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브, 6/3 화이트리스트 대상 노드 세일 시작...멀티체인 지원 기능 추가
게임 및 인공지능(AI) 탈중앙화 모듈형 데이터 레이어 플랫폼 카브(CARV)가 공식 채널을 통해 오는 6월 3일 19시부터 화이트리스트 대상 노드 세일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퍼블릭 세일은 6월 5일 19시부터 진행된다. 기존 5월 24일(화이트리스트 세일), 5월 28일(퍼블릭 세일)에서 일정이 연기된 것과 관련 카브 측은 "업계 최초 도입 예정인 100% 노드 바이백 메커니즘에 대한 독립적 코드 감사를 통해 투명성 및 보안성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카브는 가스 수수료 절감을 위해 EVM 호환 블록체인 및 솔라나(SOL)를 포함한 멀티체인 지원 기능을 도입했다고 덧붙였다.
비탈릭 "10년 내 모든 롤업 영지식 증명에 기반 둘 것"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ETH) 창시자가 X를 통해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10년 내 모든 롤업은 영지식 증명(Zk) 기술에 기반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위해서는 많은 인프라와 증명자 최적화 작업이 필요하겠지만, 분명한 엔드게임(최종 단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미결제약정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전체 거래소: 롱 51.45% / 숏 48.55%
바이낸스: 롱 51.33% / 숏 48.67%
OKX: 롱 52.28% / 숏 47.72%
dYdX: 롱 52.66% / 숏 47.34%
수이, 일일 활성화 지갑 수 100만 개 돌파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수이(SUI)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수이의 일일 활성 지갑 수가 100만 개를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와 관련 수이는 "일일 활성 지갑 수 100만 개 돌파는 커뮤니티가 자랑스러워할 만한 이정표"라며 "특히 수이 월렛 웨이브(Wave) 팀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비탈릭 "ENS, 이더리움서 가장 성공적인 비금융 애플리케이션"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ETH) 창시자가 X를 통해 "이더리움네임서비스(ENS)는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비금융 애플리케이션이다. 왜 더 많은 사람들이 ENS에 관심을 갖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그는 현재 레이어2 세계관에 사용자 경험(UX)이 부족하다며 ▲크로스 레이어2 토큰 이체 ▲ENS 활용 ▲스마트 컨트랙트 지갑의 주요 변경 사항 적용 등을 지적한 바 있다.
폴리마켓 유저, 5/31까지 ETH 현물 ETF 승인 가능성 55%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탈중앙 예측시장 플랫폼 폴리마켓 사용자들은 이더리움 현물 ETF가 5월 31일까지 승인될 확률을 55%로 점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8일까지만 해도 이 수치는 11%에 그쳤었다. 6월 30일까지 승인될 확률은 68%로 점쳐졌다.
비탈릭 "L2→L2 빠른 이체, 오픈 탈중앙화 프로토콜 필요"
X 유저 zengjiajun_eth가 "우리는 인텐트(intent)가 아닌 공유 시퀀싱(shared sequencing)이 필요하다"고 하자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공동 설립자는 "L2에서 다른 L2로 자산을 빠르게 전송하고 지갑의 기본 전송 인터페이스에 통합하려면 오픈(개방형) 탈중앙화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화려한 장난감에 집착하기 전에 기본을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탈중앙화 거래소(DEX) 유니스왑(UNI) 개발사 유니스왑랩스는 이더리움(ETH) 크로스체인 프로토콜 어크로스(ACX)와 공동 개발한 크로스체인 인텐트 표준 ERC-7683 도입을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제안한 바 있다. 인텐트는 사용자가 실행 경로 대신 결과를 지정하는 일종의 주문 형태를 의미한다.
BTC, 일본·아르헨티나·필리핀 현지 통화 기준 신고가 경신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오늘 7% 이상 급등하며 통화가치 하락 문제를 겪고 있는 일본, 아르헨티나, 필리핀 등 국가에서 현지 통화 기준 신고가를 경신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최고 71,979 달러를 터치한 뒤 소폭 하락한 비트코인은 일본에서 21일 오전 사상 처음으로 개당 1,100만 엔을 돌파했으며, 아르헨티나에서는 6,380만 페소(ARS), 필리핀에서는 418만 페소(PHP)를 기록해 신고점을 경신했다. 한편 오늘 BTC 급등으로 현지 통화 기준 3월 중순 최고가에 근접한 국가로는 영국, 호주, 캐나다, 칠레, 콜롬비아, 이집트, 이스라엘, 노르웨이, 인도, 한국, 대만, 튀르키예 등이 관측됐다.
저스틴 선 $24억 ETH 보유 중...작년 말부터 집중 매집
엠버CN은 "저스틴 선 트론(TRX) 설립자는 현재 66.5만 ETH($24.47억)를 보유 중이다. 이중 39만 ETH($14.35억)은 2023년 말부터 올해 4월 말까지 평균 $2984에 매입했다. 66.5만 ETH 중 24.7만 ETH는 지갑에, 41.7만 ETH는 스테이킹/리스테이킹 플랫폼에 예치한 상태"라고 분석했다.
아마란스 재단 설립자, 라이도에 6905 ETH 스테이킹
더데이터너드는 "ETH/BTC 상승에 베팅 중인 고래 아마란스 재단(Amaranth Foundation)의 설립자 제임스 피켈(James Fickel)이 8시간 전 350 WBTC($2460만)를 아베에서 빌린 뒤 이를 6905 ETH로 스왑하고 라이도에 전량 스테이킹했다. 지난 5개월 동안 그는 총 2741 BTC($1.5억)를 빌려 51200 ETH로 스왑했다"고 전했다.
DWF랩스 사칭 X 계정 주의보
암호화폐 마켓 메이킹 업체 DWF랩스가 X를 통해 "우리를 사칭하는 X 계정이 다수 있다. 이들은 사기, 피싱 등을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며 투자자 주의를 당부했다.
아르고 "브릿지 통해 770만 AERGO 출금... 해킹 아니다"
아르고(AERGO)가 공식 미디움을 통해 "아르고 브릿지를 통해 770만 AERGO가 출금됐는데, 이는 해킹 공격이 아닌 정상 거래였다. 다만, 비정상적으로 많은 거래량으로 인해 브릿지 서비스가 일시 중단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모든 시스템을 종합 검토하고 있으며 검토가 완료되면 서비스를 재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코인니스는 아르고 브릿지 서비스가 비정상적 활동으로 인해 일시 중단됐다고 전한 바 있다.
분석 "TON, 미국 거래 시간대 강세 보여"
크립토퀀트 기고자이자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 Maartunn이 크립토퀀트 각 대륙별 주 거래 시간 가격 변동 데이터(Price Change During Each Session)를 인용해 "텔레그램 디오픈네트워크(TON, 톤)이 주로 미국 세션(미국 투자자들의 주 거래시간)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각 대륙별 시간에 따른 가격 변동을 분석한 결과, TON의 평균 상승률이 주로 미국 투자자들의 거래 시간대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럽 시간대에서는 가격이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기 트레이딩 전략으로, 미국 거래 시간대에서는 롱 포지션을, 유럽 거래 시간대에서는 숏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블록체인 VC 뉴폼캐피털, $1억 펀드 조성
블록체인 벤처캐피털(VC) 뉴폼캐피털이 1억달러 규모 펀드를 조성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했다. 해당 펀드는 AI 분야 블록체인,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더리움 재단 연구원, 아이겐레이어 어드바이저 합류...2명째
이더리움(ETH) 재단 소속 연구원 단카드 파이스트(Dankrad Feist)가 아이겐레이어 어드바이저로 합류했다. 파이스트는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재단 연구원 저스틴 드레이크와 동일한 조건으로 아이겐레이어에 합류한다. 상당한 양의 토큰을 받기로 했다. 높은 무결성을 가진 사람이 아이겐레이어를 이끈다면 이더리움에도 큰 혜택이 돌아갈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앞서 또 다른 이더리움 재단 연구원 저스틴 드레이크도 아이겐레이어에 어드바이저로 합류한 바 있다.
특정 고래, 3,000만 USDC 대출 후 WBTC, ETH 추매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EmberCN)이 X를 통해 "ETH, LINK 거래로 2,080만 달러의 수익을 냈던 특정 고래가 40분 전 또다시 아베(AAVE)에서 3,000만 USDC를 대출 후 1,500만 USDC로 207.1 WBTC를, 나머지 1,500만 USDC로 4,055.8 ETH를 매수했다. 해당 고래는 지난 5월 3일 이후 총 7,100만 달러로 WBTC, ETH, OP를 매집해 왔다. 5월 3일에는 평단가 2.85 달러에 209.5만 OP(598만 달러)를 매수했고, 5월 14일부터 현재까지 4,000만 USDC로 평단가 67,193 달러에 595.3 WBTC를 매수했다. 오늘 오전에는 2,500만 USDC로 평단가 3,627 달러에 6,892 ETH를 매집했다"고 전했다.
5월 블록체인 스타트업 $4.74억 투자 유치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5월 한 달 동안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스타트업과 프로젝트는 총 4억 7408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모듈형 블록체인 소폰(6천만 달러), 증권형 토큰 플랫폼 시큐리티타이즈(4천 700만 달러), 탈중앙화 암호화폐 베팅 플랫폼 폴리마켓(4천 500만 달러), 인공지능(AI) 기반 '손바닥 스캔' 신원증명 블록체인 프로젝트 휴머니티프로토콜(3천만 달러), 디지털 자산 트레이딩 업체 아르벨로스 마켓(2천 800만 달러)이 대표적이다.
유가랩스 설립자 "크립토펑크, 분산화된다...손 뗄 것"
유가랩스 공동 설립자 그레그 솔라노(Garga.eth)가 X를 통해 "우리는 2년 전 인수했던 크립토펑크에 더 이상 관여하지 않을 것이다. 크립토펑크는 완전히 분산화될 것이다. 앞으로 우리가 할 일은 박물관, 기관들의 크립토펑크 매입을 지원하거나 사람들에게 교육적 도움을 주는 일 뿐"이라고 말했다.
분석 "SEC, 스테이킹 ETH=증권 간주할 수도"
암호화폐 트레이딩 업체 겸 자산운용사 갤럭시(Galaxy)의 리서치 총괄인 알렉스 쏜(Alex Thorn)이 X를 통해 "ETH 현물 ETF에 대한 SEC의 입장 선회가 사실이라면, SEC는 'ETH 자체는 증권이 아니지만 스테이킹된 ETH는 증권에 해당한다'는 결론에 도달할 것이다. 이는 SEC가 유지해온 입장의 일관성을 잃지 않으면서 ETH 현물 ETF를 승인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이 경우 SEC는 ETH 현물 ETF의 자체 보유 ETH 스테이킹을 금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BTC 현물 ETF, 5/20 $2.35억 순유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HODL15캐피털(@HODL15Capital)에 따르면 5월 20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0종에 총 2.35억달러 상당 자금이 순유입됐다. 가장 유입액이 많은 ETF는 아크21쉐어스 ARKB(6830만달러)였고, 블랙록 IBTC와 피델리티 FBTC에도 각각 6500만달러, 6400만달러가 순유입됐다. 그레이스케일 GBTC에도 930만달러가 유입됐다.
코인베이스 파생상품 거래소, 6/3 금·원유 선물상품 출시 예정
크라우드펀드인사이더(Crowdfund Insider)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파생상품 거래소(Coinbase Derivatives Exchange)가 오는 6월 3일(현지시간) 원유(NOL) 및 금(GLD) 선물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거래소 측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도지코인 선물을 출시한 후 리테일(개인) 중심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ETH 선물 미결제약정 $140억 돌파...역대 최대
우블록체인이 코인글래스 데이터를 인용, 이더리움 선물의 달러 기준 미결제약정(OI)이 140억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다만, ETH 현물 기준 OI는 383만 ETH로, 2022년 최대 수준인 500만 ETH에는 아직 못 미쳤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ETH, 수개월간 BTC 상승률 능가 전망"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 제이미 쿠츠(Jamie Coutts)가 X를 통해 "ETH/BTC 가격은 이번 사이클에서 가장 중요한 심리 지표가 될 것이다. 지난해 12월에는 ETH/BTC가 극단적 저평가 수준이었으나 최근 ETH 현물 ETF 승인 가능성이 커지면서 Z-스코어상 강세 다이버전스를 형성했다. 향후 수개월간 ETH가 BTC 상승률을 계속 능가할 거라 예상한다. ETH와 나머지 알트코인을 비교하자면, 지난 강세장에서 ETH가 다른 알트코인보다 더 높은 상승률을 보이기 시작한 건 BTC 반감기 3개월 후부터였다. 다만, 개인적으로 펀더멘털이 견고하면서도 시장가치가 상대적으로 작은 SOL, NEAR가 ETH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거라 전망한다"고 분석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