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유럽 열차 노선을 통해 무역을 촉진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중국 인민망은 2021년 4월 12일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이 물류 비용 절감은 물론 코로나19 비대면 시대에 글로벌 무역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 청두국제철도항은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인 '중-유럽 무역 링크 2.0(Sino-Europe Trade Link 2.0)'의 새로운 버전을 도입했다.
전통적으로 철도를 통한 상품 배송의 운송장은 각 국가 간 표준이 상이했다. 이 때문에 여러 개의 운송장이 필요했고 배송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매체는 블록체인 기반 통합 물류 운송장이 항로 절차를 단순화하고 모든 운송장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를 통해 기업이 은행에서 직접 자금 조달이 가능하게 되어 더 원활한 현금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왕 하이양(Wang Haiyang) 선전넵튠로직스(Shenzhen Neptune Logistics Co., Ltd) 지역 총괄 책임자는 "이전에는 통관 및 물류 절차를 완료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면서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으로 이전보다 시간이 3분의 1로 줄었다"고 말했다.
중국이 2013년에 제안한 중국-유럽화물 열차 서비스는 중국 내 60개 이상의 도시와 주요 유럽 국가를 연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