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피터 설립자 "중아공 자체 밈코인 CAR 진위 여부 추가 검증 중"
솔라나 기반 탈중앙화 암호화폐 스왑 애그리게이터 주피터(JUP) 공동 설립자 'meow'가 X를 통해 "최근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공식 밈코인이라며 출시된 CAR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당국에 연락을 취했다. 사실관계가 확인되는 대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임시 검증이 끝난 상태지만 아직 토큰 출처, 락업 물량 등에 의문이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CAR는 솔라나 기반 밈코인으로, 공식 홈페이지 주소가 주피터와 연결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ANLOG, 2/10 비트겟 등 다수 거래소 상장
레이어 0 네트워크 타임체인 기반 아날로그(ANLOG)가 오는 10일 20시(현지시간) 쿠코인, 비트겟, MEXC, 게이트아이오 등 다수 중앙화 거래소에 ANLOG를 동시 상장한다고 발표했다. 다목적 유틸리티 토큰인 ANLOG는 시간 증명 합의 메커니즘(Proof-of-Time consensus mechanism), 검증 가능한 지연 기능(Verifiable Delay Functions)을 활용해 스테이킹, 트랜잭션 검증, 거버넌스 참여를 지원한다. 현재 아날로그 생태계에는 디파이, AI, NFT, 게임 등 분야 5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합류한 상태다. 앞서 아날로그는 트리브 캐피털, 니어 파운데이션, 블랙 라벨 벤처스, 윈터뮤트, GSR로부터 비공개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英, 8000 BTC 하드디스크 묻힌 쓰레기 매립지 영구 폐쇄
8,000 BTC가 담긴 하드디스크가 묻힌 것으로 추정되는 영국 웨일스 뉴포트시 소재 쓰레기 매립지가 올해 또는 내년에 폐쇄될 예정이라고 비트코인닷컴이 전했다. 앞서 영국에 거주하는 제임스 하웰스(James Howells)는 지난 2013년 약 8,000 BTC를 보관 중이던 하드 드라이브를 버렸으며, 이를 되찾기 위해 시의회 등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해왔다.
BTC $96,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96,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95,943.3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수이 개발사 APAC 총괄 "연내 국내 게임 회사들과 협력한 결과물 선보일 것"
레이어1 블록체인 수이(SUI)의 주요 개발사 미스틴랩스의 데릭 한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총괄이 최근 디지털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서도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댑) 생태계 및 개발자 커뮤니티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한국 게임 회사들과 협력한 결과물도 올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날 "수이 기반 게임기 제로엑스원, 스토리지 프로토콜 월러스(Walrus) 모두 생태계 확장의 일환"이라며 "수이의 높은 트랜잭션 처리 성능과 낮은 비용 등은 게임 같은 복잡한 콘텐츠가 돌아가기에 가장 적합한 블록체인이다. 또 월러스는 미스틴랩스가 두 번째로 개발하는 프로토콜로 수이 블록체인과 시너지가 있을 것이다. 월러스를 수이 생태계용으로만 묶어두기 보다 다른 블록체인들도 월러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신 "중아공, 자체 밈코인 CAR 출시...가짜뉴스 가능성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포스탱아르캉주 투아데라(Faustin-Archange Touadéra)가 X를 통해 중앙공 밈코인 CAR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해당 계정이 해킹된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으나 아직 공식 확인된 내용은 없다. 단, 현재 CAR 공식 X 계정은 정지된 상태다. 투아데라는 지난 2022년 4월 "수학이 우주의 언어라면, 비트코인은 전우주적인 돈(Bitcoin is universal money)"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코인텔레그래프는 "딥페이크 확인 툴인 딥웨어(Deepware) 검사 결과 투아데라가 등장한 영상이 딥페이크인 확률은 82%로 나타났다. 커뮤니티에서도 '밈코인 출시가 대통령, 국가 차원에서 할 일처럼 보이지는 않는다'는 지적이 쇄도하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자오창펑 "DEX처럼 중앙화거래소도 상장 절차 자동화해야"
바이낸스 전 최고경영자(CEO) 자오창펑이 X를 통해 "제3자 입장에서 지켜본 결과 바이낸스 상장 프로세스에 다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통상 바이낸스는 별도 공지 후 4시간 후에 토큰을 상장한다. 이 4시간 동안 탈중앙화 거래소(DEX)에서 상장 대상 토큰의 가격은 올라가고 사람들은 중앙화 거래소(CEX)에서 오히려 매도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있는 지는 모르겠다. 조심해야 한다. 아울러 개인적으로는 CEX도 DEX처럼 토큰을 자동 상장하는 시스템을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근 복수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는 바이낸스의 토큰 상장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자오창펑은 최근 BNB체인 기반 밈코인 TST의 바이낸스 상장 이유를 모르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금감원 "가상자산 법인 실명계좌 발급…2단계 입법 박차"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10일 오전 금감원 업무계획 보고 모두발언에서 "가상자산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규율체계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용자 보호 공백 방지를 위한 추가 자율규제 마련, 시장참여자 확대를 위한 법인 실명계좌 발급 허용, 글로벌 정합성을 갖춘 2단계 법안 마련 등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법인 계좌가 허용될 경우 중소 및 신규 거래소의 시장 진입이 용이해지는 것은 물론, 국내 기업·기관이 합법적으로 가상자산에 투자할 수 있다.
日 금융청, 'BTC 현물 ETF 출시' 염두 가상자산 규제 정비 착수
니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출시를 염두에 두고 가상자산을 증권과 동등한 수준으로 규제하는 제도 정비에 나선다고 서울경제가 전했다. 매체는 "일본 금융청은 가상자산을 유가증권에 준하는 금융상품으로 취급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 이는 사업자에게 더 자세한 정보 공개를 요구해 투자자 보호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가상 자산으로 운용하는 ETF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금융청은 현재 전문가들과 비공개 스터디를 통해 가상자산 관련 현행 규제가 충분한지를 논의하고 있다. 이 연구회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오는 6월 중 제도 개정 방향을 공표하고, 가을 이후 열리는 금융심의회에 자문할 방침이다. 심의회 논의를 거쳐 2026년 정기국회에 관련법 개정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탈중앙 AI 생태계 마이쉘, BNB 체인 소셜 토큰 런치패드 포닷밈과 맞손
탈중앙 AI 생태계 마이쉘(MyShell)이 BNB 체인 소셜 토큰 런치패드 포닷밈(Four.meme)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BNB 체인의 AI 생태계 발전을 촉진한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AI 에이전트의 토큰화 및 수익화 과정을 가속화해 창작자와 커뮤니티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포닷밈은 BNB체인 기반 밈코인 발행 플랫폼으로, 간편한 토큰 발행 프로세스와 커뮤니티 성장·참여를 지원한다. 향후 마이쉘은 코드 없이 AI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는 자체 개발 쉘에이전트(ShellAgent) 프레임워크를 통해 AI 에이전트 출시를 지원할 예정이며,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결합을 통해 이용자·창작자·투자자에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美 텍사스주, BTC 전략적 준비자산 도입 법안 심의 진행
비트코잇닷컴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주 상원의원 찰스 슈워트너(Charles Schwertner)가 발의한 비트코인 전략적 준비자산 도입 법안(SB778)이 상원 재정위원회(Senate Finance Committee)로 회부됐다. SB 778은 주 정부가 관리하는 비트코인 준비금을 조성하고, 텍사스가 디지털 자산 혁신 중심지로서 역할을 공고히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법안은 2/3 이상 찬성표를 얻으면 즉시 발효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올 9월 1일부터 시행된다.
코빗, 비수탁형 개인지갑 '코빗 웹3 월렛' 출시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코빗이 비수탁형 개인지갑인 코빗 웹3 월렛을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코빗 웹3 월렛은 레이어2 실리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실리콘은 코빗과 블록체인 기술 기업 오지스의 합작법인 하이드로우에서 내놓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33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한국시간 9시 30분 기준 33을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이번 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
이번 주 주요 글로벌 거시 일정은 다음과 같다. (한국시간 기준)
-2/10 2300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연설
-2/12 0000 미국 연방준비제도 제롬 파월 의장 증언 0530 미국 FOMC 위원 보우먼 연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 존 윌리엄스 연설, 2230 미국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2/13 0000 미국 연방준비제도 제롬 파월 의장 증언, 0200 미국 FOMC 위원 보스틱 연설, 0705 미국 연준 이사 크리스토퍼 윌러 연설, 2230 미국 1월 생산자물가지수(PPI)
-2/14 0630 미국 연준 지급준비금 잔액·대차대조표
비트와이즈 CEO "밈코인, BTC와 달라...문화적 의미 강해"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겸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사 비트와이즈(Bitwise)의 최고경영자(CEO) 헌터 호슬리가 X를 통해 "밈코인은 비트코인과 다르다. 밈코인은 야구선수의 사인볼이나 한정판 굿즈처럼 문화가 깃든 수집품이다. 밈코인은 토큰화돼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며, 비트코인이나 기타 암호화폐와는 다른 존재다. 앞으로도 밈코인이 계속 존재할 것"이라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CPO "상장 평가 기준 엄격 유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최고정책책임자(CPO) 파야르 쉬자드(Faryar Shirzad)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코인베이스는 상장 대상 토큰의 배경은 신경쓰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잠재적인 사기 여부와 증권성 여부를 평가한다. 코인베이스의 상장 프로세스는 냉정하고 엄격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복수 암호화폐 커뮤니티에는 바이낸스의 밈코인 상장 프로세스와 관련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BTC $97,000 상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97,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97,049.8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CME BTC 선물 $295 갭 발생
전 거래일 $96,285에 마감했던 CME BTC 선물이 오늘 $95,990으로 시작하면서 $295 상당의 갭이 발생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43...공포 지속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보다 3포인트 하락한 43을 기록했다. 공포 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