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나(Solana) 네트워크 참가자들이 중요한 취약점을 패치하여 블록체인을 안전하게 보호한 후, 이를 공개했다.
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솔라나의 검증자인 라인(Laine)은 솔라나 생태계 내 개발자, 검증자, 클라이언트 팀이 "중요한 보안 취약점"을 수정했다고 X(구 트위터)에 게시했다. 라인은 8월 7일, 솔라나 재단의 여러 멤버들로부터 중요한 패치가 다가오고 있다는 메시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메시지에는 사건의 날짜와 고유 식별자와 함께 해시된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었다.
라인은 "이 메시지에 공유된 해시는 안자(Anza), 지토(Jito), 솔라나 재단의 여러 주요 멤버들에 의해 Twitter/X, Github, 심지어 Linkedin에서도 공개되어 메시지의 신뢰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메시지에는 패치가 메인넷 노드에 긴급히 적용되어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는 특정 날짜와 시간이 포함되어 있었다.
솔라나 재단에 코인텔레그래프가 문의했으나 즉각적인 응답은 없었다.
라인에 따르면, 이 취약점은 솔라나 네트워크의 잠재적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 한다. 라인은 패치 자체가 취약점을 명확히 했으며, 패치가 유출되었다면 공격자가 취약점을 역설계하여 네트워크를 중단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패치는 신뢰할 수 있는 당사자 간에만 전달되었으며, 관련된 당사자들이 함께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동시에 릴리스되었다. 네트워크의 70%가 패치되어 "명목상 안전"해진 후, 취약점이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는 말이 있듯이, 솔라나 네트워크는 이전에도 중단을 겪은 바 있다. 2월 6일, 네트워크는 블록 생성이 5시간 이상 중단되는 심각한 다운타임을 경험했다. 이는 일부 암호화폐 거래소가 솔라나 기반 토큰의 입출금을 일시 중단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중단은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 다양성과 베타 상태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비평가들은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 다양성 부족이 중단의 원인 중 하나라고 주장했다. Komodo의 카단 스타델만(Kadan Stadelmann)은 이전에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솔라나 개발자와 검증자들이 완벽한 네트워크 가동 시간보다 속도를 우선시한다고 언급했다.
2024년 4월 파리 블록체인 위크(Paris Blockchain Week) 동안의 독점 인터뷰에서, 솔라나 재단 전략 리더인 오스틴 페데라(Austin Federa)는 프로토콜이 여전히 베타 단계에 있으며, 현재의 네트워크가 개발자들이 미래에 기대하는 최종 형태를 나타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레이어-1 및 레이어-2 네트워크들도 계속해서 기능을 구축하면서 비슷한 태그를 채택할 것을 제안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