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셀럽이 지원하는 밈코인 열풍이 법적 위험을 높이고 있다. 케이틀린 제너의 의붓딸 킴 카다시안은 암호화폐 홍보로 SEC의 제재를 받았으며, 제너 본인도 자신의 이름을 딴 밈코인 출시로 더 큰 법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제너가 단순 홍보인이 아니라 발행인으로 간주될 수 있어 위험이 크다고 지적한다. 셀럽의 관여는 투자자를 끌어들이지만 법적 논란도 초래할 수 있다.
1일(현지시간) 디크립트에 따르면, 최근 셀럽이 지원하는 밈코인 열풍이 암호화폐계를 사로잡았지만, 전문가들은 과거 집행 조치에 비해 더 큰 법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소셜미디어에서 암호화폐를 홍보한 유명인들을 겨냥해 왔는데, 여기에는 기업가이자 케이틀린 제너의 의붓딸인 킴 카다시안이 특히 포함된다. 제너는 이번 주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의 이름을 딴 솔라나와 이더리움 기반 밈코인을 출시했다.
증권법 전문 변호사들은 디크립트에 제너의 밈코인이 미등록 증권인 경우 카다시안에 비해 더 큰 법적 결과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본질적으로 제너는 유료 홍보인이 아니라 발행인이자 홍보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SEC가 2022년 이더리움 맥스(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와 무관) 홍보와 관련해 킴 카다시안에 대한 혐의를 공개했을 때 규제 당국은 기업가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연방 증권법의 반투기 조항'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SEC 집행국 선임 변호사를 지냈고 현재 Seward & Kissel LLP 파트너인 필립 무스타키스에 따르면 카다시안이 잘못한 유일한 점은 홍보 대가로 받은 25만 달러를 공개하지 않은 것이었다.
카다시안은 SEC의 혐의를 인정하거나 부인하지 않고 SEC의 청구를 해결하기 위해 126만 달러를 지불했다. 이 금액 중 카다시안은 100만 달러의 벌금을 지불하는 데 동의했으며, 이는 약 26만 달러의 반환금 외에 추가된 것이다.
무스타키스는 디크립트에 '반환은 카다시안이 투기로 받은 금액이며, 대부분의 경우 다른 사람이 토큰을 발행하는 완전한 자본 조달보다 상당히 낮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출의 심각성, 그리고 행위의 심각성이다.'
솔라나 프로토콜 pump.fun을 통해 출시된 제너는 솔라나에서 JENNER 토큰을 보유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pump.fun은 누구나 몇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만으로 즉시 거래 가능한 토큰을 출시할 수 있게 한다.
버블맵스의 분석에 따르면 출시 당시 JENNER 공급량의 25% 이상을 보유한 별개의 디지털 지갑 그룹은 나중에 토큰을 다른 코인으로 약 50만 달러에 던졌다. 이번 주 초 제너의 트위터 계정은 그녀가 더 많은 JENNER를 구매했으며 '항상 강세'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너가 지금까지 솔라나 기반 밈코인의 성장에 '만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자산은 이더리움 기반 밈코인 출시 이후 역풍을 맞았다. 솔라나의 제너 가치는 월요일 이후 60% 폭락해 0.00672251달러를 기록했다.
솔라나 출시와 관련된 그녀의 전 사업 파트너는 디크립트에 제너의 이더리움 기반 토큰과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로펌 해릭의 파트너인 아서 자코비는 디크립트에 발행팀의 일원으로서 제너의 역할은 구별될 수 있지만 그녀의 홍보 발언은 여전히 그녀를 곤경에 빠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투기 관련 내용은 여전히 적용된다'며 '이는 [킴 카다시안이 한 것보다] 실제로 더 위험하다. 미등록 증권을 권유한 혐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자코비는 자산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대중에게 제공하는 것, 아마도 구매 가능한 곳에 대한 링크를 게시하는 것은 권유로 간주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이 반드시 타겟 광고일 필요는 없으며 인터넷을 통한 대량 마케팅을 포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런 일이 아직도 일어나고 있다는 게 슬프지만, 이유가 있어 일어나고 있다'며 '사람들은 프로젝트에 셀럽이 관여하면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무스타키스는 SEC가 일반적으로 대중의 폭넓은 관심을 끌 수 있는 집행 조치를 취하는 데 가치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관이 집행 조치가 시장 행동을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특히 그렇다고 덧붙였다.
무스타키스는 '킴 카다시안에 대한 투기 사건은 들어본 적 없는 사람에 대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관심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셀럽들은 공개 발언, 마케팅, 자신의 토큰 홍보를 할 때 어떤 면에서 더 큰 위험에 처해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