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는 친환경 에너지 전문 기업 E1에 로봇 자동화 시스템(Robotic Process Automation, 이하RPA) 솔루션 구축을 완료하고 E1의 본격적 디지털 전환 가속과 업무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E1은 정보화 전략에 따라 차세대시스템 구축, RPA 솔루션 도입 등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순차 진행해 나가고 있으며, 올 1월 클라우드 기반의 RPA 서비스 도입을 완료하였다.
금번 RPA 도입으로 사람이 하던 단순 반복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대신 수행하여 업무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고, 지정된 시간에 예약된 업무가 자동수행되게 함으로써 업무 시간 단축 외에도 업무 누락 방지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E1은 RPA 도입으로 통해 재무·회계Risk 관리, 안전·구매·설비 관련 문서 관리 등 다양한 업무 분야에 자동화 과제를 구축하였으며, 향후 확장 프로젝트에서는 업무 자동화의 양적 확장 외에도 네이버클라우드의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음성인식(CLOVA Speech) 기술이나 CLOVA OCR 기술 접목 및 챗봇을 활용한 RPA 기능 연계를 논의중이다. 이를 통해 E1은 한 차원 높은 자동화 단계인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의 실현까지 기대하고 있다.
이상엽 E1의 RPA 총괄 매니저는 “네이버클라우드의 RPA 서비스의 가장 큰 매력은 사용의 편리함에 있다. 이 솔루션을 처음 접한 직원들도 하루 정도의 간단한 실습 만으로 RPA를 구현해 볼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운용이 가능해 그동안 높게만 느껴졌던 RPA의 진입 장벽이 낮아진 느낌이다”라며 “도입된 RPA를 기존의 시스템과 융화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내부 역량을 강화해 디지털 혁신을 한층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전략&기획 총괄 상무는 “이번 RPA 도입 사례를 통해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대표주자로서 지닌 안정적인 운영성과 우수한 확장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되었다”라며 “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대한 부담은 최소화하고 경쟁력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클라우드는 작년 11월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 중 최초로 RPA 상품을 출시했다. 글로벌 RPA 전문 업체인 유아이패스(UiPath)의 솔루션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SaaS)로 선보여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