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과 지속가능성, 에너지 소비의 비판과 지지 양론

작성자 이미지
한재호 기자

2024.03.11 (월) 09:36

대화 이미지 9
하트 이미지 14

애크먼은 주요 암호화폐 가격이 계속 급등함에 따라 비트코인 ​​채굴이 경제적, 환경적으로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영향에 대해 말했다.

유명한 투자자이자 퍼싱 스퀘어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CEO인 빌 애크먼은 암호화폐 애호가, 경제학자, 환경운동가 사이에서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킨 가상의 시나리오를 설명했다.

애크먼은 비트코인 채굴의 지속 가능성, 전 세계 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 암호화폐에 대한 의존도 증가로 인한 광범위한 경제적 결과 등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다루었다.

그는 트윗을 통해

"시나리오: 비트코인 가격 상승은 채굴량 증가와 에너지 사용량 증가로 이어져 에너지 비용이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달러가 하락하여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채굴량이 증가하여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순환이 계속됩니다. 비트코인은 무한대로 올라가고, 에너지 가격은 치솟고, 경제는 붕괴합니다. 비트코인을 사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는 이것이 역작동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애크먼의 '시나리오'는 방어적인 반박부터 비트코인의 에너지 사용에 대한 보다 미묘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요구까지 다양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비트코인 채굴로 인한 상당한 에너지 소비를 국가 전체 가치인 그리스에 비유한 댓글이 이 논쟁을 더욱 촉발시켰다.

비판론자들은 비트코인의 에너지 사용은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부인할 수 없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반면, 지지자들은 회의론자들이 채굴의 복잡성과 에너지 부문에 대한 잠재적 이점을 이해하기 위해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더 깊이 관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마이클 세일러를 비롯한 암호화폐 분야의 전문가들이 에너지 논쟁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세일러는 비트코인 채굴이 실제로 더 효율적인 에너지 솔루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더 저렴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대한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재생 에너지원의 채택을 촉진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논쟁에 가세했다.

이에 대해 알렉산더 레이시먼은 비트코인 채굴의 경쟁적 특성을 강조하며 업계의 수익성 추구가 자연스럽게 더 저렴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의 활용으로 이어진다고 답했다.

이러한 관점은 비트코인 채굴이 기존 에너지 자원에 대한 수요를 악화시킨다는 개념에 도전하며, 대신 에너지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는 잠재적 역할을 주장한다.

트로이 크로스는 비트코인의 가치 상승이 반드시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며 채굴 기술의 정교함과 전 세계에 걸친 채굴 작업의 전략적 배치를 지적했다.

크로스는 이렇게 말했다.

"가장 저렴한 전력은 시간이나 공간에 묶여 아무도 원하지 않는 전력입니다. 그 전력을 소비하는 것이 비트코인의 운명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는 동안에는 단기간에 일탈할 수 있지만, 비트코인은 정점 포식자가 아닌 바닥 피더로서의 정당한 위치로 빠르게 그리고 필연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한편, 환경 옹호론자로 유명한 알렉스 글래드스타인은 비트코인 채굴이 주로 과잉 또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활용한다는 주장을 지지했다. 그의 입장은 비트코인 채굴 부문이 글로벌 에너지 믹스를 훼손하기보다는 최적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을 강화했다.

자율 규제 기관
헌터 호슬리와 무네브 알리 같은 업계 인사들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에너지 수요가 잠재적으로 감소할 수 있는 미래를 전망했다. 이들은 블록체인의 반감기 이벤트와 거래 수수료에 대한 궁극적인 의존도가 에너지 집약적인 채굴 작업의 유인을 줄일 수 있는 메커니즘이라고 강조했다.

주목할 만한 주장은 비트코인의 생태계를 경제적 안정에 기여하는 정확한 수학적 법칙에 의해 지배되는 '자기 조절 유기체'에 비유했다. 이러한 관점은 비트코인의 고유한 예측 가능성과 시스템적 탄력성을 설명하며 전통적인 금융 자산과 대비된다.

지지자들은 비트코인과 유사한 기술을 스스로 조절하는 유기체로 비유하며 이러한 시스템의 견고성, 적응성, 혁신적 잠재력을 주장한다. 이들은 살아있는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시스템도 도전에 대응하여 진화하고 스스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생존과 관련성을 보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댓글

9

추천

14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9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사계절

2024.03.14 12:17:18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사계절

2024.03.12 00:28:22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엠마코스모스

2024.03.11 21:48:25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사계절

2024.03.11 18:59:56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바다거북이

2024.03.11 15:15:48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제이에스

2024.03.11 12:45:55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남이대장군

2024.03.11 12:10:05

파이팅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SSdc

2024.03.11 11:05:23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CEDA

2024.03.11 10:15:49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