RedditFloor.com에 따르면 상위 3개의 NFT는 모두 지난 7일 동안 바닥가가 5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레딧은 폴리곤(MATIC)과 제휴를 통해 신규 NFT 아바타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했다.
[쎄타, 메타체인 론칭 앞두고 웹3 스튜디오 IEL과 파트너십]
쎄타(THETA)가 12월 1일 메타체인 론칭을 앞두고 IEL(Immersive Enterprise Laboratorie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IEL은 애니메이션 및 웹3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쎄타의 다른 파트너 업체인 퓨즈 미디어, 리플레이, trooVRS와 함께 쎄타 서브체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메인넷 4.0.0 버전이 오는 11월 2일 적용될 예정이며, 이번 업그레이드는 메타체인 론칭 준비를 골자로 한다고 전한 바 있다.
[한국무역협회, NFT 주제로 '최고경영자 조찬회' 개최]
아시아 경제에 따르면 한국무역협회(KITA, 이하 무협)는 25일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제164회 KITA 최고경영자(CEO) 조찬회’를 개최했다. 이날 조찬회는 대체불가토큰(NFT) 예술을 주제로 열렸다. 구자열 무협 회장은 개회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예술 영역도 디지털화하면서 시장이 확대하고 있다”며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성장세를 보인 것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미디어의 발달과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NFT 아트 부상 등으로 온라인 거래가 확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무협은 기업 경영자가 세계 경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매달 경제와 기술, 문화 등 다방면 트렌드를 소개하는 CEO 조찬회를 매달 개최하고 있다.
[그라운드엑스-롯데월드, ‘할로윈 NFT’ 판매…한정판 굿즈 증정]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엑스(대표 양주일)는 롯데월드(대표 최홍훈)와 협업해 할로윈 한정판 대체불가토큰(NFT)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그라운드엑스의 디지털 아트 및 NFT 유통 서비스 ‘클립 드롭스’에서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일주일 동안 판매된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0... 투심악화]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대비 2포인트 내린 20을 기록했다. 투심이 악화되며 극단적 공포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이더리움 재단, 그랜트 프로그램 시작.. 레이어2 커뮤니티 육성 지원]
이더리움(ETH) 재단이 레이어2(L2) 커뮤니티 지원을 위한 그랜트(보조금)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레이어2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커뮤니티 육성을 위해 선정된 프로젝트에 총 75만 달러 보조금을 지급한다. 그랜트 프로그램 신청 기간은 24일(현지시간)부터 12월 5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