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결제 블록체인 프로젝트 포레스트(The Forbidden Forest) 주요 기여자 코스타 두(Kosta Du)의 발언이다.
포레스트는 ATM, 온오프 매장 일상 결제 서비스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이 함께 커뮤니티를 이뤄 출시한 프로젝트다. 유명 판타지 소설 해리포터의 ‘금지된 숲’에서 시작된 포레스트 프로젝트는 개인정보보호와 거래 처리 효율을 보장하는 글로벌 결제 블록체인이다.
포레스트 주요 기여자 코스타 두(이하 ‘K’)와 라이텍스(LITEX) CMO 로라 리(이하 ‘L’)를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토큰포스트가 만났다. 인터뷰 전체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 본인 소개와 맡으신 직책 소개 부탁드립니다.
L : 저는 라이텍스의 로라입니다. 라이텍스는 댑 게임과 결제 서비스, 레이어2 솔루션 개발업체입니다.
K :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코스타 두입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포레스트’의 주요 기여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포레스트는 업계 최초로 밈블 윔블 기술과 DAG 프로토콜을 결합한 결제 프로젝트로 프라이버시와 효율을 보장하는 국경 없는 결제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 라이텍스 설명 부탁드립니다.
L : 라이텍스는 비트코인 기반 레이어2 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지난해 10월 24일 관련 기술 솔루션을 출시했습니다. 라이트닝네트워크, 채널 확장, 부분 출금을 비롯해, 비트코인과 ERC-20토큰 간 아토믹 스왑, 탈중앙화 고속 라우팅 기술들도 개발했습니다.
현재는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기술에 주력하고 있으며, 곧 상용 오픈소스 레이어2 상품을 공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Q : 라이텍스는 어떤 분야의 레이어2 기술에 주목하고 있나요?
L : 댑 게임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잠재력이 큰 시장이에요. 개발 중인 이더리움 레이어2 기술이 도입되면 이더리움 게임 생태계가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Q : 포레스트에서 사용하는 DAG는 다른 알고리즘과 어떻게 다른가요?
K : DAG 도입을 결정한 이유는 효율성 때문입니다. 일상 결제에 매우 적합하죠. 포레스트는 밈블 윔블과 DAG를 통해 약 1만 TPS를 달성했습니다.
Q :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DAG 외 어떤 기술이 활용되고 있나요?
K : 밈블 윔블과 DAG 기술 모두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밈블 윔블은 속도, 효율성이 아니라 보안,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기술이죠. 이를 통해 포레스트가 강조하는 강력한 프라이버시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Q : 블록체인 게임을 대중화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까요?
L : 사용자 경험(UI) 증진뿐 아니라 게임 자체의 재미도 풀어갈 과제입니다. 아울러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는 토큰 경제, 유통 시장, 커뮤니티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장벽이 많죠.
Q : 두 분이 한국에 방문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K : 저는 한국이 카드 및 결제 상품 분야에 굉장히 앞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포레스트와 함께할 분들을 찾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L : 라이텍스 또한 한국 시장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도 협력 파트너들을 구하고 있습니다.
Q : 방문해보신 나라 중 블록체인 시장 발전에 가장 크게 기여하고 있는 나라는 어디인가요?
K : 첫째는 싱가포르, 둘째는 한국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위스입니다. 이 세 나라는 최초로 블록체인 시장을 구축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직접 도입하고 있습니다.
L : 저는 싱가포르와 한국이라고 생각해요. 싱가포르는 금융 관련 법률이 자유로운 편이라 블록체인 스타트업뿐 아니라 모든 스타트업에 적절한 곳이죠. 한국도 마찬가지에요. 한국에는 훌륭한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많고, 관련 미디어 활동도 아주 활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