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논쟁 열 가지]
박주현 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미디어 블록체인은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의 주도권을 거대 플랫폼 사업자가 아니라 콘텐츠 생산자와 사용자에게 돌려준다. 미디어 산업의 중심이 플랫폼의 비즈니스인 광고에서 콘텐츠 생산자의 비즈니스인 저작권으로 이동한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암호화폐를 통해서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리라는 기대는 지나친 환상일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에서도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이 미디어에 미칠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 대처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블록체인과 미디어의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초 개념을 소개하고 블록체인 관련 미디어 특성과 논쟁점,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의 진화 가능성을 살폈다.
[사물인터넷을 위한 블록체인 개론]
송유진 저 | 홍릉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주로 사물인터넷 기기 인증, 데이터 위·변조 방지, 데이터 거래 환경 구축 등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물인터넷 기기 인증은 인터넷에 접속되는 기기의 권한과 인증 정보를 블록에 저장해 중앙화된 인증기관을 탈피한 인증 방법을 제공한다. 수집된 데이터의 해시(Hash)값을 삭제나 변경이 불가능한 블록체인에 저장함으로써 데이터 위·변조나 수정 여부에 대한 검증이 가능해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다가올 초연결 사회에 필요한 사물인터넷과 연계해 블록체인의 개념, 구조, 동향을 설명한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 규제]
로사리오 가리사 저 | 에이콘출판
세계 각국의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규제 현황을 총망라해 분석했다. 전반부에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 유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이어 법률 이슈로 관할권 문제와 암호화폐의 법적 성격, 스마트 컨트랙트, 지식 재산에 관한 내용을 다뤘다. 증권거래위원회, 상품선물거래위원회, 금융범죄단속네트워크 등 미국의 주요 연방 기관과 주 정부의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과 규제 현황을 면밀히 정리했다. 또한 통일법률위원회가 주 정부들에 제안한 「통일가상화폐업법」도 덧붙여 설명했다. 미국 내 암호화폐에 관한 다수의 형사소송 케이스를 소개하고, 리플랩스와 R3 사이의 민사소송 사례도 다뤘다.
[사토시의 서]
필 샴페인 저 | 한빛미디어
비트코인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가 비트코인 출시 후 기반을 다지던 2년여 동안 업계 사람들과 주고받은 이메일과 포럼에 남긴 게시물을 담은 책이다. 암호학 기술에 익숙하지 않거나 전자화폐 개념에 생소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과정이 책에 서술돼 있어 암호화폐 개념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첫 번째 비트코인을 전송했던 할 피니를 비롯해 초창기 비트코인의 개척자들과 소통하는 모습도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비트코인과 제작자의 사고방식이 궁금한 독자들에게 흥미를 제공할 것이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배경지식이 있는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글 일부는 경제학적 개념을 담고 있어 정보 기술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경제학자나 투자자도 관심 있게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