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2021년 4분기에 매출 1조 9277억원, 영업이익 3512억원, 조정 EBITDA*(EBITDA+주식보상비용) 4,83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4분기 연결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27.4%, 전분기 대비 11.6% 증가한 1조 9277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 역시 전년동기 대비 8.5%, 전분기 대비로는 0.4% 증가하여 사상 최대치인 3512억원을 기록했다.
2021년 연간 영업수익은 6조 8176억원으로 전년 대비 28.5% 성장, 연간 영업이익은 9.1% 성장한 1조 3255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22.2% 성장한 1조 9146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은 ▲서치플랫폼 8869억원 ▲커머스 4052억원 ▲핀테크 2952억원 ▲콘텐츠 2333억원 ▲클라우드 1072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 및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15.2%, 전분기 대비 7.5% 성장한 8869억원을 기록했으며, 서치플랫폼 내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6.1%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커머스는 쇼핑라이브와 브랜드스토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7.9%, 전분기 대비 6.6% 성장한 4052억 원을 기록했다.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YoY 4.7배 성장했으며, 4분기 1억원 이상의 거래액을 창출한 라이브 수도 전분기 대비 39% 증가했다.
핀테크는 전년동기 대비 46.8%, 전분기 대비 22.1% 증가한 2952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글로벌 가맹점 신규 추가 등에 힘입어 10.9조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연간 거래액이 1조 원을 돌파한 웹툰의 글로벌 성장 및 스노우·제페토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67.9%, 전분기 대비 26.7% 성장한 2333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는 신규 고객 수주를 통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5.2%, 전분기 대비 11.4% 성장한 1072억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기술 투자, 상생, 비즈니스 간 균형을 맞추며, SME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사업모델을 구축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