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은 다문화 가정·외국인에게 언어장벽 없는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실에 인공지능 통번역기를 비치하여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다문화 시대에 돌입하면서 다문화 가정 학생 수가 2015년 11642명에서 2021년 19368명으로 지속적인 증가를 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 민원실은 소통의 문제로 인한 민원 처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국민제안을 수용하여 인공지능 통번역기 운영을 추진한다.
서울시교육청 민원실에 비치된 인공지능 통번역기는 65개의 언어를 실시간 음성인식으로 번역하여 쌍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 학생, 외국인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통번역기를 통해 다문화 가정 학생 및 외국인의 소통 문제로 인한 불편함이 해소되어 민원인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교육청은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을 위한 인공지능 통번역기 외에도 장애인·임산부·노약자 등의 편의를 향상하기 위해 민원 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및 개선하고, 더욱 친근하고 편안한 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민원실 환경과 서비스 개선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