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BTC, 중립 관점...기존 '숏' 관점 철회"]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CNBC에 출연해 "비트코인에 대한 관점을 '중립'으로 선회했다"고 밝혔다. 그는 "나는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그렇다고 비트코인에 회의적(short) 관점을 갖고 있지도 않다"며 "돈을 디지털화하고 거래 비용을 낮추는 것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돈의 디지털화와 거래 비용 절감은 게이츠 재단이 개발 도상국에서 하고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북미 최초 BTC ETF, 첫 거래일 한시간 만에 거래량 1억 달러 근접]
블룸버그로(Bloomberg Law) 보고서에 따르면 북미 첫 BTC ETF인 캐나다 자산운용회사 퍼포스 인베스트먼트(Purpose Investments)의 BTC ETF가 첫 거래일 1시간 만에 8,000만 달러 이상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당일 총 거래량은 약 1.45억 달러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ETF의 주식 코드는 BTCC로, 캐나다 최대 거래소인 토론토증권거래소(TSX)에서 거래된다. 퍼포스 인베스트먼트는 ETF, 뮤추얼펀드 전문 자산운용사로, 총 운용자산(AUM)은 100억 달러 규모로 알려졌다.
[스위스 추크주, BTC·ETH 통한 세금 납부 시작]
스위스 암호화폐 특구 추크(Zug)시가 위치한 추크 주(칸톤)가 BTC와 ETH를 통한 세금 납부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했다. 주 단위 지역이 암호화폐를 통한 납세를 지원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추크주 주민들은 QR 코드를 스캔해 원하는 암호화폐 월렛에서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납부 한도액은 10만 스위스 프랑(11만 달러)이다. 크립토 기업 비트코인 스위스가 중간에서 암호화폐와 스위스 프랑 간의 환전을 지원한다. 앞서 추크 시는 2016년부터 비트코인을 통한 납세를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스위스에서는 소규모 도시 제르마트, 치아소 등 지자체가 소액 세금 납부를 위한 암호화폐 지불을 지원하고 있다.
전자신문에 따르면 암호화폐 불마켓 영향으로 전체 PC방 약 20% 정도가 암호화폐 채굴 사업에 뛰어든 것으로 추산된다. PC방 관리 프로그램 업체들이 채굴 솔루션을 패키지 방식으로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사업에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이들은 채굴로 얻어지는 수익의 약 5~10%를 수수료로 받고 무상으로 채굴 솔루션을 추가로 설치해주고 있다. 최신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3060Ti를 탑재한 PC의 경우 100대를 가동하면 하루 평균 0.5이더리움 정도가 채굴된다. 최신 그래픽카드를 갖추지 못한 PC방들은 중앙처리장치(CPU) 기반으로 채산성이 높은 모네로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유명 만화가 스파이더 맨 그림 NFT, 12.75 ETH에 판매돼]
유명 만화가 아담 쿠버트(Adam Kubert)의 스파이더 맨 그림 대체불가토큰(NFT)가 15일(현지 시간) 12.75 ETH(약 2.5만 달러 상당)에 판매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NFT는 NFT 거래 플랫폼 포션(Portion)에서 거래됐다. 이와 관련 포션 팀은 "해당 작품은 마블 코믹스 소속 아티스트들의 25개 컬렉션 중 하나다. 향후 희소성을 가진 예술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BTC는 투기성이 매우 강한 자산”이라며 BTC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다시 한번 밝혔다. 그는 “BTC는 최근 몇 년간 급격한 변동성을 보였다. 규제 필요성 여부와 관련해 모든 조치는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출발해야 한다. BTC를 다루는 기관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 규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피델리티 자선단체, 지난해 2800만 달러 암호화폐 기부금 유치]
세계적인 자산 운용사 피델리티의 자선기관인 피델리티자선기금(Fidelity Charitable)이 지난 2020년 한해동안 2,800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기부금을 유치했다. 이는 2019년(1,300만 달러) 대비 2배 이상 수준이다. 피델리티자선기금은 2017년과 2018년 각각 6,900만 달러, 3,000만 달러의 기부금을 유치했다.
[러시아 중앙은행, 올 연말 새로운 CBDC 모델 제시]
러시아 중앙은행이 올 연말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관련 수정된 개념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엘비라 나비울리나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는 공식 보고서를 통해 "대부분의 기관들은 은행들이 중앙은행 플랫폼에서 고객을 대신해 지갑을 관리하는 디지털 루블화 모델을 선호한다. 새로운 CBDC 모델은 올 여름 초 대중 및 이해관계자들과 논의하게 될 것이다. 또 특정 플랫폼 운영을 시작하고 테스트하는 것이 다음 단계"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