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사물인터넷, 자체 블록체인을 필요로 할까?

작성자 기본 이미지
Janie Yoo 기자

2017.03.10 (금) 10:28

대화 이미지 6
하트 이미지 13

일부에게는 사물통신 경제가 불가피할 것이다.

자동화에 대한 증가추세를 감안했을 때, 지지자들은 연결된 기기가 스마트하고 적응력 있는 네트워크에 더욱더 잘 조정될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블록체인이 출현함에 따라 소위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산업은 업계 비전을 현실화 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발견했다.

그러나 핵심 질문이 남아있다. 기존의 블록체인 설계가 사물 인터넷 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가? 혹은 특정 사용 사례 별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 특화된 설계가 필요한가?

예를 들어, 베를린을 기점으로 하는 혁신 및 컨설팅 그룹인 Innogy Consulting은 특화된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룹의 기술 책임자인 Carsten Stöcker는 CoinDesk에 업계가 독특한 블록체인 사용사례들을 채택할 것이며 이를 위해 Innogy는 IOTA라 불리는 프로젝트와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말했다.

Stöck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일반적으로 Innogy는 “특수 목적의 블록체인” 이라는 개념을 믿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은 업계 기준과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다른 자산을 통합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IOTA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현존 암호화폐 보다 발전된 높은 거래 처리량이 Innogy가 본 프로젝트와 제휴를 맺도록 한 유인책 이었다.

Stöcker는 미래에 IOTA의 그것과 같은 분산된 원장 기술이 스마트 미터, 커뮤니케이션 기기, 텔레매틱스 상자, 객체 태그, 3D 프린터, 디지털 자산 및 미디어 콘텐츠에 필요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러한 특화된 플랫폼은 “전혀 새로운 비즈니스 경제 및 비즈니스 모델을 촉진하는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IOTA 놀이

Stöcker는 소액결제(기계 경제가 주로 업무 수행 보상을 위해 기계가 다른 기계에 지불하는 금액의 일부)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것이라고 제안한다.

그리고 현재까지, 비트코인(bitcoin)과 이더리움(Ethereum) 같은 주요 공공 블록체인은 결제 처리 및 정산에 관여하는 당사자들을 보상하는 방식 때문에 그들이 소액결제를 대량으로 제공할 수 있음을 성공적으로 증명하지 않았다.

수수료와 확장성이 두 가지 주요한 문제점이다. 정확히, 높은 수수료와 느린 증명시스템은 사용자들이 네트워크를 채택하는 것을 좌절 시킨다.

“각 데이터 패킷에 80센트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상상해보라.”라고 IOTA 창립자인 데이빗 손스테보(David Sonstebo)는 말한다. IoT에는 확장가능하고 강력한 디지털 화폐 네트워크와 와이파이, LTE 무선 네트워크 및 피어-투-피어 (P2P) 매쉬 네트워크(mesh networks)를 통해 다른 기계들의 참여를 가능케 하는 표준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2015년에 처음 제안되고 IOTA 재단이 운영하는 IOTA는 자사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데 드는 수수료를 없앰으로 인해 일부 문제점들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의 아키텍처 상, IOTA 프로토콜은 사용자와 유효성 검사기를 동일한 엔터티로 만든다. 이는 거래를 하는데 충전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것이다. Sonstebo의 관점에서 이는 IOTA 네트워크가 완전한 자율성과 자발성을 지니게 한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기계들의 인센티브는 다른 기계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IOTA의 주요 혁신은 엄밀히 말해 블록체인이 아니라 “Tangle”이라 부르는 암호화폐 네트워크이다. 이는 “유도된 비순환적 그래프” 아키텍처로 IOTA 가 주장하듯 초당 수천개의 거래를 가능케 한다.

Sonstebo는 말한다. “Tangle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인센티브가 내제되어 있어 네트워크를 확보하기 위해 다른 당사자에게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모든 이가 네트워크를 공평하게 확보하고 있으며 완전히 자율적으로 규제되고 있다. 프로토콜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 단순한 인센티브이다.

현재 IOTA 생태계는 다른 많은 암호화폐를 생각나게 한다. 전세계적으로 IOTA 기술을 전담하는 12명의 개발자, 포럼, 화폐와 웹 지갑을 위한 장외거래 커뮤니티를 지닌 슬랙(Slack) 커뮤니티가 있다.

본 프로젝트는 또한 IOTA 플랫폼의 기술적 세부사항 및 측면을 자세히 설명하는 백서를 발표했다.

거래하는 전화기

IOTA의 기술의 한 사용 사례가 최근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2017 모바일 세계 회의(2017 Mobile World Congress)에서 공개됐다.

Ubuntu 운영체제의 프로모션 축인 Canonical과 함께, IOTA는 텔레콤 청구 솔루션을 발표했다.

현재로는 새 과금 시스템 생성과 관련된 높은 고정 비용 때문에 셀률러 제공자들이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렵다. IOTA는 자사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거래를 성사시킴에 따라 개별 전화기가 서로 거래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Stöcker는 텔레콤을 위한 IOTA는 시작에 불과하고 다른 산업 부문에 걸쳐 기술 사용 사례들이 발생할 것이라 믿는다.

“우리는 공급체인, 이동성 시스템, 스마트 도시 및 의료 시스템과 같은 다수의 가상 물리 시스템이 자동화된 봇과 인공지능 및 기계 학습에 기반하여 만들어지고 구축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라고 그는 말했다.

이미 이러한 과정이 진행중이라는 징후가 있다.

CoinDesk와의 최근 인터뷰를 통해 Canonical의 IoT 활동 담당 부사장인 Maarten Ectors는 IOTA와의 계약을 확인했다.

Ectors에 따르면 본 프로젝트의 기술은 올해 하반기에 독일의 대기업인 Engergie RWE AG와의 개념증명 프로젝트에 활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댓글

6

추천

13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6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StarB

2024.01.06 13:43:07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금동보안관

2023.12.25 02:17:15

잘 봤습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꼬르요르

2023.06.02 14:47:19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똔똔이다

2023.03.12 00:29:28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Monarch

2022.06.10 23:36:32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똔똔이다

2021.10.11 20:48:27

좋은 정보 감사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