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 에코시스템 빌더’ 팩트블록(대표 전선익)이 설립하고 국내 최대 블록체인 투자사 해시드(대표 김서준)가 공동 주최하는 블록체인 컨퍼런스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4(KBW2024)’가 웹3 전문 리서치사 타이거리서치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한국의 웹3 산업의 청사진을 그린 보고서를 발간했다.
타이거리서치는 국내 기반 웹3 전문 컨설팅 및 리서치사로, 애니모카브랜즈, 카이아 재단, 및 디파이맨스 등 다양한 아시아 기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논문 및 컨설팅을 제공하며 해당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타이거리서치는 KBW2024의 리서치 파트너로서 국내 웹3 생태계에 대한 깊이 있는 보고서를 작성했다. 해당 보고서는 KBW 2024 행사 참여자들이 행사 전에 국내 블록체인 시장을 더욱 깊이 이해하는 데 기여하고 한국이 웹3 시장에서 어떤 특색을 갖고 있는지 설명한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 시장 지도(Korea Market Map)’ 보고서는 국내 웹3 거래소, 거래대금, RWA,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각 웹3 산업의 프로젝트 현황과 더불어 각 산업의 규제 현황 및 향후 규제 방향성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을 포함한다. 특히 RWA와 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웹3 시장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이는 국내 개발자들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자들이 국내 웹3 시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올해 미국에서 승인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를 기점으로, 국내 블록체인 시장에도 제도권 유입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은 국내 개발자들로 하여금 더욱 혁신적인 제품을 창출하여 국내 블록체인 시장의 해외 시장 진출로의 도약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블록체인 시장은 높은 거래대금에 비해 제품 자체에 대한 커뮤니티가 상대적으로 적은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에 대한 대중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KBW와 타이거리서치가 발간한 보고서와 같은 교육 형태의 콘텐츠와 깊이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이러한 문제를 점차적으로 해결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KBW는 2018년부터 팩트블록과 해시드가 매년 공동 개최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행사이다. 이번 년도인 KBW2024는 약 300명의 업계 연사들과 함께 웹3의 현재 트렌드와 향후 가능성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펼칠 예정이며, 글로벌 행사인 만큼 해외 업계 관계자들이 국내 블록체인 시장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선익 팩트블록 대표는 “팩트블록은 2018년 KBW를 설립한 이래 글로벌 블록체인 커뮤니티가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번 보고서가 KBW와 함께 '웹3 에코시스템'의 구축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해시드 김서준 대표는 “Web3 시장은 이제 인프라 개발의 초기 단계를 넘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의 접목을 앞두고 있다”며, “타이거리서치와 함께 국내 블록체인 산업의 현황과 가능성에 대한 산업계의 이해도가 증진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