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코인 재단의 프로덕트 리드인 티모시 스테빙이 도지코인의 레이어2 개발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스테빙은 소셜미디어 X를 통해 도지코인(DOGE)의 레이어2 시대가 도래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가 동시에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특히 레이어2 체인의 도입으로 정상적인 비즈니스와 함께 사기꾼들의 활동도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스테빙은 "레이어2는 스마트 계약, 새로운 결제 메커니즘, 신원 확인 시스템, 실물자산 토큰화 등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전체 생태계, 새로운 금융 시스템이 여기서 탄생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그는 도지코인 네트워크의 레이어2 체인들이 개방형 프로토콜을 통해 협력하고 경쟁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개방형 프로토콜을 구축하고 협력을 환영하되, 혁신을 통해 차별화하고 군중 속에서 돋보이되 다른 이들도 함께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더리움(ETH) 네트워크는 베이스와 아비트럼이 주도하는 레이어2 네트워크를 통해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도지코인 네트워크에 레이어2 체인이 도입되면 이 밈코인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기관 투자자들이 스테이블코인을 중심으로 실물자산을 손쉽게 토큰화할 수 있게 되면서, 밈코인의 유동성과 활용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도지코인 네트워크에 레이어2 체인이 도입되면 현재의 작업증명(PoW) 방식에서 지분증명(PoS) 방식으로의 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들은 이미 PoS가 대규모 디파이 개발에 있어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안전한 방식이라는 것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