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넷은 다음 주에 토큰을 출시하며, 총 공급량의 7.3%를 에어드랍을 통해 커뮤니티에 배포할 예정이다. 그러나 핵심 기여자와 투자자들은 거래 시작 후 2개월 이내에 총 공급량의 13.1%에 달하는 거의 두 배에 달하는 토큰을 받게 되며, 이는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스타크웨어는 토큰 잠금 해제 일정이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헌신을 인정하는 균형 잡힌 솔루션이라며 계획을 고수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일주일 안에 총 공급량의 7.3%에 해당하는 7억 2,800만 개의 토큰이 에어드랍을 통해 커뮤니티에 배포될 예정이다. 이례적으로 핵심 기여자와 투자자들은 토큰이 거래 가능하게 된 지 두 달도 채 되지 않아 공급량의 13.1%에 해당하는 13억 1,400만 STRK에 달하는 거의 두 배에 달하는 토큰을 받게 되며, 이후 매달 추가 토큰이 풀릴 예정이다. 현재 시판 전 거래 가격으로 볼 때 초기 할당량은 22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
거래 가능 직후 토큰을 잠금 해제하기로 한 결정은 2022년 11월에 열린 토큰 생성 이벤트와의 연관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이벤트 이후 토큰은 거버넌스에 사용할 수 있었지만 곧 출시될 때까지 양도할 수 없는 상태였다. 원래 2023년 11월 1년 후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토큰의 준비 미비로 인해 잠금 해제 일정이 5개월 연기되어 4월 15일로 연기되었다.
일반적인 1년 절벽은 투자자가 할인된 토큰을 신규 구매자에게 즉시 판매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초기 토큰 생성 및 잠금 해제 지연으로 트레이더의 토큰 가용성과 투자자의 토큰 출시 사이의 기간이 압축되어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스타크웨어는 잠금 해제 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이러한 접근 방식에 대한 광범위한 반발에 직면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스타크웨어는 스타크 기술의 성공에 기여한 빌더와 투자자 모두의 헌신을 인정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계획에 전념하고 있다.
스타크넷의 접근 방식이 흔치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게임 프로젝트 네온과 같은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비슷한 전략을 시행한 바 있다. Neon은 2023년 4월에 30억 개의 SHRAP 토큰을 생성했지만 같은 해 11월에야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은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을 때 빠른 잠금 해제 일정에 놀랐으며, 암호화폐 공간에서 토큰 생성 및 유통 이벤트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